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안해도 되는 직업
최혁준 지음 / 라임위시 / 2014년 7월
평점 :
품절


[일 안해도 되는 직업/최혁준/라임위시]사회적 가치가 있는 천직을 찾아라~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하면 평생 하루도 일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공자(책에서)

 

일 안해도 되는 직업이 어디 있을까. 제목만 본다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공자의 말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천직을 찾아 일을 한다면 누구나 일을 즐기면서 하기에 일처럼 여겨지지 않는다는 말일 것이다. 좋아서 하는 일이기에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일 것이고, 일을 하되 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말이다. 누구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아 천직으로 삼으며 살고 싶다. 세상에 천직을 만난 사람이 과연 몇 있을까. 직업을 노동으로 여기지 않고 취미처럼, 놀이처럼 여겨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내가 하는 일이 즐겁고,

또한 돈도 벌면서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다면

그 일이야말로 평생직업으로서 충분한 자격이 있으며

진정한 천직이라 말할 수 있다. (본문 중에서)

 

저자는 모두가 천직을 찾는다면, 인생의 90% 이상을 몰입하며 자존감을 유지한 채 살아갈 수 있고, 낭비되는 시간이 최소화되기에 사회에도 더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한다. 결국 천직 찾기는 사회가 나서야 하지 않을까.

 

천직은 어떻게 찾는 걸까.

천직을 찾는 순서에는 돈이나 적성을 찾는 것보다 사회적 가치와 인생 지향 점을 먼저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유년 시절부터 적성보다 사회적 가치교육이 필요하다. 중학교에서 실시되는 자유학기제에서도 직업탐색을 할 때 사회적 가치 교육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사회가 필요한 사람에 대한 기본 인식만 되어 있어도 천직을 찾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한다.

 

하늘이 내려준 직업을 빨리 찾으려면 자신만의 뚜렷한 사회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사회적 가치에는 약자들을 돕는 자선적 가치, 대중이나 사회를 위한 공익적 가치, 자신과 사회의 발전을 돕는 발전적 가치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경제적 후원, 재능기부 등은 사회적 가치도 있지만 자신의 정신적 건강도 가져다준다. 사회적 가치는 직업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이렇게 인생 전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세상에 선한 영향을 주면서 본인에게 자존감도 준다. 물론 웰다잉까지 연결된다. 그런 가치를 바탕으로 한 천직은 일을 해도 피로하거나 지겹지가 않을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천직을 찾는 방법에는......

독서나 뉴스, 인문학 강좌, 자원봉사 동호회 등 정보원을 확보하라.

메모와 스크랩, 글 등으로 흔적을 남겨라

휴일 분위기로 느슨해지는 분위기를 잡고 금요일 저녁을 활용하라.

혼자서 사색할 나만의 동굴을 만드는 것이다.

돈에 집착하면 사회적 가치가 훼손되기에 돈에 주눅 들지 말라.

인생은 변화의 연속임을 명심하고 변화에 중심에 서라.

열정과 인내를 가지고 끝까지 목표를 정조준 한다면 기회를 맞출 수 있다.

    

 

하늘이 준 자신의 재능을 찾는 일에 있어서 어떤 사회적 가치, 어떤 인생을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들, 사회의 올바른 구성원으로 살아가겠다는 의지가 먼저 이고, 적성은 그 다음이라는 말에 공감이다. 그러니 모든 진로탐색에는 사회적 가치가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천직을 발견하고 사회의 가치에 일조하는 사람이 아닐까. 사회적 가치를 지닌 천직을 찾은 사람은 당당함과 여유까지 있을 텐데. 적성에 맞는 일을 하며 개인적인 보람도 얻고 사회적 가치까지 있는 천직이 안 해도 되는 직업이었음을 깨치게 된다.

 

사회적 가치가 있는 천직은 개인과 사회에 행복을 가져다주고. 위풍당당한 삶을 선물할 것이다. 나도 하늘이 준 적성을 찾아 사회적 가치를 느끼며 위풍당당하게 일을 즐기고 싶다. 취미처럼, 놀이처럼 즐기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태기 2014-10-06 02: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십니까! 사회공헌 컨설팅 그룹, `라임글로브`입니다!

`라임글로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천직을 찾아주고자, Calling Concert를 열게되었습니다!
Calling Concert는 다년간의 컨설팅 경험과 탁월한 역량을 보유한 사회공헌 전문 컨설팅 기업 라임글로브가 준비하고, `일 안해도 되는 직업`의 저자이자 `라임글로브` 최혁준 대표가 `일 안해도 되는 직업` 도서를 통해 여러분과 천직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입니다.
또한! Calling Concert에서는 취업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께 직접 사회공헌 실무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드리고, 실무 경험을 마친 분들에 한해서 채용 특전까지 제공해드립니다!

라임글로브에서 진행중인 사회공헌 프로그램
- 현대차 정몽구 재단 `2014 온드림 스쿨 자연환경교실`
- 신라호텔 `2014 Dream Maker`
- 국민생활체육회 `생활체육 7330`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라임글로브 - http://www.limeglobe.com/
Calling Concert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callingconcert
Calling Concert 자세히 보기 - http://www.limeglobe.com/calling/02_view.html
문의전화 01077604104 김태기 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