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 - 남해 죽방렴 이야기 한국의 재발견 2
최은영 지음, 양상용 그림 / 개암나무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최은영/개암나무]남해 죽방렴 이야기~

 

 

남해에 가면 죽방렴이 있어요.

원시 어업의 형태로 멸치를 잡던 문화유산이죠. 물론 지금도 멸치를 잡고 있고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선조들이 남긴 유산인 죽방렴에 대한 동화를 읽으면서 예전에 친구들과 함께 한 남해군 여행이 떠올랐어요.

그때 남해군 바닷가를 거닐다가 처음 본 죽방렴이었지만 V글자와 O글자가 합쳐진 모양이 정말 예뻤어요. 죽방렴 멸치가 매우 비싸고 맛있었다는 기억도 나네요.

   

 

은수네 가족은 대전에서 살다가 할머니 고향인 경상남도 남해군 삼동면 지족리로 이사를 가게 됩니다.

남해군 삼동면 지족리는 죽방렴을 하는 가구가 있답니다. 아빠는 그곳에서 죽방렴을 사서 멸치 잡는 일을 하신다고 했어요.

 

대전 사총사 친구들과 헤어지기 싫은 은수는 시골로 전학가기 싫다며 떼를 써보지만 어른들은 반응조차 없답니다.

은수는 시골로 이사 가는 내내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학교 친구들과도 거리를 두고 외톨이로 지내게 됩니다.

마을 사람들은 서로 힘을 합쳐서 죽방렴을 하고 있나 봐요. 품앗이인 거겠죠. 어쨌든 인정이 많은 마을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을 도와 어장막(멸치 건조장)청소 등을 합니다.

 

갓 잡아 온 멸치를 삶아 내어 잘 말리는 과정이 중요하기에 어른들 사이에서 은수도 허연 소쿠리를 닦게 됩니다. 은수가 어장막에서 청소를 하던 중에 오래된 종이뭉치를 발견하고 집으로 가져오게 됩니다.

 

알고 보니 일제강점기 막바지에 쓴 미야코라는 아이의 일본어로 된 일기장이었어요.

은수는 대전 친구인 경진이를 통해 경진이 이모에게 일기장 해석을 부탁합니다. 이모를 통해 알게 된 일기장은 70년 전의 이야기였어요.

 

일제강점기에 미야코도 아빠를 따라 일본에서 조선으로 왔지만 친구가 없어서 쓸쓸했다는 이야기, 일본으로 보내던 죽방렴 멸치를 몰래 가져와 주민들에게 나눠주다 미야코는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데요. 이후 할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듣는 일기장 뒷얘기가 씁쓸하네요. ~ 이건 비밀이에요.

은수는 미야코 일기를 통해 친구가 없다는 같은 처지에 공감하게 됩니다. 할머니의 추억이 깃든 일기장임을 알게 되면서 마을 아이들과 서서히 적응해 나가게 됩니다. 지족사총사의 오해와 갈등, 화해하는 모습이 순수해 보이네요.

    

죽방렴은 500년도 넘는 세계 유일의 원시 어업의 한 형태라고 합니다.

죽방렴은 바닷물이 밀려왔다 빠져 나가는 요지에 죽방렴을 설치해두면 살아있는 멸치를 잡을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썰물과 밀물에 따라 열고 닫히는 구조로 만들어 싱싱한 멸치를 잡는다니, 정말 신기한 방법이네요.

죽방렴 멸치는 비늘 한 점 떨어지지 않기에 맛도 있고 싱싱해서 가격이 많이 비쌉니다.

 

부록으로 죽방렴 이야기, 석방렴에 대한 설명까지 있는 책이네요.

개암나무의 <한국의 재발견시리즈입니다.

 

자랑할 만한 우리의 전통어업문화를 바탕으로 한 재미있는 동화였네요.

 

 

<미운 멸치와 일기장의 비밀>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89683005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