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의 책상 - 상위 1% 학생 25명이 밝히는 만점 공부법 전교 1등의 책상 1
중앙일보 열려라공부팀 지음 / 문학수첩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전교 1등의 책상]좋은 습관이 운명을 만든다.

 

잘한다는 건 좋은 일이다. 학생이 공부를 잘한다는 건 몹시 멋진 일이다. 하지만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공부를 해도 언제나 등수로 가려지는 법이다. 이왕이면 공부를 잘해서 전교1등을 한다면,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학과를 마음껏 선택할 수 있다면, 그렇게 삶에 재미와 자신감을 갖는다면 얼마나 멋진 일일까.

  

굳이 전교1등이 아니더라도 공부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공부에 재미를 들이는 건 대부분의 학생들의 소망일 것이다. 우등생들의 체험담을 들어보면 학교수업에 충실했어요.” 라는 말이 대부분이다.

책에서는 우등생이 말하는 뻔 한 이야기 속에 감춰진 진짜 노하우를 집중 해부한다. 밝히기 어려운 사교육의 영향, 참고서의 출판사명, 가정환경의 남다른 점, 학생의 공부 성향, 예습 복습의 방법, 문제집 선택 방법, 자투리 시간 활용법 등 세부적인 내용들을 촘촘하게 담았다. 특목고 학생들의 효율적인 공부방법, 자사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전략, 일반고 학생들의 내신과 수능 잡는 비결 등 25명의 전교1등의 공부 비법을 담았다.

 

경기외고 왕정민의 경우를 보자. 그녀의 책상 위는 언제나 깔끔한 편이다. 문제집을 여러 권 쓰지 않는다. 교재나 문제집을 여러 권 푸는 것보다 같은 교재를 여러 번 푼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문제에는 중요한 개념과 원리가 녹아 있기에 꼭 체크해 둔다.

 

수학의 경우, 수업 전 문제를 미리 다 풀어보는 것이 원칙이다. 예습용 교재, 반복 풀이용 2권을 택해서 같은 교재를 세 번 푼다. 수학교재인 <개념유형>3권은 예습과 수업용, 복습용이고, 1 때 보던 <수학의 바이블><수학의 정석>은 필요할 때마다 보는 책이다. 수업 시간에 다룬 적이 없는 문제가 든 문제집은 시간낭비라서 풀지 않는다.

 

영어의 경우, 시험 범위에 해당하는 영어 지문이 60개라면 독해하고 모르는 단어를 암기하는 대신 1번 지문부터 읽기 시작해 내용파악, 단어와 문법 확인, 단락 구성 요소, 주제문 위치까지 철두철미하게 분석한다. 읽고 고민하고 다시 읽기를 20번 반복한다. 공부양이 적고 속도가 느리지만 확실하게 한 번으로 마스터한다.

 

기타 과목의 경우, 한 단원 공부를 시작하면 목차만 보고도 관련 내용을 막힘없이 줄줄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지 않는다. 셀프 테스트를 통해 전부 이해하고 암기했는지 확인이 되어야 다음 단원을 넘어간다. 각 과목마다 그 과목의 핵심 내용을 자신만의 주 교재에 옮겨 놓는다. 교과서 수업 내용, 수업 시간에 한 모든 필기, 인터넷에서 찾은 참고사항까지 한 권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모든 공부의 예습은 우선이다. 예습에 집중한 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을 수업 중에 집중 질문하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서 필기한다. 필기는 받아쓰기가 아니기에.

 

25명의 각자 공부 방법이 제각각이다. 하지만 공통점은 있다. 무엇보다 공부를 재미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책상이 평범하지만 깔끔하게 정리정돈 되어 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예습과 수업, 복습의 3박자를 놓치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는 거다. 모두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터득하고 있다는 거다. 모르는 것은 꼭 이해를 통해 익히고 간다는 거다.

 

전교1등이 되려면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 필수일 것이다. 스스로 공부하려면 의지, 목표를 정해 성취하려는 도전과 성취욕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 외에도 도움 되는 것들이 있다. 공부환경, 힘이 되어줄 부모님이나 멘토, 모르는 것이 있을 때 질문할 수 있는 선생님이나 친구, 좋은 책 등 말이다.

 

다양한 학생들의 각기 다른 공부법이기에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리라. 좋은 습관은 좋은 운명을 만든다고 생각한다. 좋은 공부 습관 역시 좋은 성적, 좋은 운명으로 이끈다고 믿는다. 모든 학생들이 자기 나름대로의 공부방식을 터득해서 즐길 수 있기를 빈다. 문제집, 학습 사이트 등도 자세하게 나와 있기에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