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15.1
샘터 편집부 엮음 / 샘터사(잡지)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샘터1월호]으아~ 벌써, 헌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는구나.

 

헌 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느라 마음이 분주해져요. 한해를 정리하려니, 책 리뷰, 모임, 기타 등등……. 시간을 쪼개며 보내게 되네요.

 

샘터 1월호를 보면서, 아 벌써! 라는 말이 먼저 나오네요. ㅎㅎ

해오름달을 맞으면서 각오를 새롭게 하게 되네요.

내년에도 올해만 같기를, 그렇게 행복하기를, 소원이 이뤄지기를 빌게 됩니다.

 

샘터의 표지 그림은 언제나 의미 있게 다가와요.

특집에는 ‘나를 바꾼 만남’입니다.

누구나 좋은 만남을 기대하는데요. 더구나 나를 바꾼 만남이라니!

한 해 동안 무수히 많은 만남이, 하루에도 수십 번의 만남이 있는 인생살이입니다.

사람과의 만남도 있을 것이고, 동물과의 만남도 있을 것이고, 책과의 만남도 있을 것이고, 사물들과의 만남도 있을 것입니다. 제게는 책과의 만남이 가장 큰 것 같아요. 평생 읽을 책을 한 해에 몽땅 읽은 것 같아서, 스스로도 대단하게 생각한답니다.

 

처음으로 샘터물방울 서평단이 된 것도 신기한 일이고, 알라딘 서재의 달인, 처음으로 파워블로거들을 알게 되었고요. 처음으로 친구의 시집을 서평한 일, 처음으로 여러 블로거들과 친구가 된 일, 처음으로 여러 가지 이벤트에 도전한 일……. 2년 전만해도 상상도 못한 일이죠. 더구나 글쓰기는 나와 먼 일이었기에 더욱 신기했던 한 해였답니다. 사실,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미친 듯이 읽었거든요. ㅎㅎ 내년에는 본격 글쓰기를 해 볼까 용기를 낼 수 있던 한 해 이기도 했죠.

그렇기에 책과의 만남이 어떤 만남보다 의미 있었던 한 해였답니다.

 

‘이 달에 만남 사람’ 사람에 국립창극단 예술감독인 배우 김성녀, 극단 미추 대표인 손진책 부부와 연출가 아들 지형 씨가 나왔네요. 여성국극을 담당했던 고 박옥진 선생의 피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걸까요? 삼 대가 연극가족으로 이어지고 있다니, 대단한 가업전승이네요.

 

야신 김성근 감독의 나를 움직인 한마디 ‘멀리 가고 싶으면 함께 가라’, 역시 울림이 깊어요. 야구를 잘 모르지만 감독님은 좋아해요. 그 소신과 열정을 책으로 읽은 적이 있거든요.

감독님은 1988년 태평양 돌핀스에 갔을 때, 선수들이 자기성적만 생각하고 전부 자기밖에 몰라서 충격을 먹었답니다. 팀 경기에서 조직력이 없다는 거잖아요. 때로는 희생도 필요하고 때로는 봉사도 필요한 데 말이죠. 이후 오대산에 들어가 선수들에게 팀워크를 위한 극기 훈련, 얼음물 알몸 입수, 맨발로 눈밭 걷기 등을 시켰답니다.

‘빨리 가고 싶으면 혼자 가고, 멀리 가고 싶으면 함께 가라.’ 아프리카 속담인 줄 처음 알았네요.

 

할머니의 부엌수업에는 ‘고등어 완자와 생오징어 젓갈’이 있어요. 가시를 발라내고 다진 채소와 다진 고등어 살, 마늘, 생강, 후추를 넣고 버무려 완자를 만든다니! 시래깃국에 고등어 완자를 넣고, 추어탕 양념을 넣으면 맛이 일품이라니, 한 번 해보고 싶어요.

 

이외에도 행복일기, 공항 24시, 얼굴 읽는 남자, 내 인생의 한 사람, 축구 수집가의 부물창고, 기생충에서 배우다, 위대한 유산, 내 몸 사용설명서, 초상화 박물관, 취미의 고수, 독자 참여란……. 깨알 같은 정보와 이야기들이네요.

 

작고 얇아서 핸드백에 넣어 다니는 책입니다.  손 가는 대로 입맛 따라 읽을 수 있는 짧은 글들이지만 내용이나 의미는 묵직하기에 생각을 열기도 하죠. 독자 참여란, 내년에는 저도 참여하고 싶어요. 오는 새해를 기다리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