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서른 살, 까칠하게 용감하게
차희연 지음 / 홍익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여자 서른 살 까칠하게 용감하게/차희연/홍익출판사]서른 살 감정 코칭~

 

김정조절코칭연구소 소장이며 HRD VITA Consulting 대표인 차희연은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분노조절과 감정조절이야말로 성공과 관련 있다. 특히 서른 살 여성들은 대부분 결혼이냐 아니냐. 승진이냐 아니냐의 갈림길에 있기에 현명하게 대처하기를 조언하고 있다. 이 모든 현명한 행동 뒤에는 감정조절이라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하고 있다고 한다. 때로는 까칠해 보일지라도 용감하게 감정표현을 해야 건강한 여자 서른 살이라는데…….

   

 

서른이 주는 무게감은 마흔이 주는 압박감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스물보다는 확실히 어깨를 짓누르는 괴력이 있다. .

 

사회생활은 점점 궤도에 오르고 인생살이도 점차 정착되어 가는 서른이지만, 그에 비례해서 책임과 의무가 커지고 인간관계도 넓어지기 때문이다. 모든 면에서 친구들과의 격차가 점차 나기도 하고 서로의 삶의 질이 조금씩 달라지기에 당혹스럽기까지 한 나이다. 그래서 여자 서른 살은 타인을 점점 의식하게 되는 나이다.

 

때로는 외모를 위해 쇼핑도 저지르고, 때로는 자아계발을 위해 배움도 저지르고, 때로는 직장에서 보다 당당해지기 위해 커리어에 대한 고민과 투자도 많은 나이다.

 

하지만 서두르지 말고 객관적으로 자신을 자주 들여다봐야 할 나이가 아닐까. 어설픈 서른에서 노련한 서른으로 탈바꿈하고 싶다면, 주눅 든 서른에서 당당한 서른으로 변신하고 싶다면, 스스로의 커리어를 쌓고 싶다면, 자신의 행복을 찾고 싶다면 더욱 그러해야 할 것이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 자신을 평가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인생이고 스스로 행복감을 느껴야 하니까. 자신만의 행복을 찾으려면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인간의 의사결정은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일 때가 많다. 휴리스틱은 뇌의 비이성적인 면을 보여준다.

카너먼이 정의한 휴리스틱(Heuristic)’ 은 체험적, 어리짐작, 간편법, 발견법 등으로 해석한다고 한다. 인간의 선택이나 행동이 합리적이지 않고 이성적이지 않으며 완벽한 판단력도 불가능하다는 의미다. 아인슈타인은 노벨 물리학상 수상 논문에서 휴리스틱을 불완전하지만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했다. 모두 인간 뇌의 불합리함을 밝히고 있다.

 

결국 휴리스틱은 인간의 의사결정에 감정이 중요하게 끼어들기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대뇌의 이성적인 판단이 중뇌와 후뇌의 감성적인 호소에 무너지기에 지름신도 생기고 일탈도 생기고 판단 오류도 생기는 것이다. 의지가 약하다는 이유도, 결정을 번복하게 되는 원인도 인간이 감정의 동물이라는 데 있다.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들에 대한 학자들의 설명을 보자.

심리학자 로버트 제이존크는 의사결정이나 판단에 감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했다. 다마지오나 조지프 르두 등의 신경과학자들도 감정이 없으면 적절한 판단이나 결정을 할 수 없다고 했다. 이렇게 인간의 모든 지각과 인식은 감정을 동반하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여자 서른 살은 충동적인 기질을 다스리고 감정조절법을 익히는 나이다. 감정통제력이 우리의 행복을 좌우하기도 하고, 위기에도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인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것도 감정통제력이기 때문이다.

 

삼십대는 결혼이나 승진 등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이 많은 나이다. 하지만 감정조절능력을 키운다면 예기치 못한 변수들에 대한 대응력을 더욱 키우게 될 것이다. 어떠한 순간에도 침착하게 위기 극복 능력을 발휘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십대가 아닌 삼십대 특유의 무게감을 이길 힘은 감정통제력이다. 감정적으로 성숙했다는 것은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잘 표현하는 것이다. 이렇게 감정의 폭이 넓을수록 신체적·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잘 표현하고 잘 다스리는 사람이 되시라~ 서른 살 여자들이여, 감정 표현에 현명하고 용감하시라~

 

뒷부분에 나오는 성격과 성향 테스트, 이거 재미있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