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집중력 혁명 - 일과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1% 차이
에드워드 할로웰 지음, 박선령 옮김 / 토네이도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 집중력 혁명/에드워드 할로웰]집중력은 건강과 행복으로 이어주는 힘~

 

 

, 공부,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능력이 집중력이다. 집중력은 가진 힘을 한 곳으로 모아 일시에 폴발시키는 능력이다. 모름지기 집중력이 개인 능력의 척도가 되기도 하고 삶의 질도 좌우하기에 집중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도 한다. 한때는 공부와 일의 능률과 집중력 향상을 위해 뇌파학습기나 소음중화기를 사용하거나, 집중력을 높이는 요가, 아로마 요법 등 집중력 향상법이 인기를 끌기도 했다.

 

 

저자인 하버드 대학교 의대 교수인 에드워드 할로웰은 주의력 결핍 치료분야의 세계 최고 전문가다. 그는 일과 삶 등 모든 측면에서 갈수록 집중력을 요구하는 사회이지만, 현실은 반대로 갈수록 집중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삶의 질을 좌우하는 집중력의 원인과 집중력 향상 방법은 무엇일까?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건 주의력 결핍 증상과 통한다. 주의력 결핍 증상 중에는 주의력 결핍 성향ADT와 주의력결핍장애AD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이 있다. 주변 상황 때문에 발생하는 일시적인 주의력 결핍 성향ADT은 생활 속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나고 지속될 경우 굳어져서 습관성이 되기도 한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주의력결핍장애ADD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가 필요한 경우다.

 

집중력 결핍 증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집중력이 결핍된 이들은 대개 산만하고 다급하다. 늘 서두르지만 감정 없이 피상적인 생활을 하고, 한 곳에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한다. 심하면 공황장애가 나타나거나 충동적인 결정을 내릴 때가 많다. 깊게 생각 하지 않으려고 하고, 늘 시간이 없다고 한다. 쓸 데 없이 바쁘고 과도하게 부담을 느낀다. 이들은 이메일, 문자메시지, 통화, 인터넷 검색, 게임 등 전자기기 사용에 중독적이다.

 

현대인의 가장 큰 주의력 결핍요인이 화면중독이라니, 예상은 했지만 그래도 충격적이다.

어떤 이는 타자를 치면서 컴퓨터 스크린을 응시하고, 인터넷 브라우저 창 여러 개를 동시에 띄워 놓는다. 일하는 중에도 스마트폰 화면이나 컴퓨터 화면 없이 살 수 없다. 인터넷 게임을 줄일 수 없다. 근로자 평균 시간 8시간 중 2시간이 화면 중독으로 허비되고 있다니, 놀라운 일이다.

 

저자는 멀티태스커들의 경우 집중력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들은 한 곳에 집중하는 힘을 키워 열심히가 아닌 더 현명하게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한다. 통화하면서 서류를 보고, 회의 중에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식사하면서 메일을 보내고, 커피 마시면서 업무보는 일이 피로도를 높이고 산만하게 하기에 효율성이 떨어진다니......

 

연구 결과, 멀티태스킹은 일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업무의 질도 떨어진다고 한다. 멀티태스커의 경우는 거절을 잘 못하고, 맡은 일을 혼자서 해내기가 버겁다. 일에 서투르다. 이들의 집중력 결핍증상은 개인의 삶에서도 손실이지만 기업의 생산력에서도 큰 손실을 입고 있다고 한다.

 

저자는 일터에서 집중력을 잃는 대표적 상황인 화면중독과 멀티태스커의 특징과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일시적인 주의력 결핍 성향ADT와 주의력결핍장애AD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를 앓는 성인들을 위해 넘쳐나는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방법, 걱정을 해결책으로 바꾸기, 내면의 무한한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는 법 등 문제 해결법도 제시한다.

 

집중력 훈련을 위한 방법 중에서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것들을 소개하면......

 

자극을 주는 전자기기를 모두 꺼 놓는다.

피곤하면 60초 라도 쉬거나 스트레칭, 물마시기 등을 하며 휴식하는 것이다. 잠깐의 여유를 가지거나 눈을 감고 명상을 한다.

어려운 일에 도전함으로써 성취감을 즐긴다. 큰 소리로 자신에게 말을 걸면 안정감이 있다.

혼란스럽고 힘들 땐 도움을 구해야 한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시각적인 요소들이 사고를 명확하게 도와준다.

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법 중 자신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방식을 믿는 것이다.

 

충분한 수면, 잠깐의 수면, 영양섭취, 운동, 명상, 인지자극, 긍정적 인간관계 등 모두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들이다.

 

 

 

저자는 기운, 감정, 참여, 체계, 제어 등 5가지 요소를 합쳐서 계획을 세우면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 기운이 충분해야 한다. 서로를 신뢰하고 두려움이 적은 집단에서 최상의 결과를 거둔다. 관심과 동기부여가 참여로 이어진다.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체계를 만들고 유지하고 개선하려면 주변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경기, 업무, 공부, 가사 등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집중력은 필수다. 집중을 하지 못하면 사고나 실수로 이어진다. 무능력한 인간으로 평가받는다. 가진 힘을 한 곳으로 모아 일시에 폴발시키는 집중력은 성공과 행복을 위한 중요한 능력이다.

 

집중력은 삶의 질을 좌우하기에 공감가는 이야기가 많았던 책이다.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들이 모두 건강하게 사는 법, 행복하게 사는 법과 통하는 이야기이기에 유익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