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를 읽다, 호주 세계를 읽다
일사 샤프 지음, 김은지 옮김 / 도서출판 가지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를 읽다 호주]아시안 컵이 열리는 호주, 인문여행을 가다.

 

 

2015년 아시안 컵을 보면서 호주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남반구의 거대한 섬나라 호주를 떠올릴 때면 방대한 국토 면적, 다양한 자연환경, 캥거루와 코알라 등 지구 어디에도 없는 독특한 생태계, 예전엔 영국 죄수들의 나라, 이민자로 이뤄진 다문화 국가, 남극에 가까운 나라 등의 이미지가 떠오른다.

 

 

호주는 약 6억 년 전 선캄브리아대의 땅, 선사시대 곤드와나 대륙의 모습을 그대로 품고 있는 대륙이라고 한다.

호주의 독특한 지형들은 너무도 유명하다. 평지 한가운데 솟은 바위인 에어즈락은 높이가 335m. 에어즈락은 어마어마하게 큰 핑크빛 건초더미라고 불리기도 했던 붉은 빛을 띠는 거대한 바위다. 피너클 사막에 솟은 미스터리한 석회암 기둥들은 수천 개가 장관을 이룬다.

날씨나 기후도 다양하게 공존한다. 여름에는 기온이 최고 52도까지 치솟는 곳도 있고 남극에 가까운 섬도 있다. 산이나 사막에서 자연불도 자주 발생한다. 열대기후대, 맹그로브 습지, 사막, 스키 타는 곳이 공존하는 나라다.

 

2만여 종에 달하는 종자식물 중 93%는 호주 땅에서만 자라며, 캥거루와 같은 유대류의 80%와 호주에 사는 다른 동물의 73%도 호주 대륙에서만 산다. (11)

 

호주에 사는 동물, 식물 등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호주를 대표하는 나무 유칼립투스. 거대한 카리나무 숲, 나뭇결이 고운 마호가니고무나무, 6000만 년 전 곤드와나 대륙 때부터 자라온 소나무, 너도밤나무, 머틑 등 이색적인 식물들이 즐비하다.

호주에는 다른 대륙에 없는 희귀동물들이 많다. 오리너구리와 바늘두더지는 단공목동물인데, 알을 낳지만 젖꼭지가 없는 포유류다. 새끼를 육아낭에 넣어 키우는 유대목 동물들은 캥거루, 왈라비, 코알라, 주머니쥐, 웜뱃, 유대고양이 등이다. 호주에 사는 포유류의 절반이 유대목이라고 한다. 필립 섬에 사는 쇠푸른펭귄, 생활하면서 자주 볼 수 잇는 웃는물총새, 56종에 달하는 다양한 앵무새들, 큰도마뱀, 왕도마뱀, 도마뱀붙이 등 450 종의 특이한 도마뱀들, , 악어, , 당나귀, , , 토끼, 고양이, 버팔로 등 야생 동물의 천국일 정도로 엄청난 종류다.

 

호주의 땅 넓이는 경제와 문화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영국의 24배인 땅 면적, 알래스카를 제외한 미국 면적과 비슷한 넓은 땅이기에 장시간 운전해서 저녁식사를 하기도 하고 장거리 운전으로 모임을 갖기도 한다.

호주인들에 대한 첫인상은 대개 말이 많고 직설적이지만 친절하다고 한다.

호주식 영어는 일반적인 영어와 차이가 있으며 호주식 영어 표현이 있다고 한다. 영어 표현에 있어서 정치적사회적 차별에 민감한 편이라고 한다. 문장 끝에서 목소리를 살짝 높여 말하는 습관도 있고.

 

호주인들은 수영을 못하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전반적으로 수영을 좋아하고 즐긴다고 한다. 한때는 해수욕장에서 일광욕을 즐겨해서 피부가 까맣게 그을린 사람, 주름이 진 사람이 많았던 호주다. 해서 피부암 발병률이 미국의 3, 영국의 6배라고 한다.

호주의 교육에 있어서 환경교육은 철저하다고 한다. 예전에 백인들이 저지른 것 때문에 호주 백인들은 원주민들에게 갚아야 할 빚이 있다고 느끼기에 환경교육에 철저하다고 한다.

지금 호주는 잘 설계된 사회 기반 시설, 낮은 인구밀도, 낮은 범죄율, 다양한 문화, 자유로운 사고방식 등이 호주 도시를 세계적으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있다고 한다. 멜버른, 시드니, 퍼스, 애들레이드 등은 실제로 살기 좋은 도시로 꼽힌 도시들이다.

 

 

오지를 연결하는 최첨단 라디오 네트워크, 칼리폴리, 백호주의, 원주임, 호주 사회와 문화의 민낯, 음식과 예술, 법규와 제도, 오지 트래킹, 부시워킹 등의 이야기에서 색다른 문화를 간접체험하게 된다.

잘 몰랐던 호주이지만 아시안 컵을 통해 관심이 갔던 호주이기에 유익한 인문학 여행이었다. 알고 나면 친근해 지는 법이다.

오늘 아시안컵 결승전인데, 한국이 꼭 우승하길~~ 대한민국, 짜짜짝! 짝짝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