맛으로 본 일본 - 348개 맛 속에 숨어있는 재미있는 일본 문화 이야기
박용민 지음 / 헤이북스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맛으로 본 일본/박용민/헤이북스/역사와 의미를 알고 먹는 일본 음식 탐험...

 

다른 문화를 보는 관점이 대개 시각적이기에 청각과 미각, 촉각, 청각 등을 앞세운 문화 탐험은 독특한 문화 탐험이자 예민한 감각적 문화체험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미식 탐험은 군침을 돋게 하기에 고통스럽지만 가장 공감하면서 끌려들게 되는 문화체험이다.

 

일본 도쿄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일본의 음식 탐험을 나선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니 역시 침샘은 자극된다. 그래도 음식의 역사와 의미를 알고 먹기에 일본 음식 문화의 새로운 면, 음식의 맛과 모양에 집착하는 일본인들의 모습, 손님에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 싶은 식당 주인들의 진심을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조리방식에 따라 규정된 식당이 있다는 것도 처음으로 알게 된 사실이다. 손님이 보이는 앞에서 다양한 요리를 화로에 구워내는 료바다야키, 다양한 재료를 꼬챙이에 굽는 구시야키, 다양한 재료를 번철 위에서 요리하는 뎃판야키 등 무심코 넘겼던 단어의 의미를 알게 된 책이다.

 

모양과 격식을 좋아하는 일본 음식, 외래의 음식문화를 일본식으로 새롭게 만들어내는 일본식 양식화 과정을 통해 서구화를 지향한 일본의 일면을 볼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멋모르고 먹은 정찬의 의미를 이젠 알고 먹을 수 있어서 좋았다. 최고의 대접을 의미한다는 정찬에 대한 대접하는 이의 마음, 정찬에 짧은 정형시인 하이쿠처럼 계절을 담아내야 한다는 점, 접시 하나하나에 담아내는 예술미까지 알 수 있었다.

 

 

일본은 문화에 개방적이기에 다른 나라의 음식 문화를 받아들여 자신들의 맛으로 재창조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도 인상적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고로케, 카레라이스, 오므라이스, 라멘, 돈가스할 수 등도 모두 서로 다른 문화의 융합의 결과물이다. 손님 요리에 진심을 다함을 보여주는 노출형 주방 문화, 간사이 지역과 간토 지역의 문화 차이만큼이나 색다른 두 지역의 음식세계들, 담백하고 달짝지근하고, 생선을 많이 쓰고, 제철요리와 식재료 본연의 맛을 중시하는 일본의 식당을 통해 정직한 맛 문화라는 생각이 들었다.

 

 

먹어본 일본 요리들이 모두 만족스러웠기에 미슐랭 가이드의 별 개수에 동감이다. 그래도 2014년 식당 안내서인 미슐랭 가이드의 파리는 92개 업소의 별 125개이지만, 도쿄는 243개 업소의 별 324개 일 정도로 압도적이라니, 참으로 대단하다. 단골에게 폐를 끼치기 싫다며 미슐랭 별점을 사양하는 식당들도 적지 않다니, 외부의 평가보다 단골손님에 대한 식당 주인의 애정이 느껴진다.

 

일본에서 먹어 본 음식들이 죄다 맛있었던 즐거운 추억이 있기에 일본 요리를 배우고 싶었는데...... 지금 일본 음식에 대한 에세이를 읽으니 다시 일본 요리 배우기에 도전하고 싶다.

 

일본 음식의 역사와 의미를 알게 되면서 앞으로는 음식을 만든 이의 정성과 예술, 혼까지 느끼며 먹게 될 것 같은 일본 음식 이야기다. 마치 일본 음식학 개론 같다. 맛있고 의미 있는 일본 맛 여행이다. 의미를 알고 먹는 일본 음식 탐험이라서 좋다. 집에서나 식당에서나 음식을 먹는다는 건 음식에 담긴 정성과 혼, 예술을 먹는 일이다. 아무렴 그렇고말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