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는 용감했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9
알렉스 쉬어러 지음, 정현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제는 용감했다/미래인]크루즈에 무임승선해서 해적을 물리치는 형제의 모험담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기는 소설을 쓴다는 영국 작가 알렉스 쉬어러. 그의 소설은 워낙 도전적인 모험으로 가득해서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모험소설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다. 누구나 그의 소설을 읽다가 보면 주인공 아이에 동화되어 마음은 두근두근, 가슴은 콩닥콩닥 거리지 않을까.

    

 

형제는 용감했다. 제목처럼 형제들은 정말로 엄청, 무지무지 용감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형제들의 돌발행동이 위험하게 느껴질 때도 있었기에 조마조마한 가슴이 되었다가 막판에 벌이는 용기 있는 쌍둥이의 행동과 기지에 박수를 치게 되는 소설이니까.

 

원래 아이들은 싸우면서 자란다고 했던가. 이란성 쌍둥이인 형과 동생 클리브는 늘 티격태격 이다. 5분 차이로 형과 동생이 갈렸다면서 클리브는 형이 팔꿈치로 막는 바람에 동생이 될 수밖에 없었다며 늘 억울해한다. 하지만 형 입장에서는 생김새나 행동 면에서 자신이 형이 될 수밖에 없는 운명이었다고 주장한다. 자신은 좋은 유전자를, 동생은 나쁜 유전자를 받기도 했지만 동생과 있다 보면 클리브가 동생일 수밖에 없음을 누구나 알게 된다며 자신이 형일 수밖에 없다고 당당해 한다. 하지만 책의 막판에는 반전이…….

 

쌍둥이의 엄마는 일찍 돌아가셨고 아빠는 초대형 럭셔리 크루즈 유람선 모나리자 호의 고급 선원이다. 형제는 아빠가 출항을 하면 늘 할머니 댁에 맡겨졌기에 늘 아빠의 배를 무척 타고 싶어 한다.

아빠와 함께 있고 싶었던 형제는 아빠가 일하는 크루스 유람선을 몰래 타게 되는 모험을 감행한다. 아이들에 대한 감시가 허술한 틈을 노리는 것이다. 이미 직원들 가족에게 선체를 공개하는 오픈데이 때 배의 구조를 파악했기 때문에 승선만 할 수 있으면 뒷일은 감당할 수 있다며 작전에 들어간다.

 

쌍둥이는 일명 혼란 전법으로 무사히 승선하게 되고 아빠에게 들키지 않으려 눈치껏 피해 다니게 된다.

-너희만 왔냐?

-, 아뇨. 저기 부모님이 먼저 가고 계세요. 바로 저기요.(본문 중)

 

배에서는 길 잃은 아이인 척하거나 부모님과 거리를 두고 걷는 척하거나, 귀부인과 동행하는 척 해서 다행히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하지만 크루즈에서 같은 반인 잘난척대마왕 왓슨을 만나게 되면서 쌍둥이는 위기에 처하게 된다. 왓슨은 방학 때마다 가족들과 함께 사파리 여행이나 크루즈 여행을 다니면서 호화로운 휴가를 보낸다고 자랑을 한다. 그래서 왓슨 가족에게 아빠가 이 배의 선장이며 지금은 절대 비밀이기에 발설하지 말라고 거짓말을 하게 된다. 배에서는 자신들도 아빠와 모른 척 하고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아빠가 곤란해지니까 왓슨 가족에게 협조를 구하면서 위기를 모면하게 된다. 밀항자에다가 거짓말쟁이가 된 형제는 무사히 크루즈 여행을 마칠 수 있을까.

 

형제는 밤이 되면 창고에서 자면서 이상한 소리를 듣기도 한다. 구명보트에서 잠자다가 동생이 바다에 떨어질 뻔 한다. 그래도 승객들 사이에 끼어 식사도 하고 배가 이집트 항구에 정착했을 때는 피라미드 구경까지 하게 된다. 당돌하고 용감무쌍해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 같은 형제들이다.

 

우습게 들릴 수 있지만, 나는 밀항을 했다는 사실이 뿌듯해졌다. 이제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말이다. 새로운 장소를 보고 경험했다는 사실이 좋았다. 특히 왜 아빠가 바다를 사랑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돼서 더 좋았다. (본문 중)

 

크루즈에서 즐겁게 일하는 아빠의 모습을 몰래 훔쳐보며 형제는 다짐하게 된다. 바다를 떠난 아빠의 모습을 상상할 수 없기에 이제부터 항해할 때마다 할머니 댁에서 징징거리지 말자며 말이다.

 

몸 안에 바다가 넘실댔다. 심장이 뛸 때마다 몸 안에서 밀물이 되었다, 썰물이 되기를 반복하며 그 위에 떠 있는 배가 두둥실거렸다. (중략) 우리 안에 뭔가가 바뀌고 있는 게 느껴졌다. 이제는 뭔가 예전과 달랐다. 이게 바로 여행의 의미인 것 같았다. 새로이 성장해가는 것이다. (본문 중)

 

하지만 왓슨 부인이 선장과 저녁 식사를 하게 해달라며 조르는 바람에 거짓말이 탄로 날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더구나 창고에서 아빠를 만나는 최악의 사태까지 벌어지게 된다. 크루즈에서 일하는 아빠와 함께 하고 싶어서 무임 승선했던 형제는 결국 아빠에게 들키고 만 것이다. 아빠는 아들의 밀항은 해고감이라며 쌍둥이를 호통 치면서도 곧 아이들의 마음이 느껴져 눈시울이 뜨거워진다. 그 순간 배에 해적들이 탔다는 선장의 방송이 나오면서 최악의 사태가 벌어지게 되는데…….

   

선원으로서 명예롭게 배의 일부분이 되려는 아빠는 해고가 될까. 형제는 아빠랑 같이 용감하게 승객들을 구할 수 있을까. 결론은 쉿! 비밀…….

 

마지막까지 반전에 반전이 펼쳐지는 모험소설이다. 탐정소설 같기도 하고, 톰 소여의 모험 같기도 한 이야기다. 무엇보다 유머 감각이 철철 넘친다는 사실이다. 읽는 내내 미소를 빵빵 터트리게 하는 문장이 가득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