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3 - 조선 시대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쉽게 풀어 주는 술술 한국사 3
김주희 지음, 이량덕 그림, 정호섭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술술 한국사 3 조선시대]2017년 수능의 필수과목이 된 한국사, 소설처럼 술술 읽히네.

 

E. H. 카는 역사는 현재와 과거와의 대화라고 했다. 나와 옛사람과의 대화라니, 나와 선조들과의 대화라니, 제법 어울리는 표현이다. 이 땅을 살았던 선조들, 내 할머니, 할머니의 할머니와의 대화이기에 역사 공부는 현재의 나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이기도 해서 언제나 흥미롭다. 역사공부는 나의 뿌리를 찾고 이 땅을 살았던 선배들과 조상의 흔적을 찾아가는 여정이기에 색다른 시간여행이기도 해서 설레며 즐기게 된다.

 

 

역사 교과서 집필진이 만든 주니어김영사 출판사의 술술 한국사시리즈, 벌써 세 번째다. 반가운 마음에 펼친 술술 한국사 3는 조선시대다. 술술 한국사 1, 술술 한국사 2처럼 술술 읽히는 정말 재미있는 책이다. 그건 아마도 최신 자료를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신선한 이야기들이 많아서 일 것이다. 인물, 정치, 문화, 대외관계 등 어느 하나에 편중되지 않게 다방면을 두루 담으면서도 참신한 자료들이 가득한 역사책이니까.

 

위화도 회군으로 역성혁명에 성공한 이성계가 정도전 등의 도움으로 조선을 개국하는 이야기, 유교정치를 바탕으로 문물과 제도를 정비하면서 문화를 꽃피운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박진감이 넘치는 반전의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립으로 왕권 약화와 국론 분열, 국력 약화를 초래하면서 임진왜란이나 병자호란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장면에서는 답답함과 울화가 치민다. 나라와 백성을 이끌어야 할 지도자들이 당파 싸움과 탐욕으로 가득한 시절이었으니. 영조의 탕평책도 큰 효력을 발하지 못하고 조선은 실학자들의 등장으로 많은 출판물이 나오지만 이들은 세를 가진 위치가 아니었기에 자신들의 생각을 제도 개편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이 안타깝기만 하다. 조선의 지도자들이 이런 실학에 몰두했더라면 실속없는 명분 싸움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았을 텐데.....

 

조선 후기에 일어나는 새로운 종교의 등장과 농민 봉기는 그런 지도층의 탐욕과 착취, 조선 지도자들의 추락에 대한 저항이었을 것이다.

 

보충 자료로 나온 성리학의 발달과 여성의 지위 변화, 임진왜란을 부르는 다양한 명칭, 나라를 뒤흔든 상인들, 출세의 사다리인 과거, 조선에 온 서양인들 등이 모두 눈길을 사로잡는다.

 

 

소설처럼 술술 읽히는 조선의 역사엔 참신한 참고 자료와 사진, 지도와 그림이 함께하기에 더욱 신선하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고 했던가. 한중일 삼국 중에서 역사 공부를 가장 등한시하는 이들이 한국인이라는 뉴스를 접한 적이 있다. 한국사는 내 가족의 역사, 우리 조상의 역사이기도 해서 늘 곁에 두고 읽어야 할 책일 것이다.

 

중국의 역사학자들이 동북공정으로 우리의 고대사를 왜곡하고 있고, 일본 역시 독도의 소유권을 주장, 일제강점기에 대한 망언을 일삼고 있기에 이에 대한 저항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도 더욱 알아야 할 우리 역사다.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안다면 이런 이웃나라와 관련된 역사문제에 올바르게 대처할 힘을 얻을 것이다. 2017년 수능의 필수과목이 된 한국사이기에 십대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소설처럼 술술 읽히는 한국사, 재미난 이야기에 끌려 읽게 되는 한국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