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 (양장) 데일 카네기 시리즈 (코너스톤) 3
데일 카네기 지음, 바른번역 옮김 / 코너스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자기계발서의 고전에서 배우는 성공대화법

 

어릴 적 위인전으로 만난 강철 왕 카네기가 강한 인상을 주어서일까. 최근까지만 해도 자기계발서의 고전을 쓴 카네기를 강철 왕 카네기로 착각했다. 그렇게 착각한 이유는 아마도 강철 왕도 자기계발서에 관심을 가져서일 것이다. 어쨌든 영국에서 태어나 미국으로 건너 온 강철 왕 앤드류 카네기, 미국에서 태어나 자기계발서의 원조를 이룩한 데일 카네기, 두 사람 모두 미국을 이끈 위인들인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코너스톤 출판사의 데일 카네기 시리즈중 세 번째로 만나는 책은 데일 카네기의 성공대화론이다. 착한 가격에 이리도 알찬 책이라니, 게다가 70년 전의 이야기가 여전히 강력한 효력을 미치는 이야기들이라니, 더구나 어느 책보다 유익하고 재미있다니, 역시 원조는 뭐가 달라도 다른 법인가. 그저 소설처럼, 에세이처럼 읽어도 재미있는 일화들이다. 실제 사례들, 위인들에 대한 심층 연구들을 읽으며 대중들에게 용기와 자신감, 성공을 안겨주기 위한 카네기의 열정이 느껴질 정도다.

 

카네기가 말하는 대중 앞에서 연설을 잘 하려면 필수적인 4가지 요소를 보자.

강하고 집요한 의욕을 갖고 시작하라. 더 이상 돌아갈 곳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오늘이 내 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한다면 집중력과 강한 의욕은 최대치가 될 것이다.

무엇에 대해서 말할 것인지 철저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연설 할 내용을 철저하게 준비하는 만큼 생각을 깊게 할 것이고 편안해 질 것이다.

자신 있게 행동하라. 두려움을 버리고 대담하게 나서되 메시지에 집중해야 한다.

연습하라! 연습이 최선이다. 연습과 노력은 실전의 두려움을 제거할 것이다.

사실 이 4가지가 모두 연결되는 이야기다. 강력한 열망을 가지고, 말할 내용을 철저히 준비

하게 말하는 연습을 많이 할수록 성공적인 설을 하는 법이다.

어느 하나가 빠져도 이빨 빠진 호랑이 같이 힘 빠지는 연설이 될 것이다.

 

성공대화를 위한 비법들은 보자

자신감을 가지려면 철저한 준비에서 시작한다, 나폴레옹, 콘웰 박사, 링컨, 시어도어 루스벨트처럼 연설하는 방법을 따라해 보라. 소리 내서 읽어보고 녹음해서 들어 보라.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해서 고치는 것은 자신감을 높여줄 것이다.

연설을 잘 하기 위해서는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습도 해야 한다. 청중을 깨어있게 만들어야 한다. 연설자가 열의를 갖고 연설을 해야 한다. 스스로 확신을 갖고 호소하라. 진정성을 가진 영혼이 담긴 연설을 하라. 청중을 바로보고 청중을 사랑하라. ‘~인 것 같다.’ ‘제 생각에는~’ 등의 언어는 연설의 설득력을 떨어지게 한다.

 

이외에도 책에서는 성공적인 연설을 위한 필수요소, 좋은 연설의 비밀, 연단에 설 때의 준비 사항들, 성공적인 연설의 도입부와 마무리, 청중을 단숨에 사로잡는 비법, 깊은 인상과 확신을 주는 법, 청중의 관심을 끄는 법, 청중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법 등의 이야기가 일화와 함께 담겨 있다. 자기계발서의 원조에게서 배우는 성공대화법이다. 어느 책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많은 독서, 인터뷰,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에세이 같은 책이기에 좀 더 재미있게 접할 수 있었다.

 

 

남들 앞에 나서야 할 순간이 누구에게나 있다. 살다보면 남들 앞에서 말을 잘 하는 사람들이 더욱 인정받는다는 것도 느낀다. 이 책은 소수든 다수든 사람들 앞에서의 강의, 토론, 단순한 대화 등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시종일관 카네기의 정성이 감지되는 책이다. 누구나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법이다. 읽다가 보니, 매일 연습하고 훈련한다면, 노력하고 개선한다면, 성공연설이든 성공대화든 오르지 못할 산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