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연봉이 달라지는 글쓰기 -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지금 당장 글쓰기를 연습하라
가와카미 데쓰야 지음, 조윤희 옮김 / 컬처그라퍼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연봉이 달라지는 글쓰기]수입이 달라지는 베테랑 카피라이터의 글쓰기 강좌~
2015년 문장력 연구소가 전국의 회사원 1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데이터에 따르면, ‘임팩트가 있는 글을 쓸 수 있는 문장력’이 있고 없고에 따라 평균 연봉이 3,000만 원까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밝혀졌다.(197쪽)
글쓰기만 잘해도 연봉이 달라진다니, 솔깃해지는 이야기다. 일본의 베테랑 카피라이터가 전하는 연봉이 달라지는 글쓰기는 같은 문장이라도 상대의 마음을 끌어들이는 힘 있는 글을 쓰는 것이다. 굳이 카피라이터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글을 쓸 기회는 많기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617/pimg_7269711951224850.jpg)
광고나 신문, 뉴스의 헤드라인을 보면 한 눈에 쏙 들어오는 문장들이다. 저자는 그렇게 사람의 마음을 휘어잡을 문장의 패턴에 대한 기교를 배우고 익히라고 한다. 특히 비즈니스의 중심에 있다면 상대를 움직이는 가장 큰 무기는 말과 글일 것이다.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끌어내는 말과 글만으로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 꼭 배워야 할 기술이다.
저자는 사람의 마음을 끌고 공감을 끌어내려면 제목과 헤드라인에 신경 쓰라고 한다. 글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전하는 방법에도 신경을 써라고 한다. 무엇보다 상대의 마음을 끌어들이는 3대 법칙은 팩트, 메리트, 베네핏에 신경을 쓰라고 한다. 상대가 매혹될 정도의 획기적인 정보라면 팩트로도 충분하지만 그 외에는 팩트에 메리트와 베네핏이 추가되어야 당사자가 만족감을 느끼며 끌려든다는 것이다.
사실, 우수 영업사원이라면 상대의 마음을 단번에 간파해서 공략할 것이다. 우수 카피라이터라면 소비자의 필요를 알고 소비자의 마음을 끄는 문장으로 공격할 것이다. 누구나 소비자의 마음에 공감을 일으키고, 상대의 마음을 열게 하고 싶을 것이다.
타이틀과 헤드라인은 강력한 단어를 골라 흥미를 끌도록 해야 한다니. 따라 하기 쉬운 리듬과 운율을 의식하며 문장을 만들라니. 추상적인 상투어는 피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단어의 조합을 고민하라니. 간결하게 압축미를 살려야 효과적이라니. 모두 글쓰기에 유용한 팁이다.
만약 세일즈맨이라면 저절로 사고 싶게 만드는 글쓰기를 원할 것이고, 취준생이나 입시생이라면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를 쓰고 싶을 것이고 마음을 고백하고 싶다면 상대의 마음에 감동을 주는 글쓰기를 원할 것이다. 그런 이들을 위한 베테랑 카피라이터의 연봉을 올릴 수 있는 글쓰기 강좌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617/pimg_7269711951224852.jpg)
누구를 대상으로 쓰는 글인지, 왜 쓰는지, 무엇을 위해 쓰는지, 어떻게 써야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베테랑 카피라이터의 이야기가 공감 가득하다. 학교에서는 배우지 못한 이야기이기도 하고, 직장에서조차 배우지 못한 것이기에 빨려서 읽게 된다. 상대와 관계있는 일임을, 상대에게 도움이 되는 것임을 설득하는 글쓰기가 쉽지 않은 법이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옆에 두고 자주 읽으며 연습해야 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