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혁명 - 한방으로 치료하는 안구건조, 눈 피로, 눈 통증
김영삼 지음 / 부광 / 2014년 9월
평점 :
품절


[안구혁명/부광/김영삼]안구건조와 눈피로, 눈통증, 이젠 한방으로 해결할 수 있다!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친구가 있기에 끌렸던 책이다. 안경을 쓰고 있는 입장에서 눈피로를 느낀 적도 있고 눈통증을 느낀 적도 있기에 끌렸던 책이다. 한방으로 치료한다면 침을 맞거나 한약을 먹는 것일 텐데....

 

안구건조증이란 건성각결막염이라고도 불린다. 대개 눈물분비가 부족하거나 눈물 증발량이 심할 때 일어나는 안과질환이다. 심각한 상황의 안구건조증은 당연히 치료를 필요로 한다. 안구건조증을 방치하면 각막상피 손상, 각막궤양, 시력 이상을 초래한다. 심한 경우 실명하기도 한다.

   

 

이럴 때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보자.

눈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눈이 충혈 되거나 염증이 생긴다.

눈 속이 가렵고 알맹이 비슷한 이물질이 가득 차 있는 느낌이 든다.

눈이 타거나 콕콕 찌르는 느낌이 든다.

콘택트렌즈 착용 시 눈이 불편하다.

아침에 일어나면 어떤 물질이 눈을 덮고 있는 느낌이어서 눈을 뜨는 것이 힘들다.

자주 시야가 흐려진다.

눈이 빛에 민감한 경우, 극도로 물기가 많아 심하게 눈이 젖는 경우 등이다.

 

안구건조증의 원인들은 여러 가지다.

노화, 컴퓨터, 스포츠, 콘택트렌즈 착용, 운전, 라식수술, 전신질환 등 다양하다.

 

머리는 차고 배는 따뜻하게 하라. (149)

 

저자는 먼저 동의보감을 참고로 해서 자신의 안구건조증을 치료했다고 한다. 20년의 한의사 경력을 살린 그의 치료방법은 먼저 몸과 눈의 피로를 푼 뒤에 침 치료와 인디라 명목탕과 인보탕 등 한약치료를 병행한다.

 

인디라명목탕은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 시호, 향부자, 천궁, 황련, 적작약, 오수유, 감초, 진피 등을 섞어 달인 것이다. 매일 식전에 한 포씩 먹되, 술과 커피는 절대 금물이다. 급성 눈 피로에는 2~3일 이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놀라운 이야기다. 책에서는 한약 재료의 효능에 대한 설명들도 있다.

환자들의 솔직한 생생 인터뷰에는 평생 못 고친다던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나고 있는 68세의 여성 환자, 만성눈피로가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58세 여성 환자, 치료 시기를 놓쳐 안구건조증이 심화된 64세 여성 환자, 정상적인 직장생활이 힘들었던 34세 남성 환자, 안구건조증으로 학습능력이 저하된 여학생 등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이 책에는 안구건조증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안구건조증의 원인, 진단 방법, 안구건조증 예방법, 치료방법, 치료의 중요성이 있다. 눈 운동법, 눈 건강을 위한 생활수칙, 눈에 좋은 음식들도 사이사이에 팁으로 제시되어 있다.

 

눈에 좋은 음식에는 구기자, 감국, 결명자, 블루베리, 오메가3 지방산, 당근, 견과류, 사과 등이 있다고 한다.

 

20년 간 한의사로 살아온 저자이기에 안구건조증 치료에 대한 이야기를 꼼꼼히 읽게 된다. 늘 인공 눈물을 사용하는 친구에게 권하고픈 책이다. 인디라명목탕과 침 치료로 안구건조와 눈피로, 눈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니 반가운 책이다. 안구건조증 치료전문한의사의 이야기를 읽으니 한방 치료에 대한 열정이 느껴진다.

 

양의와 한의의 치료법이 각각 다르겠지만, 환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방법이든 건강하게 나을 수 있다면 최고가 아닐까. 수천 년을 내려온 한방 치료에는 인류의 지혜가 녹아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을수록 한약재료에 관심이 쏠리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