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가져도 모자란다고? - 욕심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2
김은의 지음, 이종균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김은의]욕심보단 나눔이 행복하게 해요~

 

혼자 사는 세상이 아님을 알면서도 욕심은 불쑥 불쑥 생겨나지요. 더불어 사는 게 아름답고 행복한 줄 알면서도 쉽지가 않죠. 아이들에게 가치를 가르치는 방법엔 어른들이 손수 모범을 보이는 방법도 있고 가치동화를 들려주는 방법도 있겠죠.

 

 

 

 

 

『다 가져도 모자란다고?』

이 책은 개암나무 출판사의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 12번째로 ‘욕심’을 다룬 동화입니다.

 

옛날 어느 마을에 마을에서 제일가는 욕심쟁이인 욕심영감이 살고 있었어요. 영감은 마을의 최고 부자이기도 했죠. 마을에서 가장 인심 좋은 인심영감은 욕심영감의 옆집에 살았답니다. 마을 사람들은 욕심영감의 논과 밭을 빌려서 농사를 지었지만 늘 가난했지요.

 

어느 해 가뭄이 들고 흉년이 되었어요. 욕심영감은 소작료로 풍년 때와 똑같이 곡식을 거둬갔어요. 진짜 고약하죠. 마을 사람들은 먹거리 걱정에 근심이 늘었으나 욕심영감의 창고는 그득했겠죠.

그 해 겨울 날, 누더기를 입은 초라한 노인이 추위에 떨며 욕심영감님 문을 두드렸죠. 딸의 하소연에도 아랑곳 않고 욕심영감은 거지 노인을 추운 세상으로 내쫓았죠. 하지만 딸은 불쌍한 노인을 돕고 싶어서 밤새 고민을 한답니다. 아버지와 전혀 다른 딸이네요.

 

이튿날 아침 욕심영감은 이웃집 마당에 짚으로 만든 커다란 둥구미가 있는 것을 보았죠. 인심영감은 어젯밤 찾아온 불쌍한 노인에게 쌀독의 쌀을 긁어모아 따뜻한 밥을 해 먹이고 잠을 재웠더니 곡식이 그득한 둥구미가 생겼다고 했어요.

그 말을 들고 약이 오른 욕심영감은 불쌍한 노인을 찾고 싶어 하죠. 다행히 딸이 그 노인을 찾아 데려왔고, 욕심영감은 노인에게 밥을 대접하고 따뜻하게 재웠겠죠. 물론 노인은 둥구미를 짜게 되고요. 다음 날도, 그 다음 날도 딸은 자꾸만 가난한 노인들을 데려왔고, 욕심영감은 노인들에게 밥을 먹이고 재웠고, 자신들이 곡식을 채우겠다며 노인들은 둥구미를 계속 만들어 갑니다. 둥구미가 놀부영감의 제비 같다는 생각이 들게도 하는 장면이죠.

 

마침내 노인들이 짠 커다란 둥구미가 완성된 것을 보며 욕심영감은 뿌듯해 하죠. 그리곤 욕심영감은 이웃집 둥구미가 사라진 것을 보았답니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사라진다며 인심영감님은 아쉬운 표정을 짓고요. 그리곤…….

 

가난한 노인들은 대체 어디서 온 걸까요? 누가 그런 아이디어를 냈을 까요? 욕심영감은 이후 어떻게 살아갈까요? 동화 속에서 힌트를 찾아 맞춰보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놀부 같은 심보를 가졌지만 욕심쟁이 영감의 결말은 반전이에요. 결말은 일급비밀이죠. 놀부 같은 영감인 줄 알았는데요. 지혜로운 딸 덕분에 인심과 존경을 얻게 되는 과정들이 대반전을 주는 유쾌하고 재미있는 동화네요. 마음씨 따뜻한 딸을 가진 욕심영감은 딸 덕분에 마을의 존경을 받는 행복한 노인이 되었다는 가치 동화네요.

 

 

 

 

혼자 살 수 없는 세상, 혼자만 잘 사는 건 재미가 없겠죠. 같이 더불어 살아야 사는 맛도 나겠죠. 욕심이 욕심을 낳다가 잘못으로 이어지기도 하기에 늘 욕심을 경계하기도 하죠. 네 것도 내 것이라는 욕심영감과 내 것도 네 것이라는 인심영감의 이야기를 통해 나누는 삶의 가치를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유익하면서도 재치있게 이야기를 풀었네요.

 

저자인 김은의 작가는 푸른문학상, 송순문학상, ‘창비어린이책’ 기획 부문 대상 등을 받은 이야기꾼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