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속으로 - 365days 250km $1250 5000km 6962m 7days
김정철 글.사진 / 어문학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생 속으로/김정철]사막횡단, 고산지대 하이킹, 남미 최고봉 등정까지 대단타!~

 

도전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남들과 다른 길을 가려는 이의 용기가 아름답다. 더구나 남들이 하지 않는 도전이거나 오지 탐험을 즐기는 이라면 더욱 대단하고 멋져 보인다. 쉽지 않은 길을 선택하고 즐기는 이들이 이리도 많다니…….

 

 

야생 속으로!

한국의 학생이 365일 남미대륙을 탐험한 이야기다. 오지, 고산지대, 극한지역을 두루 다녔기에 더욱 대단한 이야기다.

 

저자인 김정철은 학생의 신분으로 한국마사회 방송 팀에서 중계 카메라를 찍었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카메라를 사서 북인도로 떠났고, 비록 퇴짜를 맞았지만 자연 다큐멘터리 작가가 되고 싶어서 개인적으로 <내셔널지오그래픽>를 만들어 <내셔널지오그래픽>편집장을 직접 찾아갔다고 한다. 그런 자연 다큐멘터리 작가에 대한 열정이 그를 야생 곳으로 내몰았을 것이다. 코오롱오지탐사대에 뽑혀 키르기스스탄의 미답봉 탐사와 촬영을 하기도 하고, 배낭여행을 가기도 했다고 한다.

 

 

365일 남미 여행!

그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 250km 사막 횡단이다. 일교차가 40도 이상 나기도 한다니, 정말 대단한 도전이다. 칠레 아타카마 사막 마라톤 대회는 7일간 이어진 장거리 레이스다. 아타카마 사막은 세계에서 가장 건조한 소금 사막, 달나라 여행을 하는 느낌도 드는 붉은빛 돌멩이가 있는 사막 아닌가? 나사에서 우주인 훈련을 하는 장소인데다 낮 기온은 40도이지만 밤기운은 영하로 떨어지는 도무지 상상할 수 없는 일교차가 존재하는 곳, 기상 관측 이후 비가 한 번도 내리지 않았다는 사막이다. 그런 곳을 67일 간 마라톤을 했다니, 대단한 체력과 열정, 끈기의 소유자다

 

 

해발 3,000m고도인지라 고산지대에서의 고소적응훈련, 배낭의 무게를 최대한 줄여 협곡을 지나고 거짓말처럼 새빨갛게 익어버린 목, 거대한 모래산을 오르내리고, 굳어버린 소금조각 위를 걸을 땐 운동화마저 뚫리는 수난을 당하고, 소금호수를 지나고, 발이 부어 작아진 신발, 진통제로 견디고, 완주 후의 발은 발톱이 전부 들려있고, 항생제 처방을 받아야 하고, 완주의 결과로 사막화 방지 기부금 1,250달러도 기부하고 …….

 

 

아타카마 사막 마라톤을 달린 이들 중에는 시각장애인도 있고 여성참가자도 있고, 20대에서 60대에 이르는 한국인 참가자들도 있다고 한다. 모험과 탐험에 남녀노소의 차이가 없음을 알게 된다. 도전 후의 생각이 그 이전과 달라도 많이 다르겠지.

 

콜롬비아 5,000km를 자전거로 달리고, 남미 최고봉 아콩카과(6,962m) 솔로 등정하고, 아마존을 헤치고 빙하를 보고...... 청춘의 도전기가 정말 대단타!~ 다큐멘터리 작가를 꿈꾸던 청년의 남미 야생 체험에 도전하고 성공한 이야기다.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는 삶은 아름답고 멋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