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지 마, 넌 호랑이야 샘터어린이문고 39
날개달린연필 지음, 박정은 외 그림 / 샘터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잊지마 넌 호랑이야/날개달린연필/샘터]동물의 생명존중, 동물복지를 원한다면...

 

유년기에는 동물원에 가서 세계 각지에서 온 육··공의 동물들을 만나는 게 좋았다. 열대에서 온 동물, 북극에서 온 동물, 바다에서 온 동물, 산에서 온 동물 등 매우 다양하게 만날 수 있었기에 호기심 가득 구경하느라 즐거웠다. 책에서만 보던 동물들을 직접 눈으로 본다는 게 몹시 신기하기만 했으니까.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동물원의 동물을 보는 게 안쓰럽고 미안해졌다. 타의에 의해 고향을 떠나 온, 가족을 떠나 온 동물들이 아닌가. 더구나 동물 본성에 따라 마음대로 뛰어 다니지도 못하게 하고, 마음껏 헤엄치지도 못하게 하고, 멀리 날지도 못하게 한다면, 동물 학대라는 생각을 했다. 본능을 거세당한 야생동물들이 달라진 기후와 환경에 적응하느라 얼마나 스트레스를 받았을까 생각하니, 안타깝기만 했다.

 

동물에 대한 생명존중을 일깨우고 동물복지를 생각하게 하는 동화책을 만났다. 잊지마, 넌 호랑이야.

 

 

야생의 장소가 아닌 동물원에 갇혀 살아가는 호랑이, 두루미, 코끼리에 대한 3편의 동화가 들어 있다.

 

처음에 나오는 동화는 못생긴 호랑이, 천둥이다.

시베리아에서 살다가 잡혀온 엄마와 아빠 호랑이가 동물원에서 천둥을 낳았다. 엄마와 아빠의 고향은 시베리아지만 천둥의 고향은 이곳 행복동물원이다. 천둥은 사육사들로부터 우유를 먹고 자랐기에 체질적으로 약하고 작은 체구다. 시베리아로 돌아갈 희망을 잃은 엄마는 천둥을 낳은 이후 기력을 잃었고 동물원에서 죽고 말았다.

 

체질적으로 약한 천둥은 늘 다른 호랑이의 공격을 받거나 왕따였다. 또래이지만 거구인 카카의 공격을 받기도 하고 대장 호랑이에게 왕따를 당하기도 했다. 때론 음식도 빼앗기며 말이다.

 

하지만 옆 우리에 있는 표범 아저씨의 이야기를 들으며 시베리아로 돌아갈 꿈을 꾸게 된다. 엄마와 아빠의 고향이었던 시베리아에 언젠가는 가리라는 꿈을. 천둥은 엄마와 아빠의 고향, 선조들의 고향이었던 시베리아로 갈 수 있을까.

동물원이 없어지지 않는 한 불가능한 일일 텐데......

 

 

날고 싶은 두루미인 갑돌이의 경우도 딱하기는 마찬가지다. 중국 자룽 습지에서 날아온 두루미 부부인 갑순이는 갑돌이와 함께 호수공원 사육장에 갇혀 산다.

 

-하늘을 난다는 건 살아 있다는 증거야. 새장에 갇혀 걷기만 하는 건 아냐. (59)

 

딱딱한 시멘트 바닥으로 인해 두루미의 발은 상처가 나고, 날지 못하는 두루미는 날갯짓마저 힘들어진다. 500원 짜리 동전에 그려진 두루미는 새 중에서도 가장 잘 날고 멀리난다고 한다. 키도 가장 크고 날개를 펴면 2미터도 넘는다고 한다. 그런 두루미가 자신의 본능대로 훨훨 날갯짓하며 고향으로 갈 수 있을까.

      

세 번째 동화는 서커스단에서 재주를 부리는 코끼리 이야기다. ,

저자인 날개달린연필은 동화 작가 김은의, 이미지, 박채란이 함께하는 집필모임이라고 한다.

 

 

동물의 입장에서 동물원은 감옥이요, 지옥일 것이다. 자신의 본능대로 달리지 못하고 날지 못하고 헤엄치지 못한다면 동물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저 인간을 위한 애완용이고 장난감에 지나지 않을 텐데.

 

좀 더 자유롭다는 사파리 투어도 별반 다르지 않다고 들었다. 동물과 동물 사이에 벽이 없어서 자유로울 것 같지만 벽 대신 전압선이 깔려 있다고 한다. 그래서 공간이동이 쉽지 않기에 사파리 역시 동물 전시장일 뿐이라고 한다. 새의 경우도 비상날개의 깃털을 잘라 균형이 맞지 않게해 결국 날지 못하게 한다고 들었다.

 

인간이든 동물이든 환경이 달라지고 기후가 바뀌면 적응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누구나 자신이 살던 고향을 그리고, 가족을 그리며, 존중받기를 원할 것이다.

동물의 생명존중, 동물복지를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물원의 동물들 이대로 괜찮을까. 짧은 동화지만 울림은 긴 동화다. 얇은 동화책이지만 깊은 생각으로 이끄는 동화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