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콕콕 집어주는 친절한 소셜 마케팅 - 네이버블로그, 페이스북, SMS 마케팅 성공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콕콕 집어주는 친절한 소셜마케팅]지금은 소셜 마케팅 시대!
멋모르고 시작한 브로그가 한 2년은 된 것 같다. 댓글이니 답글, 추천, 서이추, 카페 가입, 위젯 달기 등 하나씩 득템하던 그때는 블로그의 위력을 미처 알지 못했다. 물론 아직도 파워블로거가 얼마나 위력적인지, 블로그에 올리는 스토리가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블로그나 SNS가 점점 대세라는 것은 알고 있을 정도다. 해서 이왕이면 나도 영향력 있는 파워블로거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요즘 들어서 하게 된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223/pimg_7269711951157936.jpg)
지금은 소셜시대다. 블로그, 페이스북, SNS시대다. 넘쳐나는 정보를 취사선택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정보의 홍수다. 『콕콕 집어주는 친절한 소셜마케팅』의 저자인 장종희는 이런 시대엔 ‘맞춤형 소셜 큐레이팅’이 답이라고 한다.
네트워크의 시대에 소통의 주된 방식을 활용하는 소셜마케팅이란 넘쳐나는 정보를 골라 필요로하는 사람에게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양이 아니라 질로, 다양성이 아니라 유용성으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책에서는 성공적인 소셜마케팅을 돕는 아이디어들을 제공한다. 콘텐츠의 중요성과 함께 부연설명을 담은 메타정보의 중요성도 설파한다. 분류와 필터링을 이용한 아마존의 추천 시스템을 찾는 고객들의 자취를 이용하는 ‘자동화된 큐레이션 시스템’도 소개한다. 요즘 인터넷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면 비슷한 취향의 블로그나 비슷한 주제의 상품을 화면으로 보여주는 것과 같은데...... 고객의 디지털 정보를 추적하는 레이더망이 메타정보라니......
정보를 구조화하는 아카이빙, 관심사와 필요성을 구체화하는 과정, 그런 정보들을 모아 사업으로 구현하는 이야기, 콘텐츠 표현 방식인 RSS형 구독, 사용자 참여형의 네비게이션 시장에 뛰어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인 웨이즈, 핀터레스트 등 소셜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트위트와 페이스북의 성공 사례들도 있고......
매력적인 소셜 스토리텔링과 글쓰기 방법, 끌리는 블로그 제목의 9가지 비밀, 소셜 스토리텔링을 위한 6가지 법칙, 도발적이 접근 등 색다른 이야기 작성법, 140자 트위터 글 작성법 등 글쓰기에 대한 노하우도 전수한다.
네이버 트렌드 검색 통계 서비스도 있다니, 처음 알았다.
사업자들에게 경제적 댓가를 받을 때나 특정 상품을 추천하거나 보증하는 글을 올릴 때는 반드시 상업 광고임을 명확히 밝혀야 하는 줄도 처음 알았다. 실제로 2014년 11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몇몇의 파워블로거들과 사업자들에게 시정조치를 내렸다고 한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5/0223/pimg_7269711951157937.jpg)
파워블로그가 새로운 정보 전달과 의사소통의 채널이라는 생각에 가장 관심 있게 읽은 대목이다. 공감과 배려의 댓글의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친밀감과 신뢰성은 기본이라고 생각하기에 도움이 많이 된 부분이다.
앞으로의 세계는 대규모가 아니라 소규모로 가는 해체와 파편화, 개별화 시대라고 한다. 누구든지 SNS를 통한 1인 기업이 가능해진 시대다. 앱 광고로 전국을 사로잡은 ‘배달의 민족’처럼 마케팅이 쉬워진 시대를 살고 있다. 파워블로그를 넘어 좋은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기에 도움이 된 책이다. 소셜 마케팅의 세계가 점점 친숙해지는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