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녀 교장과 아주 특별한 시계 다릿돌읽기
김해우 지음, 홍찬주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마녀 교장과 아주 특별한 시계/김해우/크레용하우스]숲 속의 과자 집으로 들어간 아이들~

 

독일에서 전해져오는 전통 민담들을 모은 그림형제의 독일동화 중에『헨젤과 그레텔』이 있죠. 계모에 의해 숲 속에 버려진 아이들이 과자로 만들어진 집에 들어가면서 일어나는 이야기죠. 헨젤과 그레텔의 과자 집은 모든 아이들의 로망이기도 하죠. 그 과자 집의 학교 버전은 어떨까요?

 

새로 오신 교장 선생님은 까만 옷에 까만 신발, 까만 장갑, 까만 머리를 하고 까만 선글라스까지 끼고 첫 연설을 합니다. 그리고 첫 만남에 대한 기념으로 특별한 시계를 하나씩 선물하는데요. 주인이 찼을 때만 움직이는 희한한 시계입니다. 모든 것을 자동으로 알려주는 알람 기능까지 있기에 요술 시계랍니다. 더구나 열 시간 공부하고 나면 해피 월드로 데려다 주는 환상의 시계이기에 아이들은 신이 나서 받아 가죠.

 

늘 지각하고 노는 것이 좋은 유유는 시계를 거부합니다. 유유는 시간을 쪼개놓고 시간마다 할 일이 주어지는 세상을 싫어하거든요. 시간에 맞춰 학교가고 알람이 울리면 학원가는 것이 싫은 거죠.

아이들은 교장선생님으로부터 시계를 받은 이후로 놀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데요. 유유는 함께 축구할 친구들이 없기에 심심하지만 여전히 교장 선생님의 유혹에도 불구하고 시계를 거부합니다. 유유는 노는 것에 대한 지조가 있군요.

 

한편 보보는 열 시간을 공부하자 시계에서 황홀한 빛이 나와 주변을 감싸면서 해피 월드로 가게 됩니다. 축구를 못하는 보보는 해피 월드에서 유니폼을 입은 멋진 축구부 주장이 되어 있네요. 보보는 축구 경기에서도 골을 넣고 승리를 하지만 짧은 가상체험으로 해피 월드는 끝나고 말죠.

미미도 생일 파티에 가지 않고 열 시간을 공부하자 해피 월드로 가게 됩니다. 뚱뚱한 미미는 화려한 패션쇼장에서 날씬하고 멋진 모델이 되어 워킹을 하고 박수갈채를 받아요. 하지만 미미의 해피 월드 체험도 아쉽게 끝나 버려요.

 

함께 놀 친구가 없어진 유유는 아이들의 시계를 모두 거둬가라고 건의 하러 교장실에 들어갔다가 교장선생님의 다른 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이상한 일이 일어납니다. 유유가 사라진 거예요. 소라, 노아 등 아이들이 하루 동안 사라지기도 하죠.

행복을 저축하라고 아이들에게 시계를 주고 공부를 독촉했던 교장 선생님은 마녀였던 거죠.

교장 선생님은 말썽쟁이들을 데려와 악몽을 꾸게 하고 자기 편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불행한 아이들이 많아져야 교장 선생님은 혼만 떠도는 것이 아니라 몸이 생기게 되는 마녀랍니다.

 

보보와 미미는 유유의 실종이 교장 선생님과 관련 있다는 단서를 찾으러 교장실로 옵니다. 그리곤 벽에 걸린 과자 집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죠. 마치 블랙홀처럼 말입니다.

보보와 미미는 헨젤과 그레텔처럼 과자 집 속의 숲을 여행하게 되면서 빵을 굽는 화덕에 갇힌 유유를 구하게 되는데요.

 

햇빛을 싫어하는 마녀 교장, 이상한 시계, 뱀들이 가득한 감옥, 숲속의 빵 굽는 화덕, 과자 집 등 무시무시하지만 흥미진진한 모험담이군요. 헨젤과 그레텔의 한국 버전이랄까요? 괴상한 학교 버전입니다.

 

공부나 컴퓨터 게임에 시달려 휴식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안타까워요. 가족 간의 대화가 부족하고 친구들과 몸으로 부딪치며 뛰어노는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걱정스럽기도 하고요. 스스로 생각할 시간이 부족한 아이들을 보면 아이들의 교육이 이대로 괜찮은 지를 늘 생각하게 되는데요. 예전보단 공부기계에서 탈피한 것 같긴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인해 대화가 부족한 건 걱정스런 현실이죠.

 

행복을 저축할 수 되나요? 지금 행복하지 않은데 내일은 행복할 수 있을까요? 행복도, 웃음도 모두 연습이 필요하겠죠. 지금 여기에서 행복하게 웃을 수 있어야 더 큰 행복을 누릴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어요. 아이들이 지금 행복하기를 바라는 동화랍니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인형 2015-01-23 2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저와 책 취향이 비슷하신것 같아요. *^^* 봄덕님이 초딩시절로 돌아간다면 어떤 해피 월드일지 궁금해집니다.

봄덕 2015-01-23 23:00   좋아요 0 | URL
해피 월드 속으로 들어간다면, 아마도 친구들을 이끌고 모험여행을 떠날 것 같아요^^
초딩 때는 순둥이였으니.... ㅎㅎ

꼬마여우 2015-11-06 21: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이 책 좋아해요. 정말 재밌더라고요*^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