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리랜드 2 - 그림자들의 흥청망청파티
캐서린 M. 밸런트 지음, 공보경 옮김, 아나 후안 그림 / 작가정신 / 2015년 8월
평점 :
절판


페어리랜드2/작가정신/그림자들의 흥청망청 파티

 

용감한 소녀의 일상탈출이 이런 모험이라면 나도 가고 싶을 정도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오즈의 마법사, 나니아 연대기, 페르세포네 신화 등 고전과 신화를 비틀고 오마주했다는 동화라는데 기대 이상이다. 시공, 생물과 무생물, 성별, 일상의 모든 것들을 의인화했기에 뒤집힌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렇게 독특한 상상력에서 인간의 창조성의 무한함에 거듭 놀라게 된다. 고전 명작동화의 오마주이면서도 고전을 뛰어넘는 아름다운 문장으로 가득한 동화의 매력에 빨려 든 책이다. 동화 속 예리하고 날선 비유와 통쾌한 현실 비유와 비판을 생각할수록 더욱 심오한 느낌이다.

 

 

주인공 13살 소녀 셉템버는 12살 때 페어리랜드를 다녀왔다는 비밀을 혼자서 간직한 채 개학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전에는 믿지 않았던 신화와 요정, 마법 종족, 고대 신들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이게 된다. 몸 앞뒤로 그림자가 없어진 셉템버의 변화를 친구들은 깨닫지 못한다. 생각할수록 다시 페어리챈드로 가고 싶은 셉템버는 밀밭에서 독서를 하다가 밀밭을 스치는 은여인과 검은 비옷을 입은 남자가 탄 보트를 따라 다시 페어리랜드로 돌아가게 된다.

 

지난봄 페어리랜드 여행에서 셉템버는 사악한 여왕을 무찔러 잔혹한 지배체제의 페어리랜드를 구했으며 후작을 이기고 모든 자물쇠를 풀게 했기에 페어리랜드의 영웅이 되었다. 비도와 바다요정, 말하는 랜턴 등 용감하고 똑똑한 친구를 사귀었던 셉템버는 페어리랜드에 대한 기대감에 차서 다시 가게 된다. 하지만 셉템버는 예전과 달라진 페어리랜드 모습에 당황하며 불의와 맞서기로 하는데…….

 

영웅에 대한 대접은커녕 불친절해진 페어리랜드 시민들, 초록 바람 등 친구들의 마중도 없다. 셉템버는 달에서 온 순록 호레인족의 불친절한 태도에 페어리랜드가 이상해진 것을 확실히 알게 되고, 유리의 숲에서 불에 타지 않고 불을 이용해 요리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적용해보고, 여자를 사냥해서 결혼을 하게 되는 풍습을 보며 결혼의 악습을 고치려고 하고, 달까지 이동하는 방법을 배우고, 요정 음식을 먹고, 시블을 만나 시블에게 머리 손질을 받고 새 외투를 얻고, 사교계 인사들을 소개받고 달라진 옛 친구들과 차도 마시고, 옛 친구들을 만나 지역 정치 상황을 알게 되고, 잃어버린 그림자를 찾아 페어리랜드를 되돌리려 노력하게 된다.

 

 

13살 소녀의 용감하고 모험적인 일상탈출이 이렇게 환상적이라니, 무척 매력적이다. 상상의 나라 페어리랜드 이야기지만 현실 세계와 비슷한 상황에 현재에 빗댄 환상동화 같다. 불친절하고 규제가 많은 나라에서도 용기와 모험정신은 빛나는 열매를 맺음을 보여준 동화다. 매혹적인 문장, 생각을 뒤집는 문장이 뇌리에 남지만 상상은 쉽지가 않은 동화다. 페어리랜드 1편에 끌려서 읽은 작품인데 2편 역시 그 상상 이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