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
단 T. 셀베리 지음, 조호근 옮김 / 현대문학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모나/현대문학]스웨덴 스릴러, 컴퓨터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다니....

 

이젠 스웨덴 스릴러다. 현실 공간과 가상공간의 경계를 허무는 스릴러다. 인터넷 공간과 현 공간을 연결하는 체험도중에 열병을 앓게 되는 스릴러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생체내로 들어와 인체를 감염시킨다는 이야기에 섬뜩해지고 오싹해진다. 설마 그런 일이 일어나기야 하겠어? 혹시 앞으로 가능하지는 않을까, 별별 생각을 하며 읽은 책이다.

 

 

컴퓨터를 좋아하는 사미르와 성격이 급한 나딤 사이에 태어난 모나는 유탄을 발견하게 되면서 그 유탄의 폭발로 죽게 된다. 이스라엘에서 발사한 유탄이라 생각한 사미르는 딸 모나의 원수를 갚고자 컴퓨터 바이러스 개발에 착수한다.

 

스웨덴 뇌과학자인 에리크는 마인드 서프연구 프로젝트를 완성한 뒤 아내 한나와 친구 맛스에게 마인드 서프 테스트를 하게 된다. 마인드서프란 뇌의 활동을 해석해서 디지털 신호로 번역할 수 있다는I 프로그램인데, 두개골 외부에 젤 형태의 나노젤을 바르고 센서 헬멧을 쓴 후 생각만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마인드서프 테스트에 참여했던 에리크의 아내 한나와 동료 맛스가 의식을 잃고 열병 증세를 보이면서 혼란에 빠지게 된다. 마침 한나가 다니던 이스라엘 금융회사를 비롯해 전 이스라엘 은행들이 강력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알게 된다. 한나와 맛스의 공통된 증상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은행 프로그램에 접속하면서 컴퓨터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아내를 살리기 위해 안티 바이러스를 찾아 나선다. 에리크는 컴퓨터 바이러스인 모나 개발자를 찾아가게 되는데…….

 

이스라엘과 이웃 이슬람 나라들과의 끝나지 않는 전쟁, 이스라엘 은행과 금융 시스템을 마비시켜 이스라엘을 위기로 몰려는 이슬람 무장 세력인 헤즈볼라의 전술, 이스라엘을 1967년 이전의 국경선으로 돌아가게 하려는 이들의 계략, 딸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보복을 하고 싶었던 어긋난 부성애 등이 촘촘하게 얽히고설켜 읽는 재미를 선물한다. 혼동을 주는 아랍계 이름으로 인해 초반엔 애를 먹은 소설이다.

 

컴퓨터 바이러스가 걸린 사이트에 접속하면 인체도 바이러스에 걸려 열병을 앓는다니,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 하지만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점점 무너지고 있기에 어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인터넷의 바이러스가 네티즌들을 자극하기도 하니까.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세계의 대립, 이스라엘과 아랍 세계의 마찰, 모사드와 헤즈볼라의 성전, 컴퓨터 바이러스와 부성애의 결합, 로맨스와 국제 첩보전까지 담은 거대한 스케일의 스웨덴 스릴러다.

 

책을 읽고 나니, 과학적 상상력과 지능형 스릴러의 결합, 게다가 SF적인 요소까지 가미된 국제 첩보물이라는 설명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할리우드 영화로 나올 예정이라니 기대가 된다. 주인공은 누가 될까. 정말 궁금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