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끝을 보여주지 않아 - 노래하는 여자의 여행 에세이
그네 지음 / 이담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은 끝을 보여주지 않아]‘그네와 꽃의 보컬, 노래하는 여자 그네의 인도 여행기

 

 

노래하는 여자 그네의 인도 여행 에세이다. ‘그네와 꽃의 보컬이라는데, 아마 인디밴드인가 보다. 신들의 땅을 걸으며, 보고, 듣고, 느낀 것들에 대한 사유를 담은 에세이다. 길 위에서 만나는 사람들, 길 가의 풍경들, 길과 길이 이어지는 길목에서 마음으로 본 것들을 그려낸 풍경화다.

 

인도 여행을 다녀온 이들은 한 목소리로 인도가 영혼의 땅이자 미스터리한 땅이라고 이야기 한다. 하긴 듣는 입장에서도 인도는 아리송한 나라다. 세계 2위의 인구, 세계 7위의 면적, 세계 10위의 GDP, 수학과 과학의 발달, 은밀히 존재하는 카스트, 인도 공대의 우수한 인재들, 극심한 빈부격차, 거리의 노숙자 등 이해할 수 없는 것들이 어디 한둘인가.

 

12억 명의 인구, 18개의 공식 언어, 400개의 비공식 언어가 있는 복잡한 나라지만 종교로, 힌두교의 정신세계로 통일되어 있는 인도가 아닌가. 33천 명의 신이 존재하는 인도이지만, 국민의 80%가 힌두교 신자인 나라다. 거리엔 소들이 노닐고, 그 많은 사원엔 수행자들이 있고, 요가 하는 수행자들이 넘치는 나라다.

 

책을 읽다 보면, 인도의 풍물, 신화, 골목길의 아이들을 만날 수 있다. 오토릭샤, 만원인 기차, 여행자만이 향유할 수 있는 게스트 하우스의 분위기, 착한 음식 가격, 수행을 위해 인도로 온 이국의 청년, 노천 이발소, 힌두교 수행 축제, 사막에서의 낙타 사파리, 어딜 가나 흥정, 타지마할, 차이 한 잔 등......

 

 

더러움마저 숭고해 보이는 사두, 불편함마저 수행으로 깨닫게 되는 여행 에세이다. 인도에서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버리고 아픔을 치유 받고 원망을 날려버리며 글을 쓰고 가사를 쓰는 모습을 보니, 역시 인도는 영혼의 나라인가 보다. 아픔이 있는 자는 인도로 가야 할까. 가난 속에서도 행복한 미소를 짓는 그들을 보러, 고통 속에서도 신에게 감사하는 그들을 보러 말이다. 옷깃을 스친 인연의 땅이어서 일까. 그래서 인도는 한 번 가면 다시 가고 싶은 땅인가 보다.

 

사막의 별 - 그네와 꽃

 

사막에 누워

쏟아지는 별빛 바라보다가 눈물이 흘러

그대는 알까

별 같은 그대 눈빛 속에 담겨져 잇는

짙은 외로움을

 

느낄 수 있어요

나 알고 있어요

그대 그 마음을

 

비가 내리고 햇살이 비추죠

살아간다는 건

 

해맑게 웃는 그대여

때로는 모든 걸 내려놓아요

그렇게 웃는 그대 모습 보며

내가 울지 않도록

(이하 생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