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 탈출 아름다운 청소년 11
제인 볼링 지음, 이재경 옮김 / 별숲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산 탈출/별숲]남아공 불법 광산에서 벌어지는 인신매매와 노동 착취, 현실이라니!

 

몹시 가슴 아픈 이야기다. 남아공 바버튼 산간 지역에서 실제로 벌어지는 일이라니 말이다. 인간의 탈을 쓴 범죄 조직단이 폐쇄된 금광을 불법으로 장악하면서 이권다툼을 벌이고 불법 채굴을 하다니, 게다가 갱 속에 들어가는 이들은 주변국에서 인신매매로 끌려온 아이들이 대부분이라니, 현실이라고 믿기엔 너무나 가혹한 이야기라서 분노가 치민다.

 

 

 

 

스와질란드에서 남아공으로 팔려온 레길레는 금 채굴 작업에 고용되지만 무임금이다. 게다가 3개월 동안은 갱 속에 갇혀서 채굴 작업을 해야 한다. 3개월 뒤 갱을 나가서는 가축처럼 갇혀 서 기력 회복 기간을 갖는다. 기력이 회복되면 다시 광산으로 끌려가는 생활의 연속이다. 맞아서 죽거나 기력이 쇠해서 죽기도 한다. 18세인 레길레는 갱 속 아이들의 반장이다. 다른 아이들과 달리 급료를 받지만 그에겐 기대감과 희망이 없는 생활이다. 엄마에 대한 그리움과 여자애에 대한 관심은 사치다. 소망과 갈망은 더욱 위험한 것이기에 절대 금물이다.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도 없는 레길레는 모잠비크에서 새로 들어온 타이바 나카와 친구 아이레스를 보면서 바뀌게 된다. 갱 생활에 적응하기 보다는 저항감을 가진 타이바를 보면서 괜히 신경이 쓰이게 된다.

 

타이바는 회사가 누구 건지, 돈은 제대로 받는지, 이탈 모의도 하거나 불법 채굴이나 인신매매를 없애는 데 평생을 바치고 있는 카보퀘니에 있는 스파이크 마포사가 아이들을 구해줄 거라는 희망을 가진 아이다. 이후 파파 마부소의 딸 카테카니와 스파이크를 찾아갈 계획을 세우게 된다.

 

레길레에게 타이바는 신경이 거슬리던 아이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타이바로 인해 웃게 되고 갱이 무너져 갇힌 이이레스를 살리려는 타이바를 돕게 된다. 끊임없이 자기 권리를 주장하는 타이바에 점점 동화되어 가면서 타이바의 탈출 시도를 돕게 된다.

 

희망하면 이루어지잖아. 그래, 여자 친구가 돼 줄게. 스파이크를 데리고 돌아와서 우리 모두를 여기서 멀리 데려가 줘. 나랑 리크루트들 모두.(146)

희망... 우리 그거 필요해, . 그거 아니면 아무것도 못해. 희망이 없잖아? 그럼 그냥 앉아서……. 아무것도 못해. 죽은 사람처럼.(158)

 

레길레는 타이바의 희망과 자신감에 점차 변화가 된다. 결국 그는 스파이크를 찾아가는 여정의 안내자가 되어 타이바와 함께 광산을 탈출한다. 먼 길을 걸어 찾아간 스파이크는 레길레와 타이바를 반기며 광산의 아이들을 돕게 되고......

 

인권유린, 노동 착취를 당하면서도 꿈과 희망을 버리지 않은 아이들이 있기에 슬프면서도 희망을 주는 소설이다. 슬프고 분노하게 되는 내용이지만 용기를 가지고 자유와 희망을 찾아가는 모험담이기에 다행스럽고 감동이다. 현실에서도 소설 속 타이바처럼 용기를 내어 불법광산을 탈출하는 아이들이 있을까.

 

 

 

 

이 작품은 2012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청소년문학상인 산람 골드 어워드수상작이다. 아프리카 아동들의 인권유린 실태, 인신매매와 노동착취, 불법 광산에서의 노예 같은 생활을 고발하는 사회적 소설이다. 십대들을 위한 책이지만 현실 고발 소설이기에 누구나 읽어야 할 소설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