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성공습관 (양장)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의 성공습관]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성공습관은…….

 

시대가 변해도 성공에 필수적인 습관들은 변하지 않는가 보다. 위인전을 통해, 고전을 통해 삶의 원칙들을 배우고 깨치게 되니 말이다.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성공습관을 위인들에게서, 명사들에게서 찾은 책을 만났다. 코너스톤 출판사의 데일 카네기 시리즈의 다섯 번째 이야기인 데일 카네기의 성공습관이다. 명사들의 성공습관을 정리한 책이다. 이 책은 37권 위인전의 압축판이다.

 

 라듐을 발견해 노벨상을 두 번이나 받은 과학자 퀴리 부인,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 못해도 삶의 기적을 보여준 헬렌 켈러, 세상에서 가장 많은 백만장자를 배출한 철강 왕 앤드류 카네기, 석유 왕 존 데이비슨 록펠러, 플로렌스 지그펠드, 세계 최고의 성악가 엔리코 카루소, 남극 탐험가 로버트 팔콘 스콧, 영국이 자랑하는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불우한 어린 시절을 견디고 명작을 쓴 찰스 디킨스, 자신의 어린 시절을 그려 세계적인 작가가 된 마크 트웨인, 위대한 극작가 서머싯 몸, 박애주의 소설가 레오 톨스토이, 글의 소재를 잘 잡은 작가 잭 런던, 노벨 문학상을 받은 싱클레어 루이스, 연애 시와 연애편지의 달인인 영국의 시인 바이런 경 등 모두 37명의 명사들의 성공습관을 담았다.

 

이 중에서 가장 먼저 나온 퀴리 부인의 이야기가 가장 뭉클하게 한다. 그녀의 과학에 대한 집념과 열정, 경제적 이익을 따지지 않는 과학자로서의 헌신 등이 몹시 감동적이기 때문이다. 어린 시절 수줍음을 타는, 가난한 폴란드 소녀였던 퀴리 부인은 라듐의 발견으로 노벨 물리학상과 노벨화학상을 받은 과학자다.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방출하는 라듐의 발견으로 그녀는 암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을 주면서도 경제적 이득을 취하지 않았으니까.

 

파리 대학 과학 과정을 공부할 때 지독한 가난이 그녀를 괴롭혔지만 추위와 배고픔을 견디며 과학 연구를 계속했다고 한다. 가스와 전등도 없는 다락방, 난방시설도 없고 먹을 것도 부족한 방에서 연구에 몰입했다고 한다. 당시 프랑스에서 인정받던 과학자 피에르 퀴리와 결혼하게 되면서 연구는 안정적으로 계속 할 수 있었고, 남편과 함께 우라늄보다 200만 배나 더 강력한 방사능 원소를 발견해 라듐이라는 이름을 붙이게 되었다. 라듐에서 나온 빛이 두꺼운 납판을 제외하고는 모든 물체를 통과할 정도로 강력하기에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돈을 벌 수 있는 조건이 갖춰졌다. 하지만 퀴리 부부는 라듐 특허 기술 등의 상업적 이익을 포기하면서 순수한 과학정신을 따랐다고 한다. 인류를 위해 열정적인 연구를 하면서 그로 인한 이익을 거부한 헌신적인 퀴리 부인의 삶을 읽으며, 열정과 헌신이야말로 멋진 삶임을, 성공습관임을 생각한다.

 

바이런 경은 200년 전에 살던 영국 시인이다. 그는 담배를 씹고 손톱을 물어뜯으며 포도주를 해골에 따라 마신 완벽한 연인이던 시인이라는데…….로맨틱한 시인, 수십 명의 여성과 사랑하지만 진정한 사랑한 이는 자신의 이복 누이였다니. 멋진 연애 시와 아름다운 연애편지를 쓸 재능을 가진 그는 늘 늘씬하고 사랑스런 자신의 모습을 유지하기 이해서도 가꾸고 다듬었다고 한다. 그를 일컬어 자체 발광하는 흰 대리석 조각이었다는데...... 바람기와 여성에 대한 폭력은 문제가 있지만 자신의 시와 자신의 외모에서 풍기는 이미지를 일치 시키고자 늘 노력했다고 한다. 악명 높은 바이런인 줄 알면서도 그를 흠모하는 여성들이 줄을 섰다니......바이런의 시를 별로 읽은 적이 없기에 궁금해진다.

 

 

오래된 조언이지만 여전히 효력을 발하는 성공습관에 대한 조언이다. 위인전을 압축한 이야기이기에 다양한 분야의 위인들을 만날 수 있다. 특히 작가들의 소소한 에피소드들이 많고, 처음 접하는 위인들이 많아서 신선한 느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