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에서 돈이 내린다면 - 2004년 카네기 메달 수상작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41
프랭크 코트렐 보이스 지음, 이재경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에서 돈이 내린다면/미래인] 갑자기 부자가 된 소년들의 돈벼락 소동, 재밌다!^^

 

약간의 결핍이 행복하게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한 번쯤은 이런 상상을 하게 된다. 갑자기 하늘에서 돈다발이 떨어진다면, 거액의 돈이 갑자기 생긴다면 어떨까? 로또 당첨자들의 쓸쓸한 결말을 들을 때마다 돈이 무섭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나라면 돈 관리를 어떻게 할까를 상상하곤 했는데. 갑자기 엄청난 현금이 든 돈 가방을 갖게 된 꼬마 형제의 돈벼락 대소동을 보며 아이의 순수함과 재치, 유머 감각에 마음껏 웃게 된다.

 

 

 

 

엄마가 없는 10살 소년 데미안은 탁월함을 사랑하는 아이다. 약간은 괴짜 같지만 묵언수행하느라 수업 시간에 침묵을 지키기도 한다. 평소 성녀와 성인에 관심이 많기에 모든 이야기를 성녀에서 시작해서 성녀로 끝맺을 정도다. 형 안소니는 인맥을 중시하고 부동산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엉뚱 소년이다. 탁월함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보여준 탁월한 이야기다. 실망스러워서가 아니라 재미있어서 인상적이다.

 

어느 날, 기찻길 옆 은신처에서 놀던 데미안에게 하늘에서 돈 다발이 든 가방이 떨어지게 된다. 데미안은 엄마가 죽었다고 하면 사람들이 안 주던 것도 준 것처럼, 자신이 하느님에게 같은 말을 해서 하늘에서 돈이 떨어졌다고 생각한다. 엄마 없는 자신들에게 하늘이 내린 선물이므로 형제는 감사히 떼돈을 쓰기로 작정한다. 죽은 사람을 들먹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된 행복감에 감사하면서 말이다.

 

형 안소니는 아버지에게 알리면 세금 문제가 귀찮게 붙기에 비밀로 하자고 한다. 문제는 영국 파운드화가 유로화로 통합되기 17일 전이기에 그 전에 유로화로 바꾸거나 사용해야 하는 돈이라는 것이다. 해서 형제들은 22만 파운드를 넘는 거액을 쓸 궁리를 하게 된다.

 

돈의 위력은 무서운 법이다. 돈을 흥청망청 쓰는 안소니와 데미안에게 아이들이 다가와 먹을 것을 사달라거나, 심부름의 대가를 바라거나, 장난감을 가져와서 거래를 시작한다. 형제들은 콜택시를 불러 하교하기도 하고, 쇼핑센터에 들러 새를 종류별로 사서 날려 버리기도 한다.

그러다 데미안은 선행을 해서 천국의 사다리를 올라 성인이 되기로 결심한다. 데미안은 친구들에게 돈을 쓰거나 좋은 일에 쓸 때마다 천국의 사다리를 오른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형은 투자 목적으로 집 한 채를 구입해 재테크를 하고 싶다고 한다. 돈은 많은데 돈 쓸 시간이 자꾸 줄어들자, 데미안은 이웃인 가난한 말일 성도들에게 기부를 한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보다 더 가난한 이들을 돕기는커녕 자신들이 필요한 전자렌지, 세탁기, 믹서, 족욕기 등 가전제품들을 몽땅 사버린다.

 

돈을 쓸수록 사람들이 돈독에 오른다는 사실을 알게 된 형제는 돈을 쓰는 방법을 고민하게 된다. 다들 돈이 생겼지만 더 부자가 된 게 아니고 같은 물건이라도 상인들은 더 비싼 값을 부르는 현실을 보면서 형제는 사람들에게 돈을 주면서도 좋은 일이어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아빠에게 돈 이야기를 해서 신나게 하자는 동생 데미안과 아빠를 웃기고 싶다면 차라리 개그를 하라는 형 안소니는 기사를 통해 그 돈이 정부가 폐기처분하려던 고액권 지폐뭉치였음을 알게 되고, 강도들이 훔쳐 기차 밖으로 던진 떼돈임도 알게 된다. 어차피 태워버릴 돈이기에 재활용하는 것이 현명하기에 당당하게 여기는 형제는 학교에서 열린 기부 행사에 거액을 기부하면서 돈의 출처 문제로 도로시 아줌마를 알게 된다.

 

저희는 그 돈이 훔친 돈인지 몰랐어요.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고 싶어요. 낡은 돈이라고 정부에서 태워버리겠다는데, 못된 생각 아닌가요? 맞아요. 일부는 좀 너덜너덜해요. 하지만 셀로판테이프로 붙여서 쓰면 되는데,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은 돈의 겉모양에 신경 안 쓰는데......(142)

 

계좌를 개설 하려면 부모와 함께 와야 한다는 말에 현금 가방을 해결하지 못한 형제는 시간이 흐를수록 애물단지가 되어가는 돈으로 고민을 한다. 성탄극 대소동으로 인해 결국 아빠에게 알려지고, 도로시 아줌마까지 가세하고, 강도들까지 돈의 행방을 찾아오게 된다. 형제는 점점 갖고 싶은 게 쓰레기처럼 보이고 우울해져 가고......

돈이 있으면 모든 게 해결될 줄 알았던 형제의 돈벼락 대소동이다. 많은 돈으로 세금 폭탄, 돈을 쓰는 일의 어려움, 계좌 개설이나 기부가 쉽지 않은 현실을 통해 돈의 의미, 돈 사용법에 대한 것들을 깨쳐가는 돈 소동이다.

돈뭉치를 보고 돈을 사용하게 되면서 선행을 하고 성자가 되고 싶었던 순수한 소년의 이야기를 맛깔나게 그렸다. 갑자기 부자가 된 소년들의 돈벼락 소동, 유쾌하고 재밌다!^^

 

 

 

 

이 작품은 대일 보일 감독의 <밀리언즈>2004년 개봉된 영화다. 프랭크 코트렐 보이스가 영화 제작 기간 동안 영화 시나리오를 소설로 옮겨 발표한 작품이다. 2004년 카네기 메달 수상작이다. 언제나 흥미로운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시리즈 41째 작품이다. 십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wj종신 2015-06-11 14: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진짜로우리동네에서도 돈이내려왔으면좋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