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친구들 1
줄리언 반스 지음, 한유주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감한 친구들 1/줄리언 반스/다산책방]줄리언 반스의 매혹적인 문장으로 만나는 아서 코난 도일 이야기.

 

좋아하는 사람을 만날 수 했다는 건 행복이다. 독자로서 좋아하는 작가를 간접적이나마 만날 수 있는 것은 분명 축복이다. 해서 이 책은 내게 행복이자 축복 같은 책이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로 이미 만났던 영국 작가 줄리언 반스. 그의 신작 용감한 친구들 1을 읽으며 행복한 전율을 즐겼다고 할까. 문장의 매력에 빠지고, 서사의 스릴감을 즐기고, 무엇보다 셜록 홈스를 창조한 아서 코난 도일의 일생을 만날 수 있었으니까.

 

 

어릴 적, 읽은 <셜록 홈스>시리즈는 너무나 강렬하게 뇌리에 박혀 있다. 독서의 재미를 알려 준 책이었다. 한동안 셜록 홈스가 실존 인물이고 작가로 생각했을 정도였으니까. 그런 작가의 어린 시절부터 읽을 수 있다는 건 행운이고 축복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책에서는 아서와 조지, 전혀 다른 두 남자의 이야기를 번갈아 가면서 서술하고 있다. 두 남자는 자라는 환경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고, 지역도 다르기에 마치 평행선을 달리듯 만남이 없는 관계다. 평행선이 그렇지 않은가. 잘못 되지 않고서는 만날 수 없는 삶이다. 하지만 제목에서 암시 하듯 누군가의 삶이 비틀리고 찌그러지면서 평행선 상태는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죽을 때까지 만날 기회가 없을 것 같은 두 남자의 만남이 물론 1편에서는 이뤄지지 않는다. 단지 마지막 문장으로 암시를 줄 뿐이다. 그러니 2편이 무척이나 기대되는 작품이다.

 

어린 시절, 셜록 홈즈와 동일시했던 아서 코난 도일의 어린 시절 이야기, 어머니에게서 들은 숱한 기사도 이야기를 통해 키운 상상력들, 작가로서의 기질이 어렸을 때부터 드러났다는 점, 사회의 편견과 부조리에 맞설 정도로 정의감에 불탄 청년이었다는 점, 안과 의사로서의 성실한 생활, 작가로 데뷔하고 셜록 홈스를 창조하는 과정, 스위스에서 죽음을 맞는 셜록 홈스 이야기를 다시 부활시키라는 영국인들의 열광 등을 볼 수 있어서 즐겁게 읽은 축복 같은 책이다.

 

또 다른 소년인 인도계 혼혈인으로 자란 조지 에들러는 목사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선량한 소년으로 자란다. 상상력은 부족하지만 부모나 타인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성실한 소년은 법학을 전공한 뒤에는 이름 없는 사무변호사가 된다. 하지만 동양인 혈통에 대한 편견 등으로 악의적인 편지와 평판에 시달리게 된다. 편지와 거짓 장난질이 계속된다. 이상한 광고가 게재되거나 이상한 물건이 배달되거나, 경찰의 조롱거리마저 된다.

 

하인리히 법칙처럼 사고는 예고가 있는 법이다. 결국 어릴 적부터 악의를 가졌던 이들로부터 치명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 너무나 선량했던 한 청년이 흉악한 범인으로 만들어지고, 거짓말조차 하지 않던 청년이 한 순간에 짐승 같은 인간으로 만들어지게 된다. 그런 결과에 이르기까지 경찰과 법정, 사회 구성원들의 인종 차별과 편견, 악의가 깔려 있었다는 이야기에 기가 막힐 정도다. 조지의 이야기는 짜릿한 스릴과 끔찍한 전율을 선물한다.

 

 

제목처럼 2편에서는 인종적 차별과 악의적인 편지, 사회적 편견에 맞서 조지를 돕는 아서가 등장할 것 같은데……. 아서와 조지가 어떻게 힘을 합칠까. 몹시 궁금해진다. 영적인 인생으로 다시 태어나는 아서의 삶도 궁금해진다.

 

줄리언 반스의 매혹적인 문장으로 만나는 아서 코난 도일 이야기다. 19세기말 20세기 초 영국 사회를 배경으로 한 실존 인물인 아서 코난 도일과 조지 에들러의 평행선 같은 삶이 비틀리면서 만나는 이야기, 무척 통쾌하고 스릴 있다. 실화를 소설화 했고, 무엇보다 아서 코난 도일의 일대기를 어린 시절부터 생생하게 살려냈다는 점에서 셜록 홈스의 팬들이 가장 열광하지 않을까. 줄리언 반스 작품 중에서 최고가 아닐까 싶다.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