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불꼬불나라의 지리이야기 에듀텔링 5
서해경 지음, 정우열 그림 / 풀빛미디어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불꼬불 나라의 지리 이야기/풀빛미디어] 재밌는 스토리텔링 지리동화, 술술 읽혀요^^

 

초등학생들이 지리를 어려워한다면 만화나 스토리텔링 지리로 먼저 만나게 해야겠죠.

풀빛미디어 출판사의 에듀텔링시리즈 5번째인 꼬불꼬불 나라의 지리 이야기를 만났는데요.

재밌고 유익해서 푹~ 빠지게 만드는군요.

 

 

주인공인 팔자수염을 한 수염왕과 수염왕의 분신인 애견 세바스찬의 행복의 꽃을 찾는 여행을 따라가다 보면 저절로 지리 공부가 되는 책입니다.

한때는 꼬불꼬불 나라를 다스리던 수염왕이 지금은 왕위에서 쫓겨난 평범한 시민입니다. 괴팍한 수염왕이지만 성실해 비서를 둔 꼬불꼬불면 회사의 사장이기도 하고요. 성실해 비서의 이모인 온난화 여사를 좋아하는 순정파이기도 합니다.

 

 

수염왕과 늙은 애견 세바스찬은 공원에서 행복의 꽃을 찾았다는 할머니를 만난 후 행복의 꽃을 찾아 나섭니다. 욕심이 많은 수염왕은 지도를 가지고 꼬불꼬불 나라의 큰 산 깊은 곳을 찾아가게 되죠. 부채꼴마을, 대장간마을, 단단한산, 똘똘이마을, 홍수마을, 삼각마을, 해안마을, 기적마을 등 여러 마을을 지나게 되고 결국 행복의 꽃을 찾게 된다는 내용입니다. 행복의 꽃은 누구일까요? 그건 비밀이에요.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는 진리를 깨치게 되는 에듀텔링이기도 합니다.

 

벌침에 쏘이기도 하고, 대장간마을의 깊은 산에서 시작된 물길이 용나는개천을 지나고 물넘쳐강을 거쳐 바다에 이른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고, 홍수마을에서 자원봉사자가 되어 흙을 나르고, 삼각마을 평야에선 논의 물도 빼주고, 기적의 마을에선 돌섬과 갯벌에서 환경운동을 하는 온난화 여사를 만나게 됩니다.

 

수염왕을 따라 여행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지도와 나침반의 중요성, 지도와 나침반을 보는 방법, 세계지도인 혼리강리역대국도지도, 지형의 종류와 특징, 한라산의 높이에 따른 식생분포도, 지층, 퇴적과 충적, 선상지, 범람원, 삼각주, 침식분지, 지도의 기호, 축척, 지형과 기후, 남반구와 북반구, 시간을 나타내는 선, 갯벌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답니다.

 

지형과 지역은 인간의 삶의 모양을 다르게 합니다. 어디에 사느냐에 따라 하는 일이 달라지고, 하는 일이 달라지면 사는 모습도 다르게 되죠. 사는 모습과 생각이 다른 이유도 지형과 관계가 있기에 지리적 여건을 살피는 일은 다른 지역민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겠죠. 더불어 살려면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니까요.

 

꼬불꼬불면을 개발한 수염왕과 환경병에 걸린 세바스찬, 환경운동에 열심인 온난화 여사와 함께 한 지리 여행입니다. 스토리가 재밌기에 동화를 읽듯 술술 읽게 되는 스토리텔링 지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