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섬의 비밀 - 검은턱수염의 정체, 제1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 수상작(고학년) 창비아동문고 278
유우석 지음, 주성희 그림 / 창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물섬의 비밀/유우석/창비] 보물을 찾는 악당, 검은 턱수염의 정체는

 

 

어린 시절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의 모험동화인 보물섬을 무척 좋아했다. 보물섬은 지도 하나를 달랑 들고 보물섬을 찾는 모험담이었기에 어딘가에 있을 지도 모를 보물섬에 대한 기대감과 설렘을 선물하며 상상의 세계로 이끌던 책이었다. 물론 최근에도 크레용출판사의 보물섬을 읽으면서 어린 시절을 추억하기도 했다. 만약 섬에서 자랐다면 친구들과 함께 보물섬을 찾아 나서지 않았을까. 보물섬을 찾아가는 꿈을 신나게 꾸기도 했기에 보물섬은 지금도 어딘가에 있으리란 생각이 들 정도다.

 

 

이 책은 한국판 보물섬이다. 하긴 크고 작은 섬이 인구 수 만큼 많은 나라이고, 신안 앞바다에서 보물을 가득 실은 보물선을 확인한 적도 있기에 보물섬 이야기는 제법 현실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보물섬의 비밀!

어쨌든 이 동화는 보물섬에서 자라면서 보물을 찾아가는 두 섬 소년들의 좌충우돌의 우당탕한 모험동화다. 1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고학년 부문 대상작이기도 하다.

 

 

작은 섬, 꽃섬에는 어딘가에 보물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알려지면서 육지 사람들이 몰려온다. 1323년 침몰한 배에서 보물과 함께 문서가 발견되었는데, 그 배의 항해일지를 복원했더니, 큰 배를 뒤따르던 작은 보물선이 있었고 그 배가 꽃섬 근처에서 침몰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꽃섬에서도 예로부터 보물섬에 대한 전설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었기에 꽤 신빙성이 있는지 섬에는 객지 사람들, 학자들, 일본인들까지 몰려오게 된다.

 

한 때 고고학자였다가 요양 차 꽃섬에 온 고고 할아버지는 꽃섬 주변을 돌거나 마을의 이야기를 듣길 좋아한다. 꽃섬 주변의 옛날 뱃길을 찾는데 관심도 기울이고 꽃섬의 주민들을 위해 애쓰는 할아버지다.

 

 

선착장 부근에서 식당을 하는 할머니와 함께 사는 산호는 최근에 이사 온 현민과 보물을 찾아 나서게 된다. 두 소년은 꽃섬 전망대, 병풍산을 둘러보다가 현민이가 가져온 해수욕장 고무보트를 타고 이무기가 산다는 용난섬을 탐색하러 가다가 고무보트의 공기가 빠져 죽을 뻔 하기도 한다.

 

섬 주민들이 고고 할아버지 덕분에 육지로 관광을 간 날, 산호는 보물 사냥꾼들을 만나게 된다. 예전에 TV 뉴스에서 봤던 신라의 금관 도난 사건과 관련된 검은 턱수염이 고고 할아버지였음도 알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할아버지가 지었다는 노래를 통해 보물이 숨겨진 장소를 추리해내게 된다. 하지만 현호와 산호는 검은 턱수염 일당에게 붙잡히는데. 하지만 꽃섬에서 실종된 산호의 할아버지의 행적은 여전히 미스터리로 남고, 할아버지가 숨긴 보물이 다른 곳에도 있을 것이라는 여지가 두 소년의 눈빛을 빛나게 하는데......

 

 

할아버지와 다투기도 했다는 보물 사냥꾼들, 보물 사냥꾼을 이끄는 고고 할아버지, 섬 전체를 누비며 보물을 찾아가는 섬 소년들의 여정이 유쾌하고 흥미롭게 펼쳐진다. 문화재 발굴과 보호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보물 사냥꾼과 맞서는 섬 소년들의 용기와 추리력이 돋보이는, 반전과 미스터리도 있는 한국판 보물섬 이야기다. 시리즈로 나와도 재미있을 모험과 탐험을 담은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