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니까 청춘은 아니다
이명준 지음 / 북투어스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아프니까 청춘은 아니다] 아픈 환자가 된 청춘세대를 위하여......

 

아프니까 청춘이다에 대한 반발이 나왔다. 아프니까 청춘이 아니다

저자는 아프니까 환자일 뿐이라고 말한다. 아픈 환자들을 병원에서 치료하듯 아픈 이들을 치료하는 일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청춘들의 아픔과 슬픔이 심각함을 알고 이들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 그래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달라고 기성세대들에게 고한다.

 

 

 

책에서는 가상의 30살 나청년을 주인공으로 청춘의 아픔을 이야기한다. 나청년은 늦은 나이에 대학을 졸업한 취업준비생이다.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에 있는 대학교를 다녔고, 졸업 후 취업과 결혼이라는 꿈을 향해 출발했지만 아직도 희망이라곤 없는 상태다.

갚아야 할 학자금대출, 취업을 위한 인터넷 카페의 취업스터디 가입, 수많은 취업 실패로 이젠 결혼이 사치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로인해 패배감만 쌓여가는 나청년이다.

 

저자는 청년실업, 취업, 스펙 공화국, 비결혼, 출산 거부, 대박을 노릴 수밖에 없는 현실을 개탄한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 취업의 어려움, 낮은 월급 등 청춘들을 스트레스로 몰아넣는 현실에 대한 청춘들의 좌절감의 심각성을 이야기한다.

 

저자가 말하는 청년들이 아픈 이유를 보면…….

취업의 양적인 문제보단 질적인 문제가 더 심각하다. 부동산, 신자유주의, 재벌을 위한 나라, 빚 권하는 어른들로 인해 깊은 아픔에 고통스런 정도다.

실제로 2030의 강박장애는 절반에 이른다고 한다. 높은 청년실업률은 전체 실업률의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청년실업률은 모든 연령층에서 가장 높다. 4년제 대학 졸업자의 졸업 후 첫직장을 얻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평균 11.4개월이라고 한다. 거의 1년을 취업준비생으로 사는 편이다. 심지어 우리나라 니트족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NEET족은 학생도 아니고 직장인도 아니면서 직업훈련도 받지 않는 근로의욕 없는 청년무직자들이다. 전체 청년의 19.2%라고 한다.

 

스펙도 청춘을 찌들게 한다.

흔히들 취업 5대 스펙은 학벌, 학점, 토익, 어학점수, 자격증이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은 5대 스펙으로는 부족하다. 공모전 수상, 인턴경험, 봉사활동까지 했지만 미취업인 이유는 출발선 때문이라고 한다. 학벌이 중요한 가름이라는 것이다. 빌어먹을 스펙이 인격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는 세상이다. 인격보다 스펙으로 판단하는 세상에서 스펙을 쌓느라 금전적 압박과 정신적 피로감에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다.

 

치솟는 부동산 비용과 결혼 비용으로 혼인을 미룰 수밖에 없는 청춘들, 설령 결혼을 했다고 하더라도 아이를 낳고 기를 수 없는 형편, 그러다 은근히 로또 등 대박을 노리게 되는 현실에 대해 토로한다.

 

부동산값 폭등, 규제 완화, 정부 역할 축소, 시장에서의 무한 경쟁 등 신자유주의, 그로 인한 빈부 양극화 심화, 임시직계약직파견직의 증가,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공공요금 인상 등은 심각한 사회 양극화를 초래하고 있기에 절망감은 더욱 크다.

재벌을 위한 나라, 낙수효과, 투자를 하지 않고 현금을 보유하는 기업들, 사내 하청이나 비정규직 등 저질의 일자리 창출, 학자금대출이나 전세 자금 대출로 빚 권하는 사회, 세대 간의 일자리나 복지 등의 경쟁 등 청년이 환자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들이 위험스러울 정도다.

 

저자는 이런 형편일지라도 청춘들이 아픔을 이겨내기를, 사회가 치유해 주기를, 스스로가 치유하기를 바라며 몇 가지 치유책을 제시한다. 잘못은 개인에게 있는 게 아니기에 너무 아파하지 말라고 한다. 현실적인 대책으로는 수입에 따른 현명한 소비를 하라. 종자돈이 될 목돈을 만들어 운이 찾아올 확률을 높여라. 가슴이 시키는 일을 찾되 재기 불가능한 도전은 고려해야 한다.

 

 

  

흔히들 청춘들에게 험한 세상에 다리가 되어 줄 꿈은 너무 멀리 있다고 한다. 사랑만 하기엔 너무 버거운 세상이 되어 버렸다고 한다. 지금은 저성장의 시대, 청년취업률이 저조한 시대다. 오늘의 청춘들을 일컫는 말인 88만원세대, 캥거루족, 이태백, 삼포세대는 모두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런 청춘 세대가 공감할 위로, 청춘들의 아픔을 치유법에 대한 책이다. 꿈과 희망이 가득찬 청춘[대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은 글이다. 아프니까 환자이긴 하지만 치유 가능한 환자임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