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억제 식품사전 - 과학적으로 검증된 항암 식품 50가지
니시노 호요쿠 지음, 최지안 옮김 / 전나무숲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 억제 사전]우와~ 과학으로 검증된 50가지 항암 식품 식품이라니!

 

다음 책 이벤트에 우연히 들렀다가 덜컥~ 당첨된 책이다. 『암 억제 식품 사전』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사전이라니, 헐~ 대단한 건강 지킴이다.

 

모든 병은 치료보다 예방이라고 한다. 모든 질병은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라 서서히 진행된 것이라고 한다. 암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건강에 관련된 책을 볼 때마다 건강한 먹거리에 대해 솔깃해지곤 했는데, 만나서 반가운 책이다.

 

 

식품이 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연구 성과를 낸 니시노 호요쿠 교토부립의과대학 생화학 교실 교수를 중심으로 식품이 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던 의학, 약학, 농학, 식품영양학 전문가 43인이 만든 책이다. 저자가 1인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뤄졌다는 점도 마음에 든다.

 

책에서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 중 항암 효과가 높은 식품 50가지를 선별했고 그 섭취 요령과 레시피, 그 효능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다. 채소류, 콩·곡류, 과일류, 버섯류, 해산물, 조미료·향신료, 차 종류, 음료 등으로 분류되어 있다.

 

매일 먹는 채소류가 가장 관심이 간다. 식탁이 거의 풀 종류로 채워지기에.

채소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정리해 보자.

 

익히면 달콤해지는 호박이나 당근은 색이 짙을수록 카로틴 함유량이 많다고 한다. 토마토, 오렌지, 당근은 만성 간 질환에 무척이나 중요한 식품이라고 한다. 시금치는 영양 만점이나 수산을 조심해야 하기에 살짝 재빨리 데쳐야 하고. ‘매일 당귀‘로도 불리는 신선초는 한방에서 생약 재료로 사용할 정도로 항암효과가 뛰어나고. 비타민C가 풍부한 생감자는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시는 것이 최고의 영양 섭취 방법이라고 한다.

 

초록피망이나 노랑 피망보다 붉은 피망이 월등하다. 가지는 날것으로도 먹어도 되고 가열해서 먹어도 암 억제 효과가 좋다. 양파나 파는 가열하거나 조리해야 항암효과가 만들어진다.

채소를 끓여낸 물에 주로 항암 성분이 있다. 고구마는 체내에 들어오는 발암물질을 배설시킨다. 다양한 채소를 함께 갈아 매일 마셔라. 마늘은 일본에서 의약품 원료로 40년 이상 사용되어 왔다. 고추냉이는 날것으로, 브로콜리는 살짝 데쳐서, 무는 조려서 먹어라.

 

늘 해오던 조리법이지만 조심해야 될 것, 새롭게 알게 된 것도 있다.

비타민C는 물에 잘 녹고 가열하면 쉽게 파괴되기에 재빨리 데쳐야 하나, 감자에 든 비타민C는 열에 잘 파괴도지 않기에 삶거나 조려도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콩·곡류에는 콩과 메밀이 있다. 과일류에는 감귤류, 바나나, 사과, 레몬, 파파야, 베리 종류가 있다. 버섯류에는 팽이버섯, 송이버섯, 만가닥버섯, 맛버섯, 표고버섯, 잎새버섯이 있다. 해산물에는 가리비와 오징어 먹물, 연어, 새우, 게, 등푸른 생선, 꽁치, 미역, 다시마, 김 등이 있다. 조미료·향신료에는 된장, 깨, 타이생강, 심황, 차조기와 허브류, 향신료 등이 있다. 차 종류에는 현미차, 녹차, 홍차, 커피, 황기차, 코코아 등이 있다. 기타 음료에는 맥주, 레드 와인, 매실주 등이 있다.

 

조리와 섭취 방법에 따라 암 억제 효과가 달라진다니, 채소 안의 유효 성분을 살리려면 말리거나 기름에 튀겨먹으라는 이야기, 가지의 강력한 항암 효과, 피부암 억제 효과를 발휘하는 파의 성분들, 채소의 국물에 녹아있는 각종 영양소들로 인해 된장국이나 야채수프가 몸에 좋다니, 불고기와 고구마를 함께 먹으면 고구마 즙이 암세포의 증식을 떨어뜨린다니, 모두 건강을 위한 조리법과 조언들이다. 맨 뒤에 색인도 있다. 사전이니까.

 

 

우와~ 과학으로 검증된 50가지 항암 식품, 늘 곁에 두고 보아야 할 책이다. 암 예방을 위해,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매일 봐야 할 책이다. 다음 책 코너에서 이벤트를 자주 하던데, 가끔은 들러야겠다. 다음 책 이벤트에 감사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