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을 위한 청소년 글쓰기
김세연 지음 / 푸른영토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등학생을 위한 청소년 글쓰기/김세연/푸른영토]미래의 리더를 위한 청소년 글쓰기 조언들~

 

말과 글은 그 사람의 얼굴이라고 생각한다. 상대의 말소리를 듣고 그 사람의 성격을 알 수 있고, 상대의 글을 읽으면서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도 말과 글은 연습을 통해 실력을 키울 수 있다.  웅변이나 말하기 연습을 통해 말하는 능력을 키우듯 독서와 글쓰기 훈련을 통해 글쓰기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 중에서  글쓰기 교육이 부족한 한국의 교육 현실을 보자. 대학입시에서 자기소개서와 논술시험이 점점 중요해지는 시점에서 청소년들에게 글쓰기 교육 현주소는 막막할 정도다. 글을 잘 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청소년들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저자는 이런 교육현실을 보며 <·고등학생을 위한 청소년 글쓰기>를 펴냈다고 한다.

 

글을 잘 쓴다는 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펼치는 것이다. 좋은 글은 읽기가 편하고 설득력 있어야 한다. 훌륭한 글은 읽기도 쉬워야 할 것이다. 모든 세상일에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하듯, 글쓰기에도 끊임없는 연습과 훈련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니 좋은 글을 쓰고 싶다면 글쓰기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리라.

 

저자가 말하는 중고생이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를 보자.

특목고 입학이나 대학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 쓰기와 논술시험에 대비하려면 글쓰기를 배워야 한다. 최근에는 특목고 입시전형에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됨으로써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중요해지고 있기에 글쓰기는 점점 필수가 되고 있다. 그러니 어릴 적부터의 글쓰기 훈련은 미래를 위한 투자인 셈이다.

회사 생활에 있어서도 글쓰기는 승진이 보장된다.

 

세계의 유명 대학들은 모두 학생들에게 글쓰기를 훈련을 시키고 있다.

프랑스는 글쓰기로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있다고 믿을 정도다. 프랑스의 수능시험인 바칼로레아는 한 줄의 문제를 주고 네 시간동안 시험을 치른다. 모든 내용을 스스로 채워가야 한다.

미국이나 영국의 명문대학들도 입학하면서 계속 글쓰기 훈련을 받는다. 이들 대학에서 대학생들에게 글쓰기를 강조하는 이유가 있다. 이들은 리더의 가장 중요한 바탕이 글쓰기라고 보기 때문이다.

 

저자가 말하는 좋은 글의 조건을 보자.

읽는 사람이 좋다고 느껴야 좋은 글이다.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전달되어야 한다.

힘 있고 논리적이어야 한다. 논리적인 글이 되려면 주장과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명확히 제시되어야 한다.

 

설득력 있고 힘 있는 글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문장을 짧게 쓴다. 한 문장에서는 하나의 생각만 말한다. 핵심을 말하려면 문장이 짧아야 한다.

필요 없는 부분을 줄여 쓴다. 주어는 생략할 수 있다. 유식하게 길게 쓴다면 핵심이 흐려지고 몰입도 방해한다.

주어를 한 번씩만 사용한다. 접속어를 남발하지 않는다.

쉬운 문장을 쓴다. 끝이 좋아야 한다.

외국어는 적당히 사용한다.

단락을 잘 나눈다.

구체적으로 쓴다. 주장에 대해서는 논리적인 근거를 댄다.

   

책에서는 이외에도 낱말이 쉬워야 글이 쉽다, 쉬운 문장을 만드는 법, 따옴표를 사용하자, 단락을 잘 나누어 좋은 글 만드는 법, 베껴 쓰기, 퇴고하기, 가슴으로 쓰기, 작가들의 퇴고, 자기소개서 쓰기와 논술대비하기 등이 있다.

 

베끼는 게 목적이 아니다. 천천히 하자. 그리고 글쓴이가 다음에 어떤 내용을 쓸지 예측해보면서 하면 좋다. 이는 논리를 다듬는 좋은 훈련이 된다. (219)

 

베껴 쓰기에 대한 좋은 조언이다. 베껴 쓰기에서 모방을 창조로 만들려면 무작정 베껴 쓰기가 아니라 저자의 마음을 읽고 생각을 읽어서 나만의 글쓰기로 나아가는 것이리라.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책이다. 그렇기에 쉽게 쓰인 책이다. 나쁜 문장을 고쳐 쓰는 방법에 대한 예시들이 많기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을까.

청소년 시절에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해보는 시간은 정말 의미 있고 필요한 시간일 것이다. 그렇게 글 쓰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

 

리더는 글쓰기로 승부한다는 말이 갈수록 공감되기에 많은 청소년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좋은 글을 쓰고 싶다면, 설득력 있는 글을 쓰고 싶다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