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몽영, 삶을 풍요롭게 가꿔라 - 임어당이 극찬한 역대 최고의 잠언집
장조 지음, 신동준 옮김 / 인간사랑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까오~~ 유몽영!! 도착했어요. 인간사랑님~ 감사합니다.^^

 

유몽영은 중국인의 존경을 받는 지식인 임어당이 극찬했다는 역대 최고의 잠언집이랍니다.

유몽영은 중국 고전인 채근담과 쌍벽을 이루는 중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책입니다.

 

 

저자인 장조는 청나라 강희제 때의 공생이었지만 한림원 도서를 정리하고 교정하면서 많은 도서를 펴냈답니다. 역자는 21세기정경연구소 신동준 소장입니다.

 

유몽영의 가장 큰 특징은 술과 시, 서예와 그림, 바둑과 거문고, 꽃과 여인, 바위와 정자 등 자연과 예술을 노래한 내용으로 꾸며져 있는 점이다. 유불도 3교에 입각한 처세의 경구로 이뤄진 채근담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다. 21세기 현재까지 유몽영채근담과 쌍벽을 이루며 중국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독서구청(讀書口淸) 입을 맑게 하기 위해 독서하라. (뒤표지 중에서)

 

복혜쌍수(福慧雙修) 복과 지혜를 겸비하라.

동파연명(東坡淵明) 소동파가 도연명 시에 화운하다.

당시상하(唐詩象夏) 당나라 시는 여름을 닮았다.

애즉지증(愛則知憎) 사랑하기에 미움도 알게 된다.

 

임어당의 생활의 발견유몽영의 영향을 받았다니. 새롭게 알게 된 사실입니다.

 

 

나가는 글-독서와 삶에 소개된 동서양의 대표 최고의 독서가들에 대한 설명도 흥미롭네요. 앤드류 카네기, 윈스턴 처칠, 프랭클링 루스벨트, 헤르만 헤세, 존 스튜어트 밀, 이율곡, 박지원......

 

책 속의 305개의 사자성어를 통해 풍요롭고 지혜로운 삶에 대한 사유와 통찰을 해보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잠언집이기에 매일 하나씩 읽고 생각의 시간을 가지고 싶어요. ‘인문학적 성찰’, ‘느림의 미학’,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 키우기이런 설명만 읽어도 마음이 넉넉해지는 시간입니다.

 

인간사랑님!!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