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우리 엄마예요? 옹달샘 생태과학동화
브리기테 엔드레스 지음, 율리아 뒤르 그림, 송소민 옮김 / 다림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우리 엄마예요?/브리기테 엔드레스/다림] 동식물의 번식법에 대한 동화.

 

곤충이나 동물, 식물바다 종족번식의 방법이 각기 달라요. 세상에는 물속에 알을 낳거나 낳은 알을 따뜻하게 품거나, 새끼를 낳아 엄마젖을 먹이거나 씨앗을 퍼뜨리며 종족을 유지해 갑니다. 이렇게 다양한 동식물의 번식법을 알리는 동화를 만났어요. 길 잃은 병아리가 엄마를 찾는 여정을 통해 다양한 동식물을 만나 번식의 다양함을 배우는 동화랍니다.

 

 

 

 

아침부터 달걀이 풀밭을 데굴데굴 굴러갑니다. 그 소리에 동물들은 모두 잠에서 깨어납니다. 껍질이 갈라지면서 알 속에서 노란 병아리가 나오며 자신을 보고 있는 달팽이에게 엄마라고 부르게 됩니다. 달팽이는 네 엄마가 아니며, 달팽이는 땅속에 알을 낳는다고 친절하게 설명합니다. 병아리 엄마는 도대체 어디 있는 걸까요?

 

우리 엄마예요?

    

 

 

쥐구멍 앞에 웅크리고 있는 줄무늬 고양이에게도 묻고, 나무에서 떨어진 작은 애벌레에게도 묻고, 연못가에서 뛰어다니는 개구리에게도 묻고, 목장의 황소에게도 묻고, 벚나무에게도 묻습니다. 하지만 모두 아니라고 하죠. 지나가다가 만나는 지빠귀, 민들레에게도 묻지만 모두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다가 붕붕 날아다니는 꿀벌을 통해서 농가의 하얀 암탉이 알을 찾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물론 결과는 해피엔딩입니다.

 

 

 

 

병아리가 엄마를 찾는 과정을 통해 각각의 곤충이나 동물, 식물들이 번식을 하는 다르을, 사는 방법이 각기 다름을 배우는 동화입니다.

 

달팽이는 땅 속에 물컹한 물질로 싸인 알을 낳는다는 사실, 고양이는 배 속에서 새끼를 키우다 낳고, 젖으로 키운다는 사실, 병아리가 먹을 수 있는 애벌레도 만나 고치를 짓고 나비가 되는 과정도 배웁니다. 개구리 알이 자라 올챙이가 되고 개구리로 변하는 과정도 듣고, 소는 젖으로 송아지를 키운다는 이야기도 듣습니다.

 

동식물의 번식법이 각기 다름을, 나름의 생존 방식으로 새끼를 키운다는 사실을 배우는 동식물 번식에 대한 동화입니다. , 새끼, 씨앗, 포자 등 종의 번식법이 다르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이지만 번식의 차이에 대해 제법 자세하게 다루고 있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