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므랑 이영민
배상국 지음 / 도모북스 / 2014년 8월
평점 :
품절


[호므랑 이영민/배상국/도모북스]조선인의 희망이 된 홈런 왕 이영민!

 

미국 야구선수 베이브 루스는 알아도 조선 야구천재 이영민은 몰랐다.

고교 야구선수에게 주는 '이영민 타격상'이 있는 것도 처음 알았다. 조선의 천재타자였다는 이영민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너무 늦게 알게 되어 미안함 마저 들었다.

 

이영민은 야구를 통해 조선인의 자존심을 세워주었고 아이들에겐 꿈과 희망의 상징이 된 시대의 영웅이었는데, 왜 이제야 알게 된 걸까. 이제라도 소설로 그려준 저자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영화나 드라마로도 나왔으면 좋겠다. 이영민은 시대가 원하는 선수, 시대가 찾는 영웅이니까.

 

 

100여 년 전 1904년은 한국 야구가 시작한 시기라고 한다. 지금은 프로야구 700만 관중시대다. 잠재적인 팬까지 합하면 천 만 명은 넘지 않을까.

미국에서 류현진 선수와 추신수 선수가 대단한 활약을 펼치고 있고, 일본에서는 이대호 선수 등이 활약하는 세상이다. 한국의 리틀 야구가 미국을 꺾고 세계를 제패하는 오늘이다. 한국 야구의 발전을 있게 한 바탕에는 한국 야구의 태동기에 초석을 다진 박현명 투수, 함용화, 백기주, 야구 천재 이영민 등이 있었다고 한다. 늦게나마 우리가 새겨야 할 이름이 아닐까. 베이브 루스처럼, 루 게릭처럼 말이다.

 

책에서는 저자의 외할아버지 이용훈 선생이 해방이전의 한국 야구에 대한 인터뷰를 하고 시구를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는 야구를 했던 소년 시절 이영민을 영웅으로 삼았다고 한다.

일제 강점기 일본의 지배 밑에서 당당히 맞설 수 있는 것은 스포츠 밖에 없었다고 한다. 모든 것이 통제되고 억압된 세상에서 비탄과 울분에 찬 국민들의 스트레스 해소제는 스포츠였을 것이다. 그의 존재는 일제 압박에 지친 국민들의 한줄기 위안이고 희망이었으리라.

 

이영민은 축구팀, 농구팀, 야구팀, 육상 팀에서도 그를 찾았을 정도로 그는 독보적인 만능 스포츠맨이었다. 백기주가 단거리로 일본을 눌렀다면 이영민은 단거리로 일본을 눌렀다.

이영민은 야구에서도 탁월한 감각을 지녔고 1928년 경성의학 전문대가 주최한 야구대회에서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야구장 담장을 넘기는 홈런(호므랑)을 날렸다. 일본 스포츠 구락부의 선수들을 뛰어넘는 실력을 갖춘 선수였다.

 

나라를 잃고 빈곤 속에서 하루하루를 연명하는 조선인들에게 내 야구를 통해 희망을 줄 수 있다면 저는 기꺼이 그렇게 하려 합니다. 솔직히 프로야구 선수라는 제안을 거절하는 것은 무척 힘든 링입니다. 하지만 저는 조선에 남아 조선 사람들을 위해 야구를 하겠습니다. 그것이 저의 운명이라 생각합니다.(본문 중에서)

 

일본에서 이영민을 본 베이브 루스는 자신의 우상과 너무나 닮은 타자를 일본에서 보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하며 이영민을 추켜세웠다. 세계적인 선수들도 알아주던 그였지만 그는 일본인들의 유혹을 물리치고 조선인으로 살았고 조선 야구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일조했다고 한다.

주권을 잃었던 일제 강점기, 암울하고 처절했던 일상을 벗어나 꿈과 희망,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만주나 연해주 등 해외에서 독립운동을 하는 열사들의 활약, 자라나는 아이들의 모습, 곳곳에서 독립운동을 돕는 백성들, 일본인의 이름으로 출전했지만 마라톤으로 일본을 누른 손기정 선수, 이름도 기억하지 못하는 무수한 스포츠 영웅들이 있었겠지.

 

총과 칼을 들지 않고도 일본을 눌렀던 천재타자 이영민의 이야기를 읽으며 그 시절 동대문 운동장의 열기를 느낄 수 있었다.

책에서는 초창기 야구 역사를 만날 수 있다.

조선 야구 쟁패전, 경성 실업 야구 연맹전, 경성 운동장 야구장(동대문 야구장)의 역사, 박현명 투수, 함용화, 백기주, 야구 천재 이영민 등과 조우할 수 있다.

 

'이영민 타격상'의 주인공, 한국 야구의 선구자, 조선인의 기상을 높인 조선의 베이브 루스를 만날 수 있어서 행복하게 읽은 책이다. 그의 활약을 보고 있으면 그 시절 백성들의 울분이 통쾌하게 해소됨을 느낄 수 있었다.

영화로 나오면 좋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모 2014-09-10 16: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모북스 입니다. 좋은 서평에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봄덕 2014-09-10 18:25   좋아요 0 | URL
우와~~ 제가 오히려 감사드립니다.
정말 처음 알았거든요. 천재 타자 이영민 선수가 있음을 알게 해줘서 고맙습니다.^^

제이엠 2015-10-19 16:09   좋아요 0 | 수정 | 삭제 | URL
도모북스는인쇄제작비용을이제는결제를해주세요10개월 이지나도록책만팔아먹고제작비안주면 이게무슨

펠리니즘 2015-07-29 22: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므랑이영민 작가 배상국입니다 부족한 글에 달아준 봄덕님의 서평 감사해요^^ 다음 더 좋은 글로 보답할께요 기회가 되서 함께 야구 이야기하면 재밌을 것 같아요~~^^ 영화라~~~그런 날이 오길 바래봅니다