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은 절대 모르는 스마트한 성공들
마틴 베레가드 & 조던 밀른 지음, 김인수 옮김 / 걷는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스마트한 성공들/걷는나무]잘 쉬는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

 

 

성공의 척도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무작정 일만 하는 사람들이 성공한다고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배터리도 충전이 필요하듯 사람에게도 충전이 필요함을 알기에 휴식의 절실함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문제는 얼마나 쉬어야 하며, 어떻게 휴식 하느냐 이다.

 

일과 휴식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야 할까. 일중독에 걸린 한국인에게 쉬라는 것은 몸에 맞지 않는 옷과도 같이 느끼지 않을까. 하지만 저자들은 말한다. 억울하겠지만 잘 쉬는 사람이 더 크게 성공한다고 말이다.

저자들의 말하는 성공의 비결을 정리하면, 죽어라 일만 하는 사람보다 잘 쉬는 사람이 크게 성공한다는 것이다. 성공이 행복을 부르는 게 아니라 행복이 성공을 부른다는 것이다.

 

잘 쉬는 것, 잘 노는 것이 행복을 가져 오겠지. 행복하다면 성공을 가져 오겠지.

    

 

 

 

 

 

저자들이 말하는 쉬었다 일하는 성공법칙들에 절절이 공감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오늘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떠올리고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오늘 할 일을 다 마치면 더 이상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 오늘 할 일만 마치고 나면 일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뇌를 쉬게 하고 뇌를 충전시키는 최고의 비결이라고 한다.

 

늘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할 일 리스트를 적고 실천했는지 꼼꼼하게 체크하는 편인데... 그렇게 할 때와 하지 않을 때의 삶의 여유는 하늘과 땅 차이임을 알기에 지극히 공감이다.

 

1시간만 완전 몰입하라는 말이 가장 인상적이다. 하루 중에서 60분을 몰입하는 시간을 만들고 정해진 1시간 동안 최대한의 성과를 내는 것이다. 1시간 동안 알차게 일한 다음에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되짚어 보고, 일을 얼마만큼 완성했는지 평소와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시간대와 장소를 바꿔가며 4주 동안 반복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보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몰입 시간과 더 뛰어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소, 업무 방식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이 훈련의 목적은 1시간만 일하는 게 아니라 진심으로 즐기며 몰입하는 최적의 업무 시간을 알아내는 것이니까.(276)

 

이렇게 하면 남들보다 적은 시간으로 보다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되기에 더 높은 효율, 더 좋은 성과가 이뤄진다고 한다.

다른 책에서도 몰입의 시간을 연습해보고 점진적으로 늘리라는 글을 읽은 적이 있다. 이젠 실천해 봐야겠다. 하루에 60분을 몰입했다면 무조건 10분 쉬라는 말, 무조건 책상을 벗어나라는 말이 누구에게나 필요하겠지만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말이 아닐까.

 

쉬면서 성공하고 싶다면......

  

 

어떻게든 내 힘으로 해결하겠다는 집착을 버려라, 자식이 없어도 있는 것처럼 퇴근하라, 실패하고 싶지 않다면 세상에 둘도 없는 겁쟁이처럼 짜라, 준비운동이 구명조끼보다 더 중요하다, 생각만 해도 행복한 장소에서 살아라, 햇볕, 바람, 숲보다 더 좋은 약은 없다, 다른 사람을 먼저 쉬게 하라 등이 있다.

    

적게 일해도 더 큰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의 비법, 억지로 쥐어짜면 에너지가 고갈한다, 그런 이메일은 보내지 마라, 무엇을 버려야 할지 아는 사람이 성공한다, 늙지 않는 뇌의 비결, 평화주의자가 되라 등의 공감 가득한 말들이 가득하다. 문제는 언제나 실천이겠지.

 

한 번도 성공하지 않는 사람도 없고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문제는 성공의 질일 것이다. 실천의 각오일 것이다. 오늘의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해서, 오늘 할 일에만 신경 쓰고, 지금 할 일에만 집중하고 싶다. 선택과 집중의 지혜가 필요하듯이, 몰입과 휴식의 지혜가 필요함을 느끼게 하는 책이다.

 

저자인 마틴 베레가드는 벌이는 사업마다 성공한 북유럽 최고의 젊은 기업가, 스타트업 전문가이다. 35시간 이상 일하지 않고, 1년에 8주 휴가를 가며, 일을 위해 건강과 가족, 친구, 인생을 희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공동 저자인 조던 밀런은 미술품 유통 온라인 플랫폼 자티스타 공동 대표이며 30살 미만의 성공한 사람들만 가입할 수 있는 일류 글로벌 커뮤니티 샌드박스 네트워크의 회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