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것 - 혼돈의 시대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강상중 지음, 이경덕 옮김 / 지식의숲(넥서스) / 2014년 7월
평점 :
절판


[사랑할 것/강상중/지식의숲]자이니치 강상중 교수의 살아가는 힘!

 

어릴 적 살던 시기가 전쟁이냐 평화의 시기냐, 식민지냐 독립의 시기냐에 따라 한 인간의 일생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게 된다. 인간은 누구나 시간과 공간의 영향을 받기에 어릴 적 환경이나 배경은 전 생애를 걸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저자는 세인가쿠인대학 학장인 강상중 이다. 그의 부모는 일제강점기 한국에서 일본으로 건너가 살았다고 한다. 그런 부모 밑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자란 그는 재일교포2세다.

재일 한국인의 아픔을 누구보다 잘 안다는 저자는 사회적인 문제들에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행동한다고 한다.

 

이 책은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지식인으로 살아가는 재일한국인의 입장과 일본 정치학자의 입장이 담겨 있다. 오늘 일본의 분위기를 정확하게 보고 신랄하게 꼬집는 책이다. 이 책은 2007년 12월부터 2012년 11월에 걸쳐 일본 아사히신문사에서 발행하는 잡지<아에라>에 발표한 칼럼들을 모은 것이라고 한다.

 

3.11 대지진 이후 일본사회에서는 결혼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다고 한다. 사회가 개인을 지원하는 분위기, 절망 속에 희망을 찾는 분위기, 살아가는 의미를 되새기는 사회적 분위기가 점차 조성되고 있다고 한다. 쓰나미와 원전 사고 등 죽음 같은 재난 앞에서 인간은 겸손해지나보다.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다는 사회적 존재에 대한 깨달음이 일본 내에서 팽배해졌다고 한다.

 

휴대전화를 쓰지 않는 날을 정하고 싶다는 저자.

개인적으로도 그렇게 하고 싶지만 시대가 스피드와 소통을 요구하고 있기에 어렵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지식과 정보의 시대, 실시간으로 새로운 정보를 접하는 시대다. 더구나 소통을 강요하기에 일대일, 일대다, 다대일, 대대다 등 모든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지는 시대다. 빨라서 좋고 간단해서 좋고 웬만한 것은 검색으로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시대다. 좋은 것을 포기하기엔 우린 너무 멀리 오지 않았을까.

휴대전화는 소통의 수단을 넘어 사업의 수단, 인간관계의 도구가 되기도 하는데 휴대전화가 없는 삶은 상상불가다. 우린 이미 스마트폰의 노예가 되고 있지는 않을까.

 

책속에 메모를 해 놓으면 10년 뒤, 20년 뒤에 그 책을 다시 펼쳤을 때 과거의 생각을 마주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생각의 앨범'이라고 불러도 좋을 듯합니다. (81쪽)

 

책읽기를 즐기기에 가장 눈에 띈 대목이다.

종이책을 읽으며 그때그때 떠오르는 생각을 적는다니. 밑줄 쫙 긋고 메모하기, 생각보다 꾸준히 하지 못했는데, 늘 명심해야겠다. 그렇게 메모하다 보면 내 생각을 담은 나만의 책이 완성되는 거니까.

책 속에는 정치학자로서 느끼는 일본 분위기, 세계정세, 한국 정세에 대한 입장이 담겨 있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의 일본의 달라진 분위기들, 자이니치로서 분단된 한국을 보는 처연함도 말하고 있다. 한국의 국론분열도 발전의 걸림돌임을 꼬집고 있다. 반미를 외치는 입장에서도 생활은 친미적이라는 이중성에 대한 비판도 서슴지 않는다.

 

뒷부분에는 해방 전 한반도에서 살았던 이츠키 히로유키와의 대담도 있다. 이츠키 히로유키의 <바람에 날리어>를 최근에 읽었기에 반가운 작가다.

일제 강점기와 전쟁의 시대를 겪으며 살았던 우울과 혼란에 대한 공감을 하기 때문일까. 두 저자가 통한다는 느낌이 든다.

 

한국인의 유전자를 가지고 일본에서 차별을 견디며 살아야했던 자이니치로서의 정체성,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의 혼돈의 시대에서 현명하게 살아가기 위한 해법을 담담하게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의 책 <고민하는 힘>을 읽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