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5월호 - 취업ㆍ면접 필수도서 + 다음카카오, 연합뉴스, 한국경제신문, 아시아투데이와 콘텐츠 제휴
시사상식연구소 엮음 / 시대고시기획 / 2015년 4월
평점 :
[최신 이슈 & 상식 2015 05. 시대고시기획]공무원시험, 취업과 면접 준비를 돕는 책.
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5월호!
시대고시기획의 최신 이슈 & 상식! 참 오랜만에 듣는 이름이다.
공무원 시험이나 기업에 취업과 면접을 준비한다면 최신 이슈나 최신 상식은 기본으로 갖춰야 할 것이다. 그런 준비를 돕는 책이랄까. 어쨌든 이 책은 각종 기술 자격시험, 공무원 시험, 능력인증 시험, 산업기사와 기능장 시험 등에 대한 안내를 하는 월간지다.
개인적으로 끌린 내용은 도로함몰에 대한 이야기다. 최근 씽크홀로 표현되는 도로 침하나 지반침하가 늘고 있기에 걱정스런 정도다.
씽크홀은 석회암 지대에서 일어나는 자연현상이지만 최근의 지반침하는 주변의 지하철 공사와 노후 된 하수관 등 인재가 원인이라고 한다. 특히, 최근 5년 간 도로함몰이 3,328건이라니, 그중 81.4%가 하수관 손상 탓이라는 분석이 나왔다니, 놀라운 이야기다. 미스터리의 씽크홀이 아니라 인재이기에 제대로 점검하고 보수한다면 해결될 일이라니, 그래도 다행이다. 노후 된 하수관이 계속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안전 점검을 미리 하고 보수공사를 신속히 했으면 좋겠다.
살인죄 공소시효는 누구를 위한 제도인가?
개인적으론 공소시효가 없어졌으면 좋겠다. 책에는 ‘대구 황산테러 사건’이 나와 있는데, 6살의 유아에게 황산을 부어 결국 죽게 한 범인은 16년이 지나도록 잡히지 않고 있다고 한다. 물론 지금은 공소시효가 끝난 상태다.
우리나라 현행법에서는 법적 안전성과 수사의 효율성 등의 이유로 살인죄 공소시효가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국제적으로도 반인륜적 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폐지하는 추세라고 하니, 적어도 중범죄에 대해서는 공소시효가 없어졌으면 좋겠다. 지난 3월 2일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일명 태완이법(살인죄 공소시효 폐지에 대한 내용)을 대표 발의했다고 하니 꼭 통과되었으면 좋겠다.
누구나 피해자의 입장이 된다면 얼마나 속상하고 억울하겠는가. 수명이 늘어난 지금, 죽은 자식을 가슴에 묻은 부모의 마음은 평생 동안 고통일 것이다. 그런 피해자의 아픔과 고통을 생각한다면 당연히 살인죄 공소시효 폐지가 마땅하다고 본다. 해서 태완이법 찬성이다.
법이 만능은 아니지만 범죄예방의 효과는 있다고 본다. 처벌이 전부는 아니지만 잘못에 대한 형벌은 필요하다고 본다. 범죄가 없는 세상이 된다면, 억울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는 나라가 된다면 이런 논의도 무의미 할 텐데.......
최신 이슈 & 상식 2015년 5월호! 오랜만에 읽은 월간지다.
책에는 이달의 칼럼으로 ‘남은 숙제도 풀어내자’, TOP ISSUE엔 노동시장 개혁과 협상결렬의 ‘덫’, 한국도 AIIB 창립회원국 확정, 살인죄 공소시효는 누구를 위한 제도인가? 에 대한 내용들이 실려 있다. 최신 시사이슈로 대졸신입 연봉 3,048만원으로 작년보다 줄었다는 이야기, ‘성완종 리스트’ 국정 강타한 이야기, 성매매 특별법을 향한 ‘두 개의 시선’ 등이 있다. 찬반토론에는 저금리 시대 내 집 마련, 확 달라진 노부모 부양 의식 등도 있다.
사회상식으로 나온 재테크와 세테크 상식, 인사와 노무 상식, 그림 속에 숨겨진 역사읽기, 3분 고전 등도 끌리는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취업 필수 상식과 취업상식문제,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일반상식문제까지 덤으로 들어 있다.
저두족이 스마트폰에 빠져 고개를 들지 않는 사람들을 말한다니, 새롭게 알게 된 용어다.
최신 이슈와 최신상식, 취업 정보와 기업 정보까지 담은 월간지, 취준생이 아니더라도 유익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