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팀장은 왜 나한테만 까칠할까 - 회사에서 통하는 사람 공부
윤태익 지음 / 더난출판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팀장은 왜 나한테만 까칠할까]9가지 인간 유형을 파악하면 답이 보인다!^^

 

어느 회사든 이런 사람이 꼭 있다. 까칠하고 깐깐하고 지독하게 괴롭히는 상사말이다. 만약에 그런 상사 밑에서 일해도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다면 즐겁게 이겨낼 수 있으리라. 하지만 일이 아무리 쉬워도 그런 상사가 있거나 사람들과의 관계가 힘들다면 누구나 버티기 힘든 법이다. 만약에 까칠한 팀장을 만났는데 팀장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대응할 수 있다면 조직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을까? 이 책은 모든 조직에 있을 인간 유형을 나눠보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읽을수록 공감할 책이다.

 

 

저자는 회사든 어느 사회에서든 만날 수 있는 인간 유형 9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어디에나 있을 9가지 인간 유형을 보니, 모두 공감 가는 내용들이다.

 

인간 유형을 우선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면 머리형, 가슴형, 장형이다.

머리형은 차갑다. 조용하고 이성적이고 냉정하다. 냉철한 파란색 인간이다. 일을 처리할 때 자료와 정보를 우선시하며 전략에 따라 신중하게 향동한다. 사람들과 관계를 둘 맺기보다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데 편함을 느낀다.

 

가슴형은 따뜻하다. 감성적이고 정이 많으면 온화한 노란색 인간이다. 사교적이고 타인과의 관계를 중시하기에 타인에게 인정받기를 원하고 상대가 자신에게 무심하게 대하면 속상해 한다. 인정의 욕구가 커서 주변 사람의 영향을 잘 받는다. 부하들의 마음을 얻으며 인간적인 면모가 돋보인다.

 

장형은 뜨겁다. 강해 보이는 인상에 활동적이고 열정적이다. 정열의 빨간색 인간이다. 솔직하고 과감한 행동파다. 지배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대담함과 결단력을 중시하며 현실을 중시하고 도전을 즐긴다.

 

 

일단 이 3가지 유형만으로도 그런 인간 유형에 대처하는 방법이 보인다. 각각의 인간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그에 맞게 대처하는 방법이 보인다. 예를 들면 머리형이 혼자 멍하니 있을 때엔 휴식을 취하고 있는 것이다. 기분을 풀어준다며 모임이나 회식을 유도하는 건 상대가 원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거다. 반면에 가슴형이 혼자 있을 때에 모임이나 회식을 만들어 이야기를 들어주고 기분을 풀어줄 수 있다.

 

이 세 가지 유형을 좀 더 세분화한 9가지 유형이 몹시 흥미롭다.

보스형인 장형적 장형, 화합가형인 가슴형적 장형, 개혁가형인 머리형적 장형, 협력가형인 가슴형적 가슴형, 성취가형인 머리형적 가슴형, 예술가형인 장형적 가슴형, 탐구가형인 머리형적 머리형, 모범생형인 가슴형적 머리형, 모험가형인 장형적 머리형 등이다.

 

 

책에서는 내가 보는 나와 내가 보는 남을 판별하는 과정을 거쳐 자신의 유형을 파악하는 테스트가 나와 있는데, 무척 재미있다. 9가지 유형별 특징에서는 외모적 특징, 말투, 강점과 단점의 성격적 특징 등을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9가지 유형의 부하나 상사, 고객에게 대처하는 방법들이 굉장히 실제적 상황이기에 도움이 될 조언들이다.

 

책에 나온 자신의 유형을 판별하는 테스트를 통해 누구나 강함을 추구하고 의지를 실현하는 보스형, 평화를 추구하고 조화를 이루려는 화합가형, 완전함을 추구하고 노력하는 개혁가형, 사랑을 추구하고 돕고 싶어 하는 협력가형, 성공을 추구하고 능력을 키우려는 성취가형, 남과 다른 특별한 존재가 되고 싶은 예술가형, 지혜를 추구하고 관찰하는 탐구가형, 안전을 추구하고 대비에 충실한 모범생형, 행복을 추수하고 즐거움을 쫓는 모험가형 중 어느 하나와 만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탐구가형으로 나왔는데, 성격 파악이나 장단점, 업무 스타일, 대응 방법 등이 너무나 비슷해서 공감했다. 정말 깜짝 놀랄 정도로 유사했다.

 

 

까칠한 김 팀장이든, 밀어 붙이는 김 팀장이든 상대와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고 대처한다면 당황하지 않고 지혜롭게 이겨내지 않을까. 그런 지혜를 주는 책이다. 읽을수록 빠져들게 되는 책이랄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처럼, 자신과 상대에 대한 분석을 한 뒤에 그에 맞춤한 대응 방법을 모색한다면 현명하게 극복할 수 있으리라. 9가지 인간 유형을 파악하면 상사든, 부하든, 고객이든 대응 전략이 보일 테니까.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