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다중지능
윤옥인 지음 / 지식너머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다중지능/윤옥인/지식너머]아이의 적성을 찾아주는 다중지능, 그 특별한 이야기~~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말하는 다중지능은 이전의 IQ, EQ를 넘어서는 현실적인 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자기이해지능, 자기친화지능 등 8개의 지능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지능을 찾아보라는 지능이론이다. 물론 개선의 여지는 남아 있지만 지금껏 나온 지능이론 중에서 자신의 적성을 제대로 찾게 하는 검사척도일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 교수가 다중지능을 처음 발표할 시점에 이미 한국의 교실에서 강점지능을 적용했다는 저자. 저자는 한국다중지능교육학회의 회장을 역임하기도 했으며 교실에서 아이들의 강점지능을 발견하고 키워 진로를 찾도록 도왔다고 한다. 40여 년의 교단생활에서 늘 아이들의 강점지능을 찾아주기 위해 노력한 저자의 모습에 절로 숙연해진다. 좋은 스승은 인생의 길잡이니까.

    

 

 

 

아이들은 누구나 자신의 적성에 맞는 교육을 받거나 자신을 이해하는 어른들의 격려를 받는다면 누구나 꿈을 향해 나아갈 수가 있으리라.

 

이 책에서는 다중지능의 이론과 원리, 교직 생활로 입증한 다중지능 영역을 골고루 계발할 수 있는 놀이법, 독서법 등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언어지능이 뛰어나다면 사회생활에서 특별한 지능이다. 언어지능을 키우면 말 잘하고 글 잘 쓰고, 외국어를 잘 하고, 유머가 넘치고 토론을 잘한다. 이런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가 전달하는 말을 잘 알아듣고, 책을 보며 주제를 잘 파악하고, 읽은 문장을 잘 기억하기도 한다. 여기에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 과정이 추가되면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요즘은 말하기와 글쓰기를 강조하는 시대이니 만큼 다른 지능과 상호작용한다면 창조와 창의의 튼튼한 바탕이 되기도 한다.

언어지능이 뛰어나다면 교사, 정치가, 작가, 기자 등의 직업을 가질 수도 있다.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나다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과 수리적인 논리력, 연역적이고 귀납적인 추리력, 패턴과 관계에 대한 이해가 탁월한 경우다. 역할인시, 양과 시간의 인과관계, 증명의 문제에 강하다. 추상적인 기호사용을 잘하고, 통계와 그래프 활용에 뛰어나다.

논리-수학지능이 뛰어나다면 회계사, 컨설턴트, 검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수학자, 물리학자 등이 될 수 있다.

 

저자는 동화책 읽기를 통해 경청과 배려, 기억력과 창의력, 논리적 사고와 종합적 사고를 배우는 과정도 소개하고 있다. 바쁜 부모님의 무관심으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거리를 배회하는 소년의 기 살리기 프로젝트는 각자의 재능이 누구에게나 주어졌음을 보여준다. 초등학교 때 발견된 강점지능인 동물 기르기와 관찰을 수의학이라는 진로로 연결된 경우도 소개하고 있다. ‘나도 선생님프로젝트를 총해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음악교육학과로 진학한 경우도 소개한다.

 

책에서는 만약 언어지능이 뛰어난 아이라면 책을 읽은 후 독후감을 쓰게 하거나 대사를 낭독하게 하고,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라면 책 속의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게 하면 흥미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음악지능이 뛰어나다면 책을 읽은 후의 느낌을 멜로디로 표현하게해서 오감 자극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책에서는 다중지능을 발견하는 방법, 다중지능을 계발하는 방법, 다중지능계발에 도움이 되는 체험학습 장소에 대한 소개 등이 친절하게 적혀 있다.

   

인간은 누구나 타고난 재능이 있을 것이다. 각자에게 주어진 재능을 찾아주는 일, 적성을 살려 꿈을 키워가도록 돕는 일은 어른들의 몫일 것이다.

부모가 욕심을 버리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관찰하고 찾도록 도와주는 일은 다중지능계발과 창의성 계발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다중지능을 이용한 아이의 관심을 파악하고, 아이의 다중지능 유도하는 것은 부모나 교사 등 어른들의 몫일 것이다.

다중지능으로 인성교육이 이뤄지는 경우, 다중기능이 태교에도 좋다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모든 부모가 공부하고 알아야 할 다중지능이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