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7
나가오카 히로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4년 10월
평점 :
품절


[교장/나가오카 히로키/비채]서바이벌 게임 같은 경찰소설~

 

 

교장 敎場.

제목처럼 교육의 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그린 미스터리 소설이다. 엄격한 교육시스템을 가진 일본 시골 경찰학교가 배경이다. 규율과 통제, 감시와 과제물, 훈련 과정들, 어느 것 하나 호락호락하지 않다. 혹독하고 깐깐하다. 엄격하고 기이하다. 한 순간도 긴장을 풀 수 없다. 마음을 놓는 순간 퇴학감이니까.

    

 

 

 

 

 

눈 속에서 자신을 구해준 생명의 은인이 경사였다는 이유로 경찰학교에 들어 온 미야사카. 생명의 은인의 아들인 히라타. 두 사람의 기이한 관계는 사실 이해불가다. 그만큼 스트레스가 많은 학교일까. 히라타의 자살소동을 눈치 챈 가자미 교관. 독수리의 눈을 가진 가자미 교관의 촉이 섬뜩할 정도다.

 

교장에서는 배운 것을 연습시키는 것이 철두철미하다. 불심검문을 배웠다면 예비실습은 언제나 이뤄진다. 수업 중에도 엄격한 테스트를 하지만 복도에서도 운동장에서도 교관에 걸리면 제대로 불심검문을 해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요주의 인물이 된다.

 

경찰학교에서는 다양한 구성원들만큼이나 사건 사고의 연속이다. 뺑소니 사고로 목숨을 잃은 약혼자를 대신해 경찰학교에 들어온 구스모토, 목적을 이루기 위해 막다른 골목에 몰린 동료를 외면하는 동료들, 트라우마에 시달리며 동료에 상처를 입히는 학생, 현실과 타협하기 위해 은밀한 거래도 이뤄지고…….

 

   

책을 읽다 보면 높은 담장 안의 경찰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이 이 정도일까 싶을 정도다. 살기를 띤 범인들과의 전쟁을 치르는 경찰이 되기 위해서 이토록 처절할 정도로 혹독하게 훈련해야 하는 걸까.

교육의 장에서는 보통의 스승과 제자 관계를 기대하지 마라. 낙오 시키려는 자와 떨어지지 않으려 버둥거리는 자가 있는 교실은 그대로 살벌한 전쟁터니까.

 

감시와 통제, 검문과 연습은 수시로 이뤄진다. 규율보다 교관의 말 한마디가 상위의 법이다. 교관의 기분을 상하게 해서는 바로 탈락이다. 그런 극한의 상황에서 일어나는 미스터리들이다. 사회에서 필요한 경찰을 길러내는 경찰학교이지만 이리도 지독한 학교가 있다니. 훈련 도중에 미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다.

 

불심검문, 고문, 개미구멍, 조달, 이물, 배수 등으로 이루어진 이야기 속에서 불필요한 학생을 걸러내려는 매의 눈을 만나게 된다. 교관의 말 한 마디가 규율이 되고 의무 사항이 된다. 이런 극한의 서바이벌 게임을 좋아하는가, 그럼 추천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