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로봇 가게 - 로봇공학자 반가워요, 공학자 3
정재은 지음, 김중석 그림, 오준호 멘토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상한 로봇 가게/정재은/김중석/주니어김영사]로봇 도둑을 잡는 탐정과 사이보그 아빠 이야기…….

 

언제쯤 이런 미래가 올까요?

애완 로봇과 대화를 나누는 세상, 도우미 로봇이 5대 영양소에 맞춰 건강 음식을 해주는 세상, 선생님 로봇이 어려운 문제들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풀어 주는 세상 말입니다. 그런 세상이 온다면 인간의 삶은 지금보다 더 행복할까요? 그래도 집 안의 많은 사물들이 점점 스마트해지고 있기에 인간의 삶이 점점 더 편리해지는 건 맞는 것 같아요.

 

한국의 휴보, 일본의 아시모가 꽤 발달된 로봇이지만 아직은 인간보다 뛰어난 감성 로봇은 불가능한데요. 사이보그와 로봇이 흔해진 세상이 온다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바뀔까요.

 

사이보그는 인간의 몸에 기계 장치가 하나라도 들어간 사람을 말하는데요. 인공 치아, 인공 심장, 인공 관절, 인공 척추, 인공 손가락, 인공 다리 등으로 교체한 인간을 말합니다. 점점 사이보그 세상이 되는 요즈음입니다. 로봇이 인간을 돕고, 사이보그가 흔한 세상의 이야기 들어 볼래요?

  

열 살인 진진의 엄마는 로봇공학자인데요. 지금은 화성 기지에 연구하러 갔어요. 지금은 아빠와 함께 있고요, 보모인 봇맘이 있답니다.

 

진진의 아빠는 로봇 병원을 운영하는 로봇공학자이자 사이보그랍니다.

윙슈트라는 새 날개 같은 옷을 입고 높은 빌딩에서 날다가 떨어졌어요. 결국 오른쪽 다리는 로봇 다리로 대체한 사이보그죠. 그 이후로 정형외과 의사에서 로봇공학자로 변신했답니다. 진진의 아빠는 말랑말랑한 불가사리 모양의 장난감 로봇을 만들고 손난로 기능을 더한 해파리 로봇, 인공 팔, 섬세한 손동작이 가능한 손가락도 만들었어요.

 

보모 로봇인 봇맘은 늘 진진의 등하교를 함께 합니다, 화성에 간 엄마 대신 집안 살림도 하면서 진진을 챙기는 거죠. 다른 아이들은 앵무새 로봇의 보호를 받으며 등하교를 하고 있어요. 봇맘은 원래 S사에서 만든 휴머노이드 가정용 로봇 R007인데요. 아빠가 성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서 인간보다 더 똑똑하고 현명하기에 판단과 학습이 가능한 로봇입니다. 인간보다 나은 로봇이지만 인간이 조정 가능하죠. 무엇보다 로봇 법, 로봇 경찰이 있기에 인간에게 대항할 수 없답니다.

 

친구인 로미는 로봇을 가진 친구들이 부럽다며 강아지 로봇을 사러 싸이몬 로봇 가게에 갔어요. 그곳 사장님은 학교에서 앵무새 로봇을 떨어뜨리던 이상한 아저씨네요. 사장인 싸이몬의 귀에는 보조귀가 달려서 1km 밖의 소리도 들을 수 있지만 보조 눈을 구하는 데 실패했다면 툴툴거립니다.

 

어쨌든 로미는 글자도 깨칠 수 있고 외국어도 배울 수 있으며 주인에게 충실한 로봇 강아지를 찾다가 싸이몬에게 등 떠밀리다 시피해서 진돗개 로봇을 사게 되요.

 

 

어느 날 이상한 일이 일어납니다. 아빠와 싸이몬이 부딪치게 돼요. 2시간을 날 수 있는 슈퍼로봇이 왜 갑자기 떨어진 걸까요?

싸이몬은 이때다 싶은지 자신을 로봇으로 만들어 달라고 떼를 씁니다. 로봇이 되고 싶은 어른이라니. 이게 말이나 되는 소린가요? 어쩌면 사이보그 중독일지도 모르죠. 성형중독처럼 말이죠. 싸이몬은 인간보다 더욱 성능 좋은 심장, 췌장, 신경, 고막, 다리, , 손가락, 심장 로봇으로 바꾸고 싶어 합니다.

 

진짜 이상한 일은 싸이몬 아저씨가 온 이후로 아빠 연구실의 부품들이 하나씩 없어진다는 사실입니다. 때마침 로미가 산 강아지 로봇도 정품이 아니라 도난 로봇으로 판명이 되고, 봇맘마저 사라져 버립니다.

 

싸이몬 아저씨와 사라진 로봇들,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더 빨라지고 더 세지고 더 젊어지고 더 건강해지고 싶은 아저씨의 욕망은 채워질 수 있을까요?

 

로봇 도둑을 잡기 위해 기지를 모으는 아이, 사이보그가 판을 치는 이야기, 다양한 기능의 로봇 이야기가 무척 흥미로워요. 동화 중간에 로봇공학자 오준호 카이스트 교수의 로봇이야기가 있기에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동화랍니다.

 

신기하고 놀라운 로봇 세상코너에서는 비행기 세척 로봇인 스카이워시, 산업 로봇인 쿠카, 폭탄 처리 로봇인 워리어, 해저 탐사 로봇인 크랩스터, 화성 탐사 로봇인 단테, 수술 로봇인 다빈치 시스템, 휴머노이드와 안드로이드의 차이, 보이지 않는 로봇, 미래의 사이보그 이야기가 있답니다.

 

 

이 책은 로봇과 사이보그, 순수 인간이 공존하는 몹시도 재미있는 동화랍니다.

로봇과 사이보그 이야기를 읽으니 소설 <신더>가 생각나네요. 동화 신데렐라SF와 마법, 과학과 환상을 버무려 각색한 소설인데요. 신더 자신이 바로 사이보그이면서 천재적인 사이보그 정비공이거든요.

 

똥을 누면 변기가 똥의 성분분석을 해주고 유산균이 부족한지, 변비 증상인지, 쾌변인지를 알려주고, 식단 구성까지 처방해주는 시대가 올까요? 기분에 맞춰 벽지의 색이나 모양이 변하고 침대에서는 건강 상태를 체크해서 병원에 데이터를 보내는 시대가 올까요?

인조 발로 축구공을 뻥~ 차면 북극까지 날아간다면, 성능 좋은 손가락으로 구승을 튕겨 태평양을 건너 미국까지 날아간다면, 인조 눈이 투시 카메라, 감시 카메라 기능을 할 정도의 기능을 가진다면, 어떨까요? 그런 상상에 젖게 하는 동화랍니다.

 

*주니어김영사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한우리북카페 서평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