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신 - 토크계의 전설 래리 킹에게 배우는 말하기의 모든 것
래리 킹 지음, 강서일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대화의 신] 토크쇼의 제왕, 래리 킹의 성공적인 대화법…….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사람들은 보통 하루 18,000 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묵언수행을 하지 않는 이상은 침묵의 하루를 사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말을 하지 않는 하루를 상상해본 적이 없지만 그런 하루가 온다면 아마 견디기 힘들 것이다. 언어로 소통 하는 일은 너무나 익숙해서 말이다. 개인적으로 언어를 통한 소통의 기술은 인간의 삶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말을 잘하는 사람, 목소리가 좋은 사람이 부럽기도 하다.

좋은 목소리, 긴 호흡, 순간적인 재치, 유머 감각이 있다면 성공적인 대화에 도움이 될 것이고…….

  

래리 킹이 말하는 상대를 사로잡는 대화의 기본 원칙을 정리해보자.

잘하든 못하든 무조건 말하는 연습을 하라. 열정과 간절함이 기회를 만든다. 솔직함은 소통을 위한 최고의 무기다. 진실한 태도로 상대방의 마음부터 열어라..... 모든 일에 통하는 기본들이다.

 

그가 말하는 조언들을 보면…….

가능한 한 상대방의 눈을 똑바로 보고, 진심으로 존중하며 말하는 것이다. 말하는 동안 자신의 진심을 드러내어 자신의 경험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연습한 만큼 잘하게 되어 있다.

 

최고의 화자들만 아는 8가지 말하기 습관들이 있다는데…….

익숙한 주제라도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 폭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상의 다양한 논점과 경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한다.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을 설명한다.

언제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말하려 하지 않는다. 호기심이 많아서 좀 더 알고 싶은 일에 대해서는 ?’라는 질문을 던진다. 상대에게 공감을 나타내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말할 줄 안다. 유머 감각이 있어 자신에 대한 농담도 꺼려하지 않는다. 말하는 데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다. (35)

 

매사에 많이 해봐야 느는 법이다. 잘하려고 해야 잘 할 수 있는 법이다. 폭 넓은 시야, 자기만의 스타일, 유머 감각, 상대방에 대한 공감 등 모두 공감하는 말이다. 상대방의 입장을 들어주고 즐겁게 해주고 새로운 이야기를 해주는 데 싫어할 사람은 없으니까.

 

래리 킹은 타이밍을 지나친 농담, 유행어, 군더더기 말, 과장된 말 등은 뺄수록 신선하다고 한다. ‘있잖아요’, ‘기본적으로’, ‘’, ‘등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은 말할 능력이 부족해 보인다고 한다.

 

낯선 사람도 두렵지 않은 대화법, 여럿이 있을 때 먹히는 대화법, 막힌 일도 쉽게 풀리는 결정적 대화법, 청중을 매료시키는 마성의 스피치, 대중 앞에서도 주눅 들지 않는 대화법, 협상 전문가가 알려주는 이기는 대화, 회의 주재법, 프레젠테이션, 사소한 것도 실전처럼 연습하기 등 알아두면 요긴한 스피치 강의다.

 

 

대화의 신이라고 불리는 래리 킹은 토크쇼의 제왕이라고 한다. 1957년 라디오 진행자로 방송을 시작했고 50년간 5만 명 이상을 인터뷰한 방송계의 전설이다. 여든 살이 넘은 나이에도 라디오 방송을 하고 있다고 한다.

대화의 신은 그가 터득한 말하기의 진수가 담긴 책이다. 토크쇼의 제왕, 래리 킹의 성공적인 대화 강의다. 사실 어디가도 말을 못하지는 않지만 더 잘 하고 싶은 마음에 읽고 싶었던 책이다.

 

상대방을 편하게 대하고 가장 친근한 이야기로 시작하기, 대화를 즐긴다고 생각하고 좋은 질문하기, 경청하고 공감하는 것, 간결하고 쉽고 인상적인 연설,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 보며 늘 연습하기...... 오늘부터 노력하고 연습하고픈 목록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