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여자의 가게 - 월급 모아 평생 직장을 만든
박혜정 지음 / 마일스톤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그 여자의 가게/박혜정]사업가의 꿈을 꾸던 소녀, 셀프웨딩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외진출까지, 대단타

 

88만 원 세대의 해법은 창업일 지도 모른다. 많은 이들이 창업의 꿈을 꾸지만 시도하는 이도 적고 시도해서 성공한 이는 더욱 드물다. 그래도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성공 창업자들의 이야기에는 촉을 세워야 하는 법이다. 주변에서도 창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기에 끌려서 읽게 된 책이다.

 

저자인 박혜정은 10대 후반부터 사업가의 꿈을 품었다. 고교 졸업 후 사업을 위해 대학보다는 어학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중국으로 건너가 중국어를 배웠다. 어학연수 비용이나 대학 등록금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는 사실과 고교 출신의 한계를 생각해 베이징 대학교 금융학과에 입학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박람회 통역 아르바이트를 하며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접할 수 있었고, 해당 산업의 실태와 향후 전망까지 배우는 기회로 만들었다. 의류박람회, 식품박람회, 게임박람회, 농업박람회, IT박람회, 모터쇼 등 박람회가 끝날 때마다 기관 관계자들과 업체 대표들에게 노트를 내밀며 자신의 대한 평가를 적어달라고 했다. 그 노트는 입사할 때엔 자기소개서가 되어 주었고, 슬럼프에 빠졌을 땐 힘이 되어 주었다고 한다.

 

저자는 대학 졸업 후 사업자금을 만들면서 실제적인 금융지식을 얻고자 IBK기업은행에 취직했다. IBK기업은행 근무 중 수신, 외환, 가계 및 기업 대출 등의 업무를 두루 경험했고, 이 경험을 포털사이트 다음의 재테크 카페 ‘맞벌이 부부 10년 안에 10억 벌기’에 연재했다. 하루 조회 수가 수천, 수만 건을 기록하면서 ‘은행사용 설명서’라는 전문가 칼럼을 쓰기 시작했고, 재테크 강의를 한 경험들을 두루 모아 <은행의 사생활>을 출간하기도 했다. 자신의 셀프웨딩 경험을 살려 2014년 국내 최초 종합웨딩 쇼핑몰 ‘이야소피아’를 창업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운영 중이라고 한다.

 

저자의 사업가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를 보면 10대 후반의 포부에서 시작한다. 사업가가 되겠다는 포부에서 시작해 중국 어학연수, 베이징 대학교 금융학과 졸업, 각종 박람회의 통역 아르바이트, 자신만의 자기 소개서를 들고 기업은행에 입사해서 실제적인 대출 등을 배운 점 등이다. 셀프웨딩의 경험, 신혼여행 겸 시장 조사 차 6개월간의 남미 여행, 셀프 인테리어 등의 경험으로 비용을 줄이는 창업을 시도했고 지금은 해외 박람회 참가 등 창업과 사업 확장을 위한 발판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다.

 

저자가 강조하는 가장 잘 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기 위한 필수요건들을 정리해 보자.

유행 아이템이나 허위 광고에는 눈길도 주지 말기, 남들이 꺼리거나 진입장벽이 높은 아이템, 흔치 않는 아이템을 눈여겨보기, 창업 후의 손익분기점을 가상으로 미리 계산해보기, 상품의 개당 단가가 저렴할 것, 상품 확장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 할 수 있을 것 등 …….

 

대학 시절, 유아용 치파오의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으로 시작해 어른용 치파오 판매로 이어진 이야기, 자신의 결혼식을 셀프웨딩으로 치르면서 웨딩드레스 판매를 위한 온라인 쇼핑몰에 도전하게 된 일, 비싼 돈을 주고 남들이 돌려 입은 웨딩드레스가 아닌 자신만의 새 웨딩드레스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게 되는 과정들에는 10대 후반부터 꿈꿔왔던 사업가에 대한 열정이 담겨 있다. 혼자만의 사익을 위한 도전이 아니라 국내 웨딩의 문제점을 타개하기 위한 도전이기에 더욱 가치가 있어 보인다.

 

책에서는 고객과 소통하며 사업가의 길을 배우다, 맨몸으로 부딪히며 경영 노하우를 깨닫다, 사업가로서 자유로운 인생을 만끽하다, 셀프웨딩 체험을 사업과 연결하다 등의 주제들로 자신의 사업 과정과 조언들이 담겨져 있다. 책에서는 상호 등록하기 & 온라인 쇼핑몰 오픈하기, 소상공인 창업 자금 대출, 가게의 셀프 인테리어, 마케팅 등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가진 게 없어도 창업 할 수 있다는 말엔 기시감이 든다. 정보도 있어야 하고 자금도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발품과 열정이 있어야 한다. 게으르면 할 수 없는 게 창업, 무식하면 할 수 없는 게 창업, 돈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게 창업이다. 창업을 위해 모든 경험을 창업에 촉을 두고 살아왔던 저자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