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운동화를 신은 마윈 - 알리바바, 마윈이 공식 인정한 단 한 권의 책
왕리펀.리샹 지음, 김태성 옮김 / 36.5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운동화를 신은 마윈]알리바바를 탄생시킨 27가지 결정적 전환점들…….
알리바바의 마윈에 대한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영어 교사에서 시작해서 억만 장자가 된 마윈과 그렇게 짧은 시간 안에 눈부신 성장을 한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의 성공 비결에 대해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일까. 나 역시도 두 번째로 접하는 마윈에 관한 책이다. 누가 쓴 책이든 간에 내용은 비슷하지 않을까 싶지만 그래도 이 책은 마윈이 유일하게 공식 인정한 책이라기에 솔직히 더 끌려서 읽은 책이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321/pimg_7269711951172096.jpg)
책에서는 15년 역사의 알리바바를 탄생시킨 27가지 결정적 전환점에 대해서 서술한다. 그 중에서 처음으로 통번역회사 창업에서 시작해서 알리바바를 창업하기까지의 전환점들이 가장 인상적이다. 물론 지칠 줄 모르는 마윈의 열정과 도전이 밑바탕에 깔려 있겠지만, 마윈의 창업 방향과 중국 인터넷 환경, 중국 소비시장의 환경과 너무나 절묘하게 맞아서 말이다.
첫 번째 전환점은 수요가 있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1988년, 24세인 마윈은 항저우 사범대학 영문과를 졸업했다. 항저우 전문공업대학의 영어 강사가 되어 영어와 국제무역을 강의했고, 동시에 하이보번역사(1992)를 차려서 퇴직 교사들을 통번역에 끌어들였다. 그는 돈이 되는 것보다 남들이 필요로 하는 일을 찾았고. 무역 거래에 있어서 통번역의 수요가 있는 이상 밀고 나갔다. 번역회사의 경기가 좋지 않을 때는 다른 물건을 사다가 그 물건을 직접 팔아 회사의 비용을 충당했을 정도였다. 하이보번역사가 일정 궤도에 오르자 마윈은 자신의 이상을 가지고 다른 창업 아이템을 찾았다.
두 번째 전환점은 인터넷 쪽으로 창업의 방향을 찾았다는 것이다. 인터넷 환경이 구축되지 않은 중국에서 미래의 가치를 알고 최선두에서 중국 인터넷 시장을 이끌어 갔다는 점이다. 전 세계 인터넷 상용화의 원년인 1995년 5월, 중국의 첫 번째 비즈니스 사이트인 차이나옐로우페이지를 설립했다. 한때 항저우텔레콤과 합작을 하지만 항저우텔레콤의 의도를 알고 다시 새로운 길을 모색하게 된다.
세 번 째 전환점은 동일한 이념을 가진 창업 팀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1997년 12월, 대외경제무역 비즈니스정보센터의 콜을 받아 8명의 팀원을 데리고 중국 전자 비즈니스의 발전을 돕게 된다. 비록 내부적으로 폐쇄적이지만, 중국 정부 기관의 ‘온라인 중국상품거래시장’을 만든 것이다. 이때 그는 세계 최대의 전자 비즈니스 사이트를 만들고자 결심한다.
네 번째 전환점은 인터넷에 대한 뚜렷한 비전을 가지고 1999년 1월, 알리바바를 창립했다는 점이다. 인터넷이 채 알려지지 않은 중국이었지만 게시판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의 취향을 파악했고, 알리바바를 통해 중수기업의 수출입 사업 수단의 창구가 되고자 한 것이다.
이후 마윈은 초창기 멤버 18명과 함께 중소기업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알리바바의 많은 것들을 혁신시켜간다.
‘알리왕왕’이라는 메신저로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게 된다. 중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중국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알고 있었기에 타오바오 전용 메신저의 서비스 문자 채팅을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실시간으로 대화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음성과 영상 통화, 거래 알림 기능, 실시간 통보 기능도 만들었다. 구매자가 제품의 품질 확인을 할 수 있도록 했고 가격 흥정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알리페이를 통한 결제의 편리성은 중국의 신용카드가 활성화 되지 않은 점과 다른 행정 구역 간 높은 계좌 이체 수수료의 불편함을 해결해 주었다. 무엇보다 오프라인 소매 판매가 어려운 중국 시장이었기에 온라인 구매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었다는 점도 알리바바의 성공에 힘이 되었다. 지금은 8억 개의 상품, 700여 개의 판매업체 수를 가진 세계적인 전자상거래회사로 성장했지만 당시엔 누구도 이런 성공을 예측하지 못했을 정도로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외에도 마윈의 결정적인 전환점을 정리해 보면 고객의 필요를 충족시키려는 마윈의 노력을 알 수 있다. 마윈은 자본을 이해하는 인재를 끌어들이고 투자유치를 위한 취사선택을 성공했다. 이상적인 투자자 물색을 물색했고 세력을 만들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모델을 찾았고 일류의 이베이를 적수로 선택해서 경쟁자로 삼았다. 언제나 고객의 요구에 맞춰 새롭게 창조해갔고 언제나 꿈을 갖고 도전했다는 것이다.
마윈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세상에 대해, 인터넷에 대해 하나씩 배우면서 창업에 창업을 더해갔다. 지칠 줄 모르는 창업 마인드에다가 언론 매체와의 소통에 천부적 소질을 발휘하며 배우고 익히면서 인터넷 비즈니스의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321/pimg_7269711951172097.jpg)
중국 사회의 폐쇄적인 특수한 배경, 오프 라인 소비시장이 활성화 되지 않은 점, 어마어마한 중국 인구와 기업들이 알리바바의 성공에 힘을 보탰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차에 운동화와 구두를 함께 둘 정도로 직접 발로 뛰겠다는 마윈의 열정과 미래 시장을 바라보는 마윈의 촉이 없었다면 지금의 알리바바는 불가능했지 않을까. 알리바바를 탄생시킨 27가지 결정적 전환점을 읽으며 마윈의 천부적인 성공 예감의 촉과 중국 소비시장 환경, 그의 열정과 성실함의 절묘한 조화가 대단한 성공 스토리를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