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모자 - 1984년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마음속 그림책 9
그림 형제 글, 트리나 샤트 하이맨 그림, 이진경 옮김 / 상상의힘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빨간 모자/그림 형제/상상의힘]그림 형제의 그림동화, 다시 읽어도 재미가 솔솔~

 

그림 형제의 <빨간 모자>를 언제 읽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하지만 <발간 모자>는 분명 내 유년의 시절을 상상과 모험, 설렘과 흥분의 세계로 데려갔던 동화다.

  

 

<빨간 모자>는 너무나 잘 알려진 이야기지만 다시 읽어도 재미가 솔솔~하다. 더구나 멋진 그림까지 있기에 따라 그리고 싶은 그림동화다.

 

주인공인 꼬마 아가씨 엘리자벳은 생일 선물로 할머니가 만든 빨간 모자가 달린 망토를 받게 된다. 엘리자벳은 할머니의 선물이 마음에 들었기에 늘 빨간 모자가 달린 망토를 입고 다녔다. 그래서 사람들은 꼬마를 빨간 모자라고 부르게 된다.

   

어느 날 빨간 모자는 엄마의 심부름으로 할머니 댁을 가게 된다. 아픈 할머니를 위해 빵과 버터, 그리고 포도주를 숲 속 오두막에 사는 할머니에게 갖다 주라는 심부름을 하게 된 것이다.

빨간 모자는 엄마에게 여러 가지 주의사항을 듣고 할머니 댁으로 간다. 숲길을 걷다가 교활하고 늙은 늑대를 만나게 된다. 심심했던 빨간 모자는 늑대의 유혹으로 숲길을 벗어나 할머니를 위해 들꽃 다발을 만들게 된다

 

그 사이에 늑대는 할머니 집에 도착해 빨간 모자인 것처럼 목소리 흉내를 낸다. 빨간 모자가 온 것으로 착각한 할머니는 늑대에게 빗장을 여는 방법을 알려주게 된다. 할머니가 알려 준대로 빗장을 열고 들어온 늑대는 할머니를 꿀꺽 삼켜 버리는데........

 

빨간 모자가 들꽃을 꺾어 할머니 집에 도착했을 때, 할머니 대신 늑대가 반겨주었고 이내 빨간 모자마저 잡아먹히게 된다.

   

하지만 사냥꾼이 할머니 집에 들렀을 때 배부른 늑대가 잠자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하며 할머니와 빨간 모자를 구해주게 되는데...... 사냥꾼은 할머니와 빨간 모자를 어떻게 구해 줄까?

   

작가는 독일이 사랑하는 그림 형제다.

독일 하나우에서 태어난 그림 형제는 연년생이었다. 형 야곱과 동생 빌헬름 모두 독일의 언어학자이자 문헌학자였다. 형제가 모두 괴팅겐대학교 교수를 역임했고 베를린 아카데미 회원으로 추천되기도 했다. 1821년 그림 형제는 독일의 옛이야기, 전설, 유럽의 옛이야기를 모아 그림동화 <어린이와 가정을 위한 이야기>를 만들었다. <빨간 모자>도 이 책 속에 있는 이야기다.

이 책의 그림작가인 트리나 샤트 하이맨은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면서 칼데콧 상을 세 번이나 받았다고 한다. 이 책도 칼데콧오너상을 받은 책이다.

   

엄마는 위험한 숲길을 왜 빨간 모자 혼자 가게 했을까. 어른 혼자서 다니기에도 무서운 숲길을 말이다. 한국 전설에는 구미호가 인간의 모습으로 변신하는데, 독일 전설에는 늑대가 인간 목소리를 흉내 내나보다. 동화를 읽으며 별별 의문들이 솟구치지만 있는 그대로의 옛이야기를 즐겨야겠지.

 

*상상의힘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