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키는 것이 능력이다
다카기 고지 지음, 장은주 옮김 / 가나출판사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시키는 것이 능력이다/가나출판사]일 잘 시키는 노하우...

 

 

혼자서는 살 수 없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혼자서는 모든 것을 다 잘 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의 이치다. 1인 기업으로 시작해도 결국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하고 1인 가구로 살아도 남의 도움이 곳곳에 필요하다. 기업을 운영하든, 조직을 운영하든 시키면서도 기분 나쁘지 않게 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프로가 사람을 움직이는 비결은 무엇일까. 윈윈전략으로 이끄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만났다.

시키는 것이 능력이다!!

 

 

일이 많아지고 복잡해질수록 타인의 손길이 필요한 법이다.

 

프로가 일을 잘하는 비결을 보자.

조직에서 경력을 쌓으려면 혼자 일하는 스킬보다 넘겨받은 일을 잘 마무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중요한 건 타이밍과 의도다. 시키는 것은 기회를 주는 것을 의미하지 단순히 일을 떠넘기는 것이 아니다.

전문가가 되려하지 말고 각각의 전문가에게 맡겨라. 일이 많아지고 업무가 복잡해지면 혼자서 한다는 것은 무리다. 혼자서 해내려다 완수하지 못하는 위험을 맞기도 한다. 그러니 참모를 키우듯 전문가를 키워야 한다.

 

조사결과 상사의 업무 지시는 부서 내 업무가 효율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한다. 방향이 분명치 않거나 적절한 설명 없이 일방적인 지시를 내리고, 불만족한 결과에 집착하는 상사는 직원의 업무 효율을 떨어뜨린다고 한다.

 

못 시키는 것은 무능하다는 의미다. 일을 시키지 못한다면 일에 치이고, 일이 꼬이게 된다. 그러니 목표를 향해 업무를 작은 덩어리로 나누고, 일을 단순화 하고, 다른 사람과 일을 나누어야 한다.

 

비즈니스를 관통하는 2:6:2의 법칙이 흥미롭다.

 

조직은 20%의 우수한 사람, 60%의 보통사람, 20%의 열등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우수한 20%의 사람이 80%를 이끌고 대부분의 수익을 낸다는 말이다. (99)

 

우수한 사람 20%로 다시 조직을 만들어도 2:6:2의 법칙은 여전히 유효하다니, 놀라운 법칙이다. 그러니 나머지 80%를 효율적으로 이끌고 가기 위해서는 시키는 노하우가 중요할밖에.

 

프로가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은…….

어려운 일을 시켜도 괜찮은 타입들이 있다. 타인에게 받는 기대감이 의욕으로 이어지는 사람, 매사에 헌신적인 사람, 궁리하기 좋아하는 사람, 위기일수록 의욕에 불타오르는 사람, 도전을 즐기는 사람, 전문성이 높은 사람, 관계를 구축하고 싶어 하는 사람 등이다. 물론 책임감은 필수다. 이들에겐 상대의 역량을 존중해주고, 상황에 맞게 정중하게 부탁해야 한다. 평판 좋은 사람에겐 더 신중하게 더 존중하며 접근해야 한다.

 

거절하지 않을 상대인지 간부터 봐라. 그 사람에 대한 사전정보 수집이 중요하다. 그 사람의 현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그러니 타이밍과 상황을 살펴라. 스케줄을 미리 파악해서 일을 완수할 수 있는 상황인지 파악하라.

시키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라. 스스로 납득하다 타탕하다고 느끼게 하라.

상대의 의욕을 이끌어내라.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 자부심을 높여주라. 전적으로 맡겼다는 느낌이 들도록 일을 시켜야 일 할 사람의 의욕이 솟는다. 일을 시킴으로써 서로의 신뢰감이 더욱 공고해진다는 믿음을 줘야 한다. 반드시 윈윈 효과여야 한다.

일을 맡아 하면서 자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다면 책임감으로 이어지고 보람을 갖게 할 것이다.

실패하더라도 대안이 있어야 한다. 최악의 경우 실패하더라도 대책이 있어야 한다.

 

이외에도 침착함을 연출하는 대회 기법, 상대의 불신을 일으키는 세 가지 포인트, 상대의 의욕도 일의 성과도 높여주는 대화법 등이 있다.

 

 

점점 복잡해지는 세상이기에, 혼자서는 모든 일을 잘 할 수 없을 것이다. 서로 돕기도 하고 도움을 주기도 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조직을 관리한다면 상부상조, 윈윈 효과, 목표에 대한 공감, 서로 존중의 입장을 갖는다면 부담스럽지 않게 일을 시킬 수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