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로가 아닌 이대로 다릿돌읽기
안오일 지음, 김선배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대로가 아닌 이대로/크레용하우스] 포기 소년의 유쾌한 환상 체험 동화, 재밌다!

 

어른도 매사에 꾸준히 하기가 어려운 법인데 아이들의 경우엔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하기가 어려운 법이다. 더구나 결실이 주는 달콤한 맛을 모르는 아이라면 당장의 귀찮음과 지금의 괴로움에 더욱 쉽게 포기하려 들 것이다. 포기하는 아이에서 포기하지 않는 아이가 되려면 한 번의 성취감이 소중한 법이다. 그런 성취감이 모이면 포기보단 도전의 매력에 흠뻑 빠질 테니까.

 

주인공 이대로는 포기를 잘 하는 아이다. 네 명이 한 조가 되어 애벌레를 관찰하는 것도 귀찮다며 집에 갈 정도다. 이대로는 방과 후 컴퓨터 반, 태권도, 미술 등 시작을 했다가 도중에 그만 둔 것이 많아서 늘 엄마에게 혼이 난다. 아이들과 놀다가도 금세 싫증을 내서 다른 거 하자고 하고. 시작은 해놓고 제대로 하는 게 없는, 어려워지면 쉽게 포기하던 포기 소년이었던 것이다.

 

놀이터에서 놀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민희에게서 변덕쟁이, 땅꼬마 주제라는 소리를 들은 이대로는 울적해진다. 외국에 일하러 간 아빠 생각에 큰 나무에 올랐다가 나무 속으로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말하는 다람쥐 다람이와 나비가 되기를 포기한 애롱이를 만나 별별 체험을 하게 된다. 이 나무의 문지기이자 안내자라는 다람이는 모든 시험을 통과해야 나갈 문이 생긴다는데…….

이대로는 다람이를 따라 세 개의 방을 지나는 동안 애벌레를 만나 짜증나고 지루한 과제들을 풀게 된다. 과제를 풀지 못하면 애벌레가 된다는 말에 대로는 생전 처음으로 뒤죽박죽 엉킨 넝쿨을 풀고, 처음으로 퍼즐조각 맞추기를 완성하고, 처음으로 그림 속 산 정상까지 올라갔다 내려오게 된다. 그리고 나무가 살아온 흔적이 담긴 진짜 나이테를 찾는 일까지 마치게 된다.

 

비록 꿈이었지만, 처음으로 과제를 완성한 뒤의 뿌듯함과 행복감을 느낀 대로는 이제부터는 끝까지 해내리라 다짐을 하는데…….

 

 

마음의 키가 크면 곧 진짜 키도 커진다. (102)

 

변덕쟁이이자 포기 소년이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기쁨을 느끼며 변화하는 이야기다. 성취가 주는 뿌듯한 행복을 체험하는 환상적인 과정들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변덕쟁이 포기 소년의 유쾌한 꿈 속 모험 동화다. 시작했다가 금세 짜증내는 아이들에게 들려주면 좋을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