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이 블로그를 한다면 블랙 로맨스 클럽
멜리사 젠슨 지음, 진희경 옮김 / 황금가지 / 2015년 5월
평점 :
절판


[제인 오스틴이 블로그를 한다면]제인 오스틴의 블로그엔 멋진 연애편지가 가득해~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초에 활약했던 영국 소설가 제인 오스틴은 내가 무척 좋아하는 작가다.오만과 편견』『설득을 통해 만났던 그녀는 여성의 심리를 깊이 있게 잘 그려낸 멋진 작가였다. 그녀는 영국인들이 사랑하는 작가이자 소설을 쓰는 셰익스피어라는 칭찬까지 듣는 작가다. 해리포터의 작가인 조앤 k. 롤링도 제인 오스틴을 가장 좋아하는 작가라고 했다.

 

 

 

 

이 소설에서는 블로그를 좋아하는 21세기 미국 소녀 16살 캐서린과 19세기 제인의 일기장이 교차하며 이야기를 이어간다. 19세기와 21세기를 대표하는 감성 충만한 두 소녀의 일기장과 블로그 글의 대결이 볼 만하다. 오만한 수다에 편견 가득한 블로그 글이 몹시 통통 튀며 재미를 선물한다.

 

이야기는 21세기에 살고 있는 16살 미국 소녀 캐서린은 대영 박물관(BM)에 일하게 된 엄마를 따라 몇 주를 보내기 위해 영국에 오게 되면서 시작된다. 영국에서 겪는 소소한 이야기와 엄마가 읽으라고 준 제인의 일기장을 통해 사랑과 문학에 대한 이야기도 나온다. 십대답게 영국을 배경을 한 영화와 영국 연기파 배우들도 나온다.

영국식 영어와 미국식 영어의 차이도 나오고, 문화와 관습의 차이도 나오기에 두 나라를 비교하는 재미가 있다.

 

가장 큰 매력은 아름다운 시, 설레게 하는 연애편지들이 등장한다는 점이다. 앞 부분에 나온 감동적인 시를 다시 읊조려 본다.

 

어둠이 내리는 하늘에 별들이 빛을 발하듯,

촛불이 빛의 성유를 흘리듯,

루비처럼 붉은 입술과 사파이어처럼 빛나는 눈동자

그 아름다움이여, 사랑이여, 바로 당신이야. (31)

 

만약 19세기의 제인 오스틴이 블로그를 한다면 어떨까? 아마도 자기주장이 강한 독신녀에다 인기 작가인 그녀이기에 많은 이웃들이 몰려 오지 않을까? 오만한 그녀의 글에 편견 가득한 남성들의 댓글이 무수히 달릴 것도 같은데…….

 

 

 

 

아직도 읽고 있는 중이지만 참신한 발상의 소설이기에 설레며 읽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