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1 : 우주 - STEAM 학습 만화 ㅣ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1
홍윤표 글, 나연경 그림, 류진숙.이현정 감수 / 창비교육 / 2015년 4월
평점 :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우주/융합적 학습만화라서 쉽고 재미있네~
과학의 모든 분야가 흥미롭지만 과학 중에서 요즘 특히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우주이다. 거대한 우주를 잘 볼 수 없다는 점, 잘 가볼 수 없다는 점, 아직도 미지의 개척 분야라는 점, 우주 탄생과 생명 탄생의 신비를 캘 수도 있다는 점이 우주로 관심을 쏠리게 한다.
어렵지만 흥미로운 분야라면 만화로 만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이들도 우주는 관심 있어 하지만 어려워하기에 과학만화를 적극 추천하는 편인데, <과학 만화로 만나는 세상, 우주편>을 보며 요즘 학습만화 수준이 의외로 깊고 높음을 실감하게 된다.
STEAM 학습만화라는데, STEAM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ematics)를 합친 말이다. 여러 과목의 경계를 오가는 통합교육을 위한 과학만화다.
1편은 <우주> 를 다루고 있다. 지구, 달, 태양, 태양계, 우주탐사, 별과 별자리, 계절의 변화 등을 담은 광대한 우주 이야기다. 정리노트와 스팀(STEAM)으로 되어 있다. 별권 부록으로 나온 ‘STEAM 학습 워크북’에는 콕콕 내용 확인, 인명사전, STEAM 활동지, 결정적인 장면 등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보충할 수 있게 돕는다.
책 속에서는 과학에 관심이 많은 똘이와 백설이, 과학에 관심이 적지만 자신감이 넘치는 개구쟁이 덜렁이가 함께 우주여행을 떠난다. 우주여행 삼총사의 과학여행을 도와주는 사람들은 최초로 달 착륙에 성공한 암스트롱, 직접 망원경을 만들어 목성의 위성과 태양의 흑점을 발견한 갈릴레이, 1961년 인류 최초로 우주비행에 성공한 가가린, 독일의 천문학자 케플러, 조선 세종 때의 천재 과학자 장영실 등이 있다.
처음에는 아폴로 11호를 타고 달에 착륙한 암스트롱아 우주를 설명한다, 달에서 본 지구와 달의 모습을 설명하고, 지구에서 보는 달의 모양이 바뀌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를 설명한다. 지구가 둥근 증거들, 수소 90%와 헬륨 10%로 이뤄진 기체 덩어리 태양, 공기가 없는 우주 행성들, 지구가 둥근 증거들을 보여주고, 지구와 달의 중력의 차이, 지구에 생명체가 살 수 있는 이유, 태양의 흑점과 홍염, 우주탐사, 별자리, 계절 변화, 날씨 변화 등 우주와 관련된 이야기, 수학과 사회의 영역까지 확대한 통합 우주 이야기다. 융합적 학습만화라서 쉽고 재미있게 다양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그 많은 행성중에서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행성을 찾는다면 지구인들의 이주가 시작될까? 지구의 중력이 사라지는 경우는 없을까? 태양보다 더욱 강력한 중력을 가진 별이 나타난다면 지금의 태양계는 어떤 변화를 맞게 될까? 남미 나스카 평원에 기하학 문양, 동물 문양 등으로 흔적을 남긴 외계인들을 찾게 되는 날이 올까? 궤도를 이탈하는 행성들이 늘어난다면 지구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오랜 세월동안 지구와 우주를 이해하기 위해 연구한 과학자들의 피와 땀의 결실들을 보며 고맙다는 생각과 함께 많은 상상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