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인문학 길잡이 - 초보자를 위한 인문학 사용설명서
경이수 지음 / 책비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절한 인문학 길잡이]맥베스, 이방인, 월든, 도덕경, 맹자 등이 한 자리에...

 

산다는 게 무엇일까? 궁금해질 때 읽고 싶은 책이 인문학 관련 서적이다. 나보다 앞서 살았던 이들의 이야기를 엿보고 싶기도 하고, 그들의 지혜를 닮고 싶다는 생각도 들어서다. 현실의 무게를 내려놓고 완전 무장해체한 채 머리와 가슴을 비우고 읽다가 보면 어느새 차곡차곡 쌓이는 뭔가가 있다. 그런 전율, 그런 깨침을 위해 나는 또 한 권의 인문학 책을 펼쳐든다. 『친절한 인문학 길잡이』

 

초보자를 위한 인문학 사용설명서라는 친절한 설명이 있다. 늘 인문학 서적을 읽지만 늘 초보자다. 배울수록 부족함만 보이고, 알수록 애매모호해지기만 한다. 늘 초보자이기에 초심을 잃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지만 언제쯤 인문학에, 삶에 도통해 질까? 문득 그런 생각이 든다.

 

책에서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월든』, 오스카 와일드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노자 『도덕경』, 니코스 카잔차키스 『그리스인 조르바』, 빅터 프랭클『죽음의 수용소에서』, 공자 『논어』, 셰익스피어 『맥베스』, 카뮈『이방인』, 마크 트웨인『허클베리 핀의 모험』, 맹자『맹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명상록』, 도스토예프스키『죄와 벌』, 헤르만 헤세『수레바퀴 아래서』, 플라톤『소크라테스의 변명』, 버트런드 러셀『행복의 정복』등 15권의 고전에 대한 인문학 탐험 여행이 펼쳐진다.

 

셰익스피어의 희곡, 『맥베스』

 

넘쳐나는 욕심에 스스로도 감당하지 못할 때면 셰익스피어의 『맥베스』에서 답을 찾으라고 한다. 권력에 대한 탐욕과 죄책감이 인간을 파멸로 이끌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게 『맥베스』니까.

 

『맥베스』는 세 마녀의 예언으로 시작한다. 세 마녀는 맥베스에게 곧 코도어의 영주가 될 것이고 왕까지 될 거라고 예언한다. 그동안 불만 없이 잘 살던 맥베스에게 마녀들의 예언은 악몽이 되어 버린다. 삶에 만족하며 충실하게 살던 맥베스는 이후 권력과 욕망에 눈을 뜨게 되면서 삶의 뿌리가 흔들리게 된다.

 

마녀들의 꾐에 빠지기 전의 맥베스는 누구보다 왕의 신임을 받던 충신이었다. 전쟁에서 왕을 위해 목숨을 걸고 용맹하게 싸운 대가로 맥베스는 비어 있던 코도어의 영주가 된다. 왕은 절대적으로 신임했던 전 코도어의 영주의 반역에 실망하면서 그를 처형했던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진실한 얼굴은 드러나지 않는 지 왕은 맥베스에게도 당하게 된다.

 

인륜의 동정심이 내 사악한 목적을 흔들지 않도록, 그래서 이루려는 목표와 그 끔찍한 결과 사이에 타협이 생기지 않도록, 살인을 관장하는 악마들아, 내 유방에 들어와서 내 젖을 쓸개즙으로 바꿔다오. (131쪽)

 

맥베스의 아내는 남편의 여리고 착한 마음을 이용해 왕을 죽이겠다고 벼르고, 결국 맥베스는 살기등등한 대담한 아내와 함께 왕을 살해하고 왕좌에 오르게 된다.

눈앞에 보이는 권력 앞에서 무심, 무욕. 무탐해지기가 무리일까? 인간의 진실한 얼굴을 보기가 이다지도 어려울까?

 

하지만 삶은 공평할 때도 있는 법이다.

세상 부러울 것 없는 권력을 손에 쥔 맥베스와 그의 아내는 점점 고통 속으로 빠지게 된다. 사악하던 그의 아내마저 심각한 몽유병으로 힘들어 하다가 자살을 하게 된다. 피 냄새가 나고 핏자국이 어른거리고, 그가 죽인 사람들의 유령을 보지만 권력에 대한 욕심을 포기하지 않는다. 결국 맥베스는 권력을 잃을 지도 모른다는 불안감과 살인에 대한 죄책감으로 점점 미쳐가게 된다.

 

언젠가는 죽을 목숨이었지. …… 삶이란 단지 걸어 다니는 그림자에 불과할 뿐. 무대에 서 있는 동안은 뻐기고 안달하지만 그 후에는 더 이상 소식조차 들을 수 없는 삼류 배우와 같은 거야. 소리와 격분만 가득하고 아무 의미도 없는 천치의 얘기, 그게 바로 인생이야. (137쪽)

 

마지막을 장식하는 대사는 맥베스 역을 맡았던 삼류 배우의 애달픈 인생의 깨달음에 대한 독백이다. 사랑과 권력도 극심한 심리적 고통 속에서는 부질없음을 깨닫게 된다는 독백이다. 진정한 권력이란 타인을 피해주면서까지 얻게 되는 성공이라면 비극적인 성공이다.

 

비극으로 대미를 장식하는 희곡의 마지막 대사가 삼류 배우의 넋두리라니, 화려한 무대 조명이 꺼지면 암담한 가난과 고통이 펼쳐지는 삼류 배우의 현실을 담은 극을 마친 배우의 넋두리에 동질감을 느끼는 순간이다. 죽음 앞에서는 부와 명예도 어리석은 천치의 선택임을 관객을 향해 읊조린다.

 

누구에게나 권력욕은 있는 법이다. 욕망과 이기심은 아무리 자제 하려고 해도 무슨 미물처럼 꿈틀댄다. 아무리 욕심 없이 살려고 해도 욕심은 화산처럼 분출하기만 한다. 그러니 욕심을 버리라는 말은 사실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 말이다.

맥베스의 이야기를 통해 욕심을 버리는 법, 행복해 지는 법, 건강하게 즐겁게 사는 법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400년 전의 이야기이지만 세 마녀의 유혹에도 흔들림 없이 나를 지키기 위해 새삼 다짐하게 된다. 빈 몸으로 왔다가 빈 몸으로 가는 인생임을 다시금 깨친다.

 

평소 희곡 읽기는 익숙하지 않아서 어렵게만 느꼈다.

희곡을 재미있게 읽기 위한 저자의 조언을 보면.....

일단 극 중 캐릭터를 이해하고 인물 간의 갈등 심리에 빠지게 되면 어떤 소설보다 생동감 있게 읽히면서 극 중 캐릭터가 살아 숨 쉰다고 한다.

 

영국이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던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나라 영국, 영국 국토의 13배나 넓은 인도 땅보다 문화적 자부심을 지키겠다는 영국인들, 살아서도 죽어서도 부와 명성을 얻은 대단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세계를 알 수 있었던 여행이다.

 

셰익스피어는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갑자기 기운 가세로 인해 제대로 된 교육을 받기 힘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천재적인 작가로서의 기질을 발휘해 작가로 명성을 날렸고 자신이 만든 연극의 배우로도 활동했으며 극장 운영에도 관여했다고 한다. 생전에 38개 정도의 작품을 남겼다는 그의 작품들은 그의 사후에 출간된 것들이라고 한다.

 

사실 셰익스피어의 은유는 난해하다. 희곡이라는 점도 어렵게 하는 요소일 것이다. 아름다운 명문장들이 즐비하기에 속도감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었는지도 모른다. 작년에 『햄릿』을 읽었으니 올해는 『리어왕』을 읽고 싶다.

 

고전은 세월이 지나도 변치 않는 삶의 고민과 해법을 들려준다. 인문학은 인생에 질문을 던지고 답과 지혜를 찾아가는 여정으로 이끈다. 삶에 대해 생각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으로 이끈다. 그래서 나에게도 인문학 여행은 행복을 위한 여정이다. 삶의 깊이를 탐구하는 즐거운 탐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