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존재감은 어디서 오는가 - 실력을 성공으로 바꾸는 최고의 비결
실비아 앤 휴렛 지음, 황선영 옮김 / 진성북스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존재감은 어디서 오는가/실비아 앤 휴렛/진성북스]진정한 리더라면 존재감부터 키워라~

 

우리의 삶은 조직 사회를 바탕으로 한다. 인간은 사회적 인간, 조직적 인간이다.

조직에 있어서 리더의 존재감은 어느 정도일까. 한 조직의 색깔은 리더의 사고방식, 리더의 실력, 리더의 말하는 방식 등에 달려있을 것이다. 리더의 존재감이 조직을 존재하게 할 것이고, 리더의 얼굴이 조직의 얼굴일 텐데.

    

 

실비아 앤 휴렛은 진정한 리더라면 존재감부터 키우라고 한다.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존재감을 키우려면, 실력은 기본이지만 이미지 관리가 필수라고 한다.

내면의 잠재력을 어필하는 탁월한 이미지는 상대를 내편으로 만드는 최고의 방법이다. (책에서)

 

리더의 존재감을 위해서는 어떤 게 필요할까.

먼저, 책임자라는 인상을 줘야 한다. 리더의 존재감을 위해서는 실적이나 목표 달성보다 이미지 관리가 더 중요하다. 이제 이미지는 성공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사소한 것까지도 채울 수 있어야 한다. 이를테면, 스타감각, 해낼 수 있다는 암시 등이다. 옷차림, 자신 있는 걸음걸이 등 외적인 요소는 최후의 승패를 가르고 있다. 이런 소소한 것들이 채워지면 리더의 존재감을 발휘하게 된다.

 

저자는 리더의 존재감을 키우는 방법을 크게 3가지로 압축해 놓았다. 진지함, 의사소통, 외모.

진지한 행동 방식, 말하는 방식, 보이는 방식 중에서 가장 핵심은 물론 진지함이다.

 

진지함이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분명하게 알고 있고 거침없이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의 권위에는 진지함을 바탕으로 청중들을 휘어잡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외모는 어느 정도까지는 작용한다. 하지만 외모가 전부 다가 아니다.

 

저자는 신체적 매력이나 체형보다 자기 관리를 핵심요소로 꼽았다.

정리해 보면 진지함이란 심한 압력에도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진실을 말하는 능력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고 평정심을 잃지 않아야 신뢰가 생긴다. 필요한 기술, 능력, 타고난 재능은 모두 갖추고 있는 상태라야 한다. 물론 능력을 바탕으로 한 진지함이어야 신뢰를 줄 것이다.

 

진지함에 깊이를 더하고 샆다면......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주위에 두라. 공을 다른 사람에게 돌려라, 아는 것에 대해서만 말하라, 겸손한 모습을 보여라, 더 자주 웃어라, 자신의 존재감을 확립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존재감을 확립하라, 패배의 문턱에서 승리를 움켜쥐어라, 변화에 휩쓸리기 보다는 변화를 주도하라.

 

존재감 있는 리더는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

늘 무대 위에 있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다. 억양, 문법, 음색, 목소리의 높이, 청중 휘어잡기, 음악인이 음악을 전달하듯 전달하라, 이야기를 활용하라, 사람들을 데이터로 현혹하지 마라, 소도구를 없애 버려라, 말을 간결하게 하라.

 

컬럼비아 비즈니스스쿨 여성리더십 프로그램을 맡고 잇는 저자는 존재감이 있는 리더를 위해 자신의 경험, 타인의 경험에서 나온 깨알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다.

 

저자가 제공하는 정보에는......

단호한 태도를 보여라. 청중의 생각과 감정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라. 유머와 농담, 보디랭귀지와 자세, 실수하지 않기, 의사소통 기술 연마하기, 불필요한 말에 지나치게 의지하지 마라, 잡담 소재의 범우를 넓혀라, 목소리를 관리하라, 준비를 철저히 하라, 말이 적은 편이 나을 수도 있다. 꼿꼿한 자세로 버텨라, 소도구를 사용하지 마라, 당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목소리를 무시하지 마라 등에 대한 자세한 방법들도 제시하고 있다.

 

우리가 잘 아는 존재감 있는 리더들 즉, 오바마 대통령, 아웅 산 수 치, 안젤리나 졸리, 넬슨 만델라, 마가렛 대처, 우사인 볼트처럼 되고 싶다면 부단한 노력이 필요함을 깨치고 있다. 존재감 있는 리더는 우연히 이뤄지지 않음을, 노력에 노력을 더함을 여러 사례를 통해서 밝히고 있다.

 

우리는 누가 가르쳐주지 않지만 실력보다 이미지로 통할 때가 더 많음을 알게 된다. 사노라면 묵직함보다 말주변이 더 통함을 느끼게 된다. 그러니 리더라면 실력은 기본이다. 외모와 의사소통 능력, 진지함에 대한 자기 이미지 관리도 필수임을 깨치게 된다. 문제는 노력일 것이다. 존재감을 키우고 싶다면 실질적인 조언들을 실천하는 것이겠지. 구체적이고 분명하고 실천 가능한 조언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